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페이지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s)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확인
+
Quick menu

문의하기

취소
> 블로그 > 브랜드 위기 상황 대응 매뉴얼: 10년차 마케터가 알려주는 실전 커뮤니케이션 전략

브랜드 위기 상황 대응 매뉴얼: 10년차 마케터가 알려주는 실전 커뮤니케이션 전략

브랜드 위기 상황 대응 매뉴얼: 10년차 마케터가 알려주는 실전 커뮤니케이션 전략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모든 브랜드가 언젠가는 마주할 수 있는 위기 상황 대응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0년간 다양한 업계에서 크고 작은 위기 상황을 겪으며 배운 노하우를 공유하겠습니다.

🚨 위기는 예고 없이 찾아온다

작년 한 클라이언트의 제품에서 품질 이슈가 발생했을 때의 일입니다. 금요일 오후 5시, 퇴근을 준비하던 중 SNS에서 부정적인 리뷰가 급속도로 확산되기 시작했죠. 골든타임 3시간 안에 대응하지 못했다면, 브랜드 이미지는 회복 불가능한 타격을 입었을 겁니다.

"위기 상황에서 침묵은 인정으로 받아들여진다. 빠른 대응이 최선의 방어다."

📋 위기 대응 5단계 프로세스

1단계: 상황 파악 및 팩트 체크 (30분 이내)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사실 확인입니다. 루머인지, 실제 문제인지 구분하고 다음을 체크하세요:

  • 문제의 발생 원인과 규모
  • 영향을 받은 고객 수
  • SNS 확산 속도와 여론 동향
  • 언론 보도 여부

Tip: 구글 알림, 네이버 알림을 브랜드명으로 설정해두면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2단계: 위기 대응팀 구성 (1시간 이내)

크로스펑셔널 팀을 즉시 구성하세요:

  • 팀장: CEO 또는 CMO (최종 의사결정권자)
  • PR 담당: 대외 커뮤니케이션 총괄
  • 법무 담당: 법적 리스크 검토
  • CS 담당: 고객 문의 대응
  • 제품/서비스 담당: 기술적 해결책 제시

실제로 이 구성으로 24시간 안에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3단계: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2시간 이내)

3C 원칙을 기억하세요:

  • Concern (공감): 고객의 불편과 우려에 진심으로 공감
  • Clarity (명확성): 애매한 표현 금지, 명확한 사실 전달
  • Commitment (약속): 구체적인 개선 방안과 일정 제시

💬 채널별 대응 메시지 작성법

공식 보도자료 (언론 대응용)

[제목] OO사, XX 관련 공식 입장 발표

1. 사실 관계 설명 (객관적 팩트만)
2. 사과 및 책임 인정 (필요시)
3. 해결 방안 및 재발 방지 대책
4. 고객 보상 정책 (구체적으로)
5. 문의처 및 담당자 연락처

SNS 대응 (즉각적 소통용)

인스타그램/페이스북: 스토리 기능으로 빠른 1차 대응 → 피드 포스팅으로 공식 입장

트위터: 스레드 기능 활용한 단계별 설명

유튜브: CEO 직접 출연 사과 영상 (심각한 경우)

실제 사례: 한 뷰티 브랜드가 제품 리콜 상황에서 CEO가 직접 유튜브에 출연해 설명한 결과, 오히려 브랜드 신뢰도가 15% 상승했습니다.

🔄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전략

1. 투명한 커뮤니케이션

숨기려 하지 마세요. 디지털 시대에는 모든 것이 드러납니다. 차라리 먼저 인정하고 개선 의지를 보이는 것이 현명합니다.

2. 과도한 보상보다 진정성

무작정 큰 보상을 약속하기보다는, 진심 어린 사과구체적인 개선 계획이 더 효과적입니다.

3. 사후 관리가 진짜다

위기가 지나간 후 1개월, 3개월, 6개월 시점에 개선 사항을 투명하게 공개하세요. 이것이 진정한 브랜드 신뢰를 쌓는 길입니다.

📊 위기 대응 체크리스트

사전 준비사항: - ✅ 위기 대응 매뉴얼 문서화 - ✅ 비상 연락망 구축 - ✅ 대변인 교육 실시 - ✅ 시뮬레이션 훈련 (분기 1회)

위기 발생 시: - ✅ 30분 내 상황 파악 - ✅ 1시간 내 대응팀 소집 - ✅ 3시간 내 1차 공식 입장 발표 - ✅ 24시간 내 구체적 해결책 제시 - ✅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소통

🎯 마무리하며

위기 상황은 브랜드의 진정한 가치를 보여주는 순간입니다. 완벽한 브랜드는 없지만,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가 고객의 신뢰를 좌우합니다.

제가 경험한 가장 성공적인 위기 대응 사례는, 오히려 위기를 통해 브랜드 팬덤을 더욱 강화시킨 경우였습니다. 정직하고, 빠르고, 진정성 있게 대응한다면, 위기는 더 강한 브랜드를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위기를 맞았을 때, 이 가이드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