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페이지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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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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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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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GA4 전환 설정 체크리스트: 퍼포먼스 마케터를 위한 실전 가이드

GA4 전환 설정 체크리스트: 퍼포먼스 마케터를 위한 실전 가이드

GA4 전환 설정 체크리스트: 퍼포먼스 마케터를 위한 실전 가이드

TL;DR 요약

  • 오늘 가이드는 GA4 전환 설정을 빠르게 완료하고 오류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 목표 정의, 이벤트 설계, 태깅, 검수까지 단계별로 따라 하면 됩니다.
  • 실제 B2B 리드 폼 예시와 체크리스트를 제공합니다.
  • 우리 에이전시는 측정 설계부터 대시보드, 광고 연동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합니다.

왜 지금 측정 체계를 손봐야 할까?

쿠키 제한과 프라이버시 강화로 기존 방식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잃으면 광고 효율도 같이 떨어집니다. 지금 바르게 세팅해 두면 예산 낭비를 막고 성장의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작은 수정이 큰 차이를 만듭니다.

핵심은 측정 정확도입니다. 측정이 흔들리면 의사결정도 흔들립니다.


GA4 전환 설정 핵심 개념

  • GA4: 구글 애널리틱스 최신 버전입니다. 웹과 앱 행동을 이벤트 기반으로 수집합니다.
  • 전환: 비즈니스에 가치가 큰 행동입니다. 예를 들어 문의 제출, 구매 완료 같은 행동을 말합니다.
  • 이벤트와 매개변수: 이벤트는 행동, 매개변수는 그 행동의 속성입니다. 예를 들어 generate_leadform_id입니다.
  • GTM은 구글 태그 관리자입니다. 코드 수정 없이 태그를 추가하고 관리하는 도구입니다.
  • Consent Mode v2: 동의 상태에 맞춰 데이터 수집 방식을 바꾸는 기술입니다. 개인정보 규정을 지키면서 신호를 보존합니다.
  • 서버사이드 태깅: 브라우저가 아닌 서버에서 태그를 처리합니다. 신뢰도와 속도, 데이터 보존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환 추적: 전환을 정확히 기록하고 광고 플랫폼과 연결해 최적화에 쓰는 과정을 말합니다.

단계별 실행 가이드

  1. 목표 정의하기

    • 비즈니스 목표를 1~2개로 좁힙니다. 예: 리드 제출, 구매 완료.
    • 보조 목표를 정해 퍼널을 만듭니다. 예: 장바구니 담기, 견적서 다운로드.
  2. 측정 구조 설계하기

    • 핵심 이벤트 목록을 작성합니다. generate_lead, purchase, begin_checkout 등.
    • 각 이벤트의 매개변수를 정합니다. 예: form_id, value, coupon.
  3. 태그 구현 준비하기

    • 데이터 레이어 설계를 문서화합니다. 어떤 시점에 어떤 값을 보낼지 결정합니다.
    • 개발팀과 역할을 나눕니다. 개발이 필요한 부분과 GTM에서 처리할 부분을 구분합니다.
  4. 태그 설치 및 트리거 구성

    • 페이지 기본 태그를 모든 화면에 설치합니다.
    • 폼 제출, 버튼 클릭, 결제 완료 이벤트에 트리거를 연결합니다.
  5. 전환 지정 및 중복 방지

    • GA4에서 중요한 이벤트에 전환 토글을 켭니다.
    • 재방문 시 중복 집계를 막기 위해 성공 페이지 또는 서버 확인 신호를 사용합니다.
  6. 검수와 디버깅

    • DebugView로 이벤트 흐름과 매개변수를 확인합니다.
    • 테스트 카드, 테스트 폼으로 실제 시나리오를 재현합니다.
  7. 광고 플랫폼 연동

    • Google Ads에 전환을 연결하고 가치(value)를 전달합니다.
    • 네이버, 카카오 등은 UTM과 픽셀을 함께 사용해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8. 리포트와 알람 설정

    • 전환 퍼널, 유입 채널, 캠페인별 성과 보고서를 만듭니다.
    • 품질 저하 시 알람을 받아 신속히 조치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GA4 전환 설정이 완료됩니다. 세팅 후 1~2주간 데이터 안정화를 관찰하세요. 이상치가 보이면 즉시 원인 분석을 시작합니다.


예시: B2B 리드 폼 최적화

상황: 문의는 오는데 영업팀이 품질이 낮다고 말합니다. 어떤 채널이 문제인지 모호합니다. 해결: 리드 점수 매개변수(회사 이메일 여부, 업종 선택, 페이지 체류)를 이벤트에 포함했습니다.

  • 적용 전: 모든 리드가 같은 가치로 기록. 예산이 넓게 분산.
  • 적용 후: 고가치 리드가 많은 키워드에 예산 집중. CPL이 28% 감소, 영업 전환율 2배 상승.

템플릿: 전환 이벤트 설계 표

  • 이벤트 이름: 예) generate_lead
  • 전환 여부: 예/아니오
  • 매개변수: 예) form_id, lead_score, utm_campaign
  • 발생 조건: 예) 폼 제출 성공 콜백 수신 시
  • 검증 방법: 예) DebugView 확인 + CRM 기록 대조
  • 리스크: 예) 더블 클릭, 스팸 폼, 네트워크 오류
  • 대응: 예) 서버 확인 토큰, 스팸 필터, 재시도 로직

체크리스트

  • 중요한 이벤트에 전환 토글이 켜져 있나요?
  • 매개변수 이름이 문서와 동일한가요?
  • 성공 페이지 없이도 전환이 기록되나요? 콜백 기준인가요?
  • 광고 계정과 정확히 연결되었나요?
  • 테스트 트래픽으로 퍼널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나요?
  • 대시보드에 목표 지표가 한눈에 보이나요?

자주 묻는 질문(FAQ)

Q1. 네이버 광고 전환도 GA4로 볼 수 있나요? A1. 기본 연동은 제한적입니다. UTM 표준을 지키고, 네이버 픽셀과 GA4 이벤트를 함께 설정해 채널별 성과를 비교하세요.

Q2. 데이터가 적어도 측정이 의미 있나요? A2. 충분히 의미 있습니다. 작은 표본이라도 추세와 이탈 지점을 알려줘 빠른 개선이 가능합니다.

Q3. 개인정보 이슈는 어떻게 관리하나요? A3. 민감 정보는 수집하지 않고 집계형 신호만 사용합니다. 동의 관리, IP 익명화, 보존 기간 설정을 지키면 안전합니다.

Q4. 내부에서 할지, 대행사에 맡길지 고민됩니다. A4. 반복 구축 경험과 QA 체계가 있다면 내부도 좋습니다. 다만 초기 설계와 검수를 빠르게 끝내려면 전문 대행사 도움이 효율적입니다.


용어 설명(Glossary)

  • 이벤트: 사용자의 특정 행동입니다. 클릭, 제출, 구매 같은 단위입니다.
  • 매개변수: 이벤트의 속성입니다. 금액, 폼 ID, 캠페인 같은 정보입니다.
  • 데이터 레이어: 페이지와 태그가 데이터를 주고받는 표준화된 객체입니다.
  • 어트리뷰션: 공헌도를 나누는 방식입니다. 어떤 채널이 전환에 기여했는지 판단합니다.
  • ROAS: 광고 수익률입니다. 매출을 광고비로 나눈 값입니다.
  • UTM: 유입 출처를 기록하는 표준 태그입니다. 캠페인별 성과 비교에 씁니다.

마무리: 핵심 요점 정리 + 다음 행동

  • 측정 정확도가 퍼포먼스를 좌우합니다. 기본기부터 차근히 세팅하세요.
  • 이벤트 설계, 디버깅, 광고 연동, 대시보드까지 한 흐름으로 관리하세요.
  • 프라이버시 규정을 지키면서 신호 손실을 최소화하는 설계가 필요합니다.

이제 GA4 전환 설정을 확실히 마무리하고 안정적인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시작하세요. 우리 에이전시는 전략 수립, 기술 구현, 품질 검수, 교육까지 책임집니다. 무료 컨설팅으로 현재 상태를 진단해 드립니다. 지금 문의하면 체크리스트, 샘플 대시보드, 우선순위 로드맵을 함께 드립니다.


에이전시가 잘하는 이유

  • 축적된 벤치마크와 오류 패턴 데이터로 시행착오를 줄입니다.
  • 전환 중심 구조 설계, 부담 없는 속도, 명확한 문서화로 협업이 쉽습니다.
  • 프라이버시 퍼스트 설계와 감사 가능한 로그로 리스크를 낮춥니다.
  • 캠페인, 크리에이티브, 분석을 한 팀에서 연결해 빠른 개선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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