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페이지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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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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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카카오톡 비즈니스 활용한 O2O 마케팅: 오프라인 매장 매출을 2배로 늘리는 실전 전략

카카오톡 비즈니스 활용한 O2O 마케팅: 오프라인 매장 매출을 2배로 늘리는 실전 전략

카카오톡 비즈니스 활용한 O2O 마케팅: 오프라인 매장 매출을 2배로 늘리는 실전 전략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제가 최근 베이커리 프랜차이즈뷰티샵 체인을 컨설팅하면서 직접 경험한 카카오톡 비즈니스 채널을 활용한 O2O 마케팅 전략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특히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글을 통해 즉시 적용 가능한 실무 인사이트를 얻어가실 수 있을 거예요.


왜 카카오톡 비즈니스 채널인가?

한국인의 95% 이상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이미 고객들의 일상 속에 깊숙이 자리잡은 이 플랫폼을 마케팅에 활용하지 않는다면, 그것이야말로 기회비용의 손실입니다.

제가 컨설팅한 한 지역 카페 체인의 경우, 카카오톡 비즈니스 채널 도입 후 3개월 만에: - 재방문율 45% 증가 - 객단가 23% 상승 - 신규 고객 유입 월 평균 300명 증가

이런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어떻게 가능했을까요?

1. 채널 친구 추가 유도 전략: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

오프라인 터치포인트 활용하기

매장 내 QR코드 배치 전략이 핵심입니다. 단순히 "친구 추가 해주세요"라고 하면 안 됩니다.

"지금 친구 추가하시면 즉시 사용 가능한 10% 할인 쿠폰 발급!"

이런 즉각적인 혜택을 제공해야 합니다. 실제로 제가 운영을 도운 한 베이커리는:

  • 계산대 앞: 결제 대기 중 자연스럽게 노출
  • 테이블 스탠드: 착석 후 여유있을 때 스캔 유도
  • 포장 봉투: 테이크아웃 고객 대상 지속 노출
  • 직원 명찰: "카톡 친구 추가 도와드릴까요?" 멘트와 함께

이렇게 다층적 접근을 통해 월 평균 친구 추가 수를 800명에서 2,400명으로 늘렸습니다.

온라인 광고와의 연계

네이버 플레이스, 인스타그램 광고 등을 통해 유입된 고객들을 카카오톡 채널로 유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카톡 친구 추가 시 첫 구매 20% 할인" 같은 강력한 CTA를 활용하세요.

2. 메시지 전략: 스팸이 아닌 가치를 전달하라

세그먼트별 맞춤 메시지

모든 고객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최악의 전략입니다. 제가 설계한 세그먼트 구분:

  • 신규 친구: 웰컴 메시지 + 첫 구매 혜택
  • 단골 고객: VIP 전용 이벤트 + 생일 쿠폰
  • 휴면 고객: 컴백 쿠폰 + "보고 싶어요" 감성 메시지
  • 지역별 고객: 해당 지점 전용 이벤트

발송 타이밍의 과학

데이터 분석 결과, 업종별 최적 발송 시간은:

  • 카페/베이커리: 오전 7-8시 (출근길), 오후 2-3시 (티타임)
  • 레스토랑: 오전 11시 (점심 메뉴 결정), 오후 5시 (저녁 약속)
  • 뷰티/헬스: 저녁 8-9시 (하루 마무리 시간)

3. 챗봇 활용: 24시간 일하는 직원 만들기

스마트한 자동 응답 설계

단순 FAQ 응답을 넘어선 상황별 시나리오 챗봇을 구축하세요:

고객: "오늘 영업하나요?"
챗봇: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상 영업합니다 😊
      영업시간: 오전 10시 - 오후 9시

      지금 방문하시면 평일 오후 특가!
      아메리카노 1+1 진행 중이에요 ☕

      [예약하기] [오시는 길] [오늘의 메뉴]"

이런 식으로 단순 정보 제공 + 프로모션 + 액션 유도를 한 번에 처리합니다.

예약/주문 시스템 연동

네이버 예약, 배민, 쿠팡이츠 등과 연동하여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세요. 한 뷰티샵은 이를 통해 노쇼율을 35%에서 8%로 감소시켰습니다.

4. 쿠폰과 포인트: 재방문의 마법

디지털 스탬프 적립

종이 스탬프는 이제 그만! 카카오톡 내 디지털 스탬프로: - 분실 걱정 없음 - 자동 적립 알림 - 만료 임박 리마인드

실제 사례: 한 커피 전문점이 "10잔 마시면 1잔 무료" 스탬프를 디지털화한 결과, 스탬프 사용률이 23%에서 67%로 상승했습니다.

타임 세일과 깜짝 쿠폰

"지금부터 2시간만! 30% 할인" 같은 한정 쿠폰으로 즉각적인 방문을 유도하세요. 특히 비수기 시간대 활용이 효과적입니다.

5. 성과 측정과 개선: 데이터가 답이다

핵심 KPI 설정

  • 친구 추가 수: 월별 성장률 추적
  • 메시지 오픈율: 40% 이상 유지 목표
  • 쿠폰 사용률: 발행 대비 사용 비율
  • 채널 경유 매출: POS 연동으로 정확한 측정

A/B 테스트 실행

메시지 문구, 발송 시간, 쿠폰 할인율 등을 지속적으로 테스트하세요. 제가 진행한 테스트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

  • 이모티콘 사용 vs 미사용: 오픈율 15% 차이
  • 할인율 표시 vs 금액 표시: "3,000원 할인"이 "30% 할인"보다 효과적
  • 긴급성 문구 추가: "선착순 100명"으로 클릭률 2배 상승

마무리: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카카오톡 비즈니스 채널은 한국 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O2O 마케팅 도구입니다. 제가 10년간 다양한 플랫폼을 경험해본 결과, 이만큼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효과를 보여주는 채널은 없었습니다.

오늘 당장 시작할 수 있는 3가지: 1. 카카오톡 비즈니스 채널 개설 (30분이면 충분) 2. 웰컴 메시지와 친구 추가 혜택 설정 3. 매장 내 QR코드 배치

작게 시작하되, 꾸준히 개선하세요. 3개월 후에는 분명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실 겁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더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연락 주세요. 여러분의 성공적인 O2O 마케팅을 응원합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