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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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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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브랜드 위기 상황 대응 매뉴얼: 신뢰 회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브랜드 위기 상황 대응 매뉴얼: 신뢰 회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브랜드 위기 상황 대응 매뉴얼: 신뢰 회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10년간 다양한 업계에서 마케팅을 담당하면서 가장 긴장되고 어려웠던 순간이 언제였냐고 물으신다면, 단연 브랜드 위기 상황을 맞았을 때였습니다. 제품 리콜, 서비스 장애, 부정적 이슈 확산 등 예상치 못한 위기는 언제든 찾아올 수 있죠.

오늘은 제가 직접 경험하고 대응했던 사례들을 바탕으로, 위기 상황에서 브랜드를 지키고 고객 신뢰를 회복하는 실전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위기 대응의 골든타임: 첫 24시간이 승부처

"위기는 준비된 자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제가 담당했던 한 식품 브랜드에서 제품 이물질 논란이 SNS에 확산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첫 3시간 내에 공식 입장을 발표하고, 24시간 내에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했던 것이 주효했죠.

🚨 위기 발생 시 즉시 실행해야 할 5단계 프로세스

1단계: 상황 파악 (30분 이내) - 이슈의 사실 관계 확인 - 영향 범위와 심각도 평가 - 관련 부서 즉시 소집

2단계: 대응팀 구성 (1시간 이내) - CEO 또는 최고 의사결정권자 포함 - PR팀, 법무팀, CS팀, 마케팅팀 협업 체계 구축 - 대외 커뮤니케이션 단일 창구 지정

3단계: 초기 대응 메시지 발신 (3시간 이내) - 상황 인지 및 확인 중임을 알리는 메시지 - 고객 안전과 불편에 대한 진심 어린 사과 - 추가 정보 제공 시점 명시

4단계: 구체적 대응 방안 발표 (24시간 이내) - 원인 분석 결과 공유 - 재발 방지 대책 제시 - 피해 보상 방안 안내

5단계: 지속적 커뮤니케이션 (위기 종료까지) - 진행 상황 정기 업데이트 - 개선 조치 실행 과정 투명하게 공개 - 고객 피드백 적극 수렴


채널별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 SNS 대응: 속도와 진정성이 핵심

인스타그램/페이스북에서는 공식 입장을 이미지 카드뉴스로 제작해 빠르게 배포합니다. 댓글에는 일일이 답변하되, 복사+붙여넣기 느낌이 나지 않도록 개별 맞춤형 답변을 작성하세요.

트위터(X)는 실시간성이 강하므로 상황 업데이트를 자주 올려야 합니다. 해시태그를 활용해 관련 대화를 모니터링하고, 부정확한 정보는 즉시 정정하세요.

📧 이메일/문자: 개인화된 메시지로 신뢰 구축

직접 영향을 받은 고객들에게는 개별 연락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경험한 서비스 장애 사례에서는 VIP 고객 500명에게 CEO 명의의 개인 사과 메일을 발송했고, 이탈률을 5% 이하로 억제할 수 있었습니다.

📺 언론 대응: 일관된 메시지 유지

모든 언론사에 동일한 팩트시트를 제공하고, 대변인을 단일화해 메시지 혼선을 방지합니다. 기자 간담회를 개최할 경우, Q&A 시나리오를 최소 30개 이상 준비하세요.


위기를 기회로: 브랜드 신뢰 회복 전략

✨ 투명성이 최고의 전략

한 화장품 브랜드의 성분 논란 대응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문제가 된 성분에 대해 전문가 검증 보고서를 공개하고, 제조 공정 전체를 유튜브 라이브로 공개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브랜드 신뢰도가 오히려 15% 상승했죠.

🤝 고객을 파트너로 만들기

위기 극복 과정에 고객을 참여시키세요. 개선 TF팀에 고객 대표를 포함시키거나, 새로운 정책 수립 시 고객 투표를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장기적 신뢰 구축 프로그램

  • 정기 투명성 리포트 발행 (분기별)
  • 고객 자문단 운영
  • 품질/서비스 개선 현황 대시보드 공개
  • 위기 대응 훈련 정기 실시

실무자를 위한 위기 대응 체크리스트

평시 준비사항: - [ ] 위기 대응 매뉴얼 작성 및 정기 업데이트 - [ ] 위기 시나리오별 메시지 템플릿 준비 - [ ] 비상 연락망 구축 및 정기 점검 - [ ] 모의 훈련 실시 (최소 연 2회) - [ ]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키워드 알림 설정)

위기 발생 시: - [ ] 위기 대응팀 즉시 소집 - [ ] 사실 관계 정확히 파악 - [ ] 초기 대응 메시지 발신 - [ ] 전 채널 일관된 메시지 배포 - [ ] 고객 문의 대응 강화 - [ ] 진행 상황 실시간 모니터링 - [ ] 사후 평가 및 개선점 도출


마무리하며

브랜드 위기는 언제든 찾아올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평소의 준비와 위기 상황에서의 진정성 있는 소통입니다. 제가 경험한 모든 위기 상황에서 공통적으로 얻은 교훈은, 숨기려 하지 말고 투명하게 소통할 때 고객들이 더 큰 신뢰를 보내준다는 것이었습니다.

위기를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지만, 제대로 대응한다면 오히려 브랜드를 한 단계 성장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 공유한 전략들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더욱 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는 위기 상황에 준비되어 있나요? 지금 바로 위기 대응 매뉴얼을 점검해보세요!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