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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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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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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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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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고객 페르소나 개발과 활용 실무 가이드: 타겟 고객의 마음을 읽는 마케팅 전략

고객 페르소나 개발과 활용 실무 가이드: 타겟 고객의 마음을 읽는 마케팅 전략

고객 페르소나 개발과 활용 실무 가이드: 타겟 고객의 마음을 읽는 마케팅 전략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제가 10년간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 페르소나 개발과 활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마케터들이 "우리 타겟은 20-30대 여성이에요"라고 말하지만, 이것만으로는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없죠. 실제로 제가 경험한 사례를 들어보면, 같은 30대 여성이라도 직장맘 김과장프리랜서 디자이너 이대리는 완전히 다른 니즈와 행동 패턴을 보였습니다.


🎯 왜 페르소나가 중요한가?

페르소나는 단순한 인구통계학적 데이터가 아닙니다. 실제 고객의 행동, 동기, 목표, 좌절감을 구체화한 가상의 인물이죠. 제가 최근 진행한 헬스케어 앱 마케팅 프로젝트에서 페르소나를 활용한 결과:

  • 전환율 35% 상승
  • 고객 획득 비용 28% 감소
  • 리텐션율 42% 개선

이런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가능했을까요?

📊 Step 1: 데이터 수집과 인사이트 도출

1-1. 정량적 데이터 수집

먼저 Google Analytics, 네이버 애널리틱스, CRM 데이터를 활용해 기본 정보를 수집합니다:

  • 연령대 및 성별 분포
  • 지역별 분포
  • 디바이스 사용 패턴
  • 구매 빈도 및 객단가
  • 사이트 내 행동 패턴

💡 실무 팁: GA4의 탐색 기능을 활용하면 사용자 세그먼트별 행동 패턴을 더 깊이 있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1-2. 정성적 데이터 수집

숫자만으로는 고객의 진짜 마음을 알 수 없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심층 인터뷰 (1:1 Interview) - 최소 10명 이상의 실제 고객과 30-45분 인터뷰 - 구매 결정 과정, 불편사항, 기대사항 파악 - 일상 속 제품/서비스 사용 맥락 이해

소셜 리스닝 - 네이버 카페, 인스타그램 댓글 분석 -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모니터링 - 경쟁사 리뷰 및 댓글 분석

고객 서베이 - 구글 폼 또는 타입폼으로 설문 제작 - 응답률 높이기 위해 인센티브 제공 - 객관식+주관식 혼합으로 깊이 있는 답변 유도


🎨 Step 2: 페르소나 프로필 작성하기

2-1. 핵심 요소 정의

제가 실제로 사용하는 페르소나 템플릿을 공유합니다:

기본 정보 - 이름과 사진 (실제 인물처럼 느껴지도록) - 나이, 직업, 거주지 - 가족 구성 - 월 소득 수준

심리적 특성 - 가치관과 신념 - 라이프스타일 - 취미와 관심사 - 미디어 소비 패턴

목표와 동기 - 달성하고 싶은 것 - 제품/서비스를 통해 해결하고 싶은 문제 - 구매 결정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페인 포인트 -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 - 기존 솔루션의 불만사항 -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요인

2-2. 실제 페르소나 예시

최근 프로젝트에서 개발한 페르소나를 소개합니다:

"시간 부족한 워킹맘 정과장 (38세)"

"아이 교육도 신경 쓰고 싶고, 커리어도 포기하고 싶지 않아요"

  • 일상: 오전 7시 기상, 아이 등교 준비 → 9시 출근 → 오후 6시 퇴근 → 학원 픽업 → 저녁 준비
  • 페인포인트: 시간 부족, 육아와 커리어 밸런스, 죄책감
  • 미디어 습관: 출퇴근 지하철에서 네이버 뉴스, 점심시간 인스타그램, 저녁 유튜브 육아 콘텐츠
  • 구매 패턴: 시간 절약 제품 선호, 품질 중시, 후기 꼼꼼히 확인

💼 Step 3: 페르소나 활용 전략

3-1. 콘텐츠 마케팅에 활용

페르소나별로 다른 콘텐츠 전략을 수립합니다:

정과장을 위한 콘텐츠 - 주제: "10분 만에 끝내는 영양 만점 아침 도시락" - 형식: 짧은 영상 (1-2분) - 배포 채널: 인스타그램 릴스, 네이버 포스트 - 배포 시간: 오전 7-8시, 점심 12-1시

3-2. 광고 타겟팅 최적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 Custom Audience 생성 시 페르소나 특성 반영 - 광고 문구를 페르소나의 언어로 작성 - 이미지/영상도 페르소나 라이프스타일 반영

네이버 검색광고 - 페르소나별 검색 키워드 리스트 작성 - 광고 문구 A/B 테스트로 최적화

3-3. 제품/서비스 개선

페르소나 인사이트를 제품팀과 공유하여: - UI/UX 개선 방향 제시 - 신규 기능 우선순위 결정 - 고객 서비스 스크립트 개선


📈 Step 4: 페르소나 검증과 업데이트

4-1. 성과 측정 지표

페르소나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지표: - 참여율: 콘텐츠 클릭률, 체류 시간 - 전환율: 페르소나별 구매 전환율 - 고객 만족도: NPS, CSAT 점수

4-2. 정기적인 업데이트

시장과 고객은 계속 변합니다. 저는 분기별로 페르소나를 리뷰하고 필요시 수정합니다: - 신규 고객 데이터 반영 - 시장 트렌드 변화 고려 - 경쟁 환경 변화 반영


🚀 마무리: 페르소나 개발의 진짜 가치

10년간 마케팅을 하면서 깨달은 것은, 페르소나는 단순한 문서가 아니라 조직 전체가 고객 중심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도구라는 점입니다.

잘 만들어진 페르소나는: - ✅ 마케팅 메시지를 더 날카롭게 만듭니다 - ✅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줄입니다 - ✅ 팀 전체가 같은 고객상을 공유하게 합니다 - ✅ 의사결정 속도를 높입니다

"우리 고객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명확하게 답할 수 있다면, 여러분의 마케팅은 이미 절반은 성공한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페르소나를 활용한 구체적인 캠페인 사례를 더 자세히 공유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