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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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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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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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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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으로 마케팅 ROI 극대화하기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으로 마케팅 ROI 극대화하기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으로 마케팅 ROI 극대화하기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GA4(Google Analytics 4)의 전환 추적 설정퍼널 분석 방법에 대해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차근차근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가 종료되고 GA4로 완전히 전환된 지금, 많은 마케터들이 새로운 인터페이스와 개념에 적응하느라 고생하고 계실 텐데요. 저도 처음엔 정말 막막했지만, 이제는 GA4가 제공하는 강력한 기능들을 활용해 더 정교한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습니다.


📊 GA4 전환 추적, 왜 중요할까요?

전환 추적은 마케팅 활동의 실제 성과를 측정하는 핵심 지표입니다. 단순히 트래픽이 늘었다고 좋아할 게 아니라, 그 트래픽이 실제로 우리가 원하는 행동(구매, 회원가입, 문의 등)으로 이어졌는지 확인해야 하죠.

제가 최근 진행한 이커머스 프로젝트에서는 GA4 전환 추적을 제대로 설정한 후, 광고 비용은 20% 줄이면서도 전환율은 35%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어떤 채널, 어떤 캠페인이 실제 매출에 기여하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 GA4 전환 이벤트 설정하기: 실전 가이드

1. 필수 전환 이벤트 정의하기

GA4에서는 모든 것이 '이벤트'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먼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중요한 전환 포인트를 정의해야 합니다:

  • purchase: 구매 완료
  • add_to_cart: 장바구니 담기
  • begin_checkout: 결제 시작
  • sign_up: 회원가입 완료
  • generate_lead: 리드 생성 (문의하기, 견적 요청 등)

💡 실무 팁: 처음부터 너무 많은 전환 이벤트를 설정하지 마세요. 핵심 3-5개로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관리하기 수월합니다.

2. GTM(Google Tag Manager)을 활용한 이벤트 설정

저는 항상 GTM을 통해 GA4 이벤트를 관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개발자의 도움 없이도 마케터가 직접 수정하고 테스트할 수 있기 때문이죠.

// GTM 데이터 레이어 푸시 예시
dataLayer.push({
  'event': 'purchase',
  'ecommerce': {
    'transaction_id': '12345',
    'value': 150000,
    'currency': 'KRW',
    'items': [{
      'item_name': '프리미엄 마케팅 패키지',
      'item_category': '서비스',
      'price': 150000,
      'quantity': 1
    }]
  }
});

3. 전환 이벤트로 마킹하기

GA4 관리 화면에서 설정한 이벤트를 전환으로 마킹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1. GA4 > 관리 > 이벤트 메뉴 진입
  2. 원하는 이벤트 옆 '전환으로 표시' 토글 ON
  3. 24-48시간 후 데이터 확인 시작

🔍 퍼널 분석으로 고객 여정 최적화하기

탐색 분석에서 퍼널 만들기

GA4의 탐색 분석(Explorations) 기능은 정말 강력합니다. 특히 퍼널 탐색을 통해 각 단계별 이탈률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죠.

실제 설정 예시: 1. 탐색 > 새 탐색 만들기 > 퍼널 탐색 선택 2. 단계별 이벤트 추가: - Step 1: page_view (랜딩페이지) - Step 2: view_item (상품 상세 조회) - Step 3: add_to_cart (장바구니 추가) - Step 4: begin_checkout (결제 시작) - Step 5: purchase (구매 완료)

퍼널 분석 인사이트 도출하기

제가 최근 분석한 사례를 공유하자면, 장바구니 → 결제 시작 단계에서 65%가 이탈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원인을 파헤쳐보니:

  • 예상치 못한 배송비 노출
  • 복잡한 회원가입 절차
  • 결제 수단 부족

이를 개선한 후 전환율이 28% 상승했습니다. 퍼널 분석 없이는 절대 찾을 수 없었을 문제점이었죠.


💼 실무에서 자주 하는 실수와 해결책

1. 중복 전환 추적

같은 전환을 여러 방식으로 추적하면 데이터가 부풀려집니다. 하나의 명확한 전환 포인트를 정하고 일관되게 추적하세요.

2. 전환 가치(Value) 미설정

모든 전환 이벤트에 금액 정보(value)를 포함시키세요. 나중에 ROAS 계산이나 수익성 분석에 필수입니다.

3. 테스트 없이 본 서버 적용

항상 GTM 미리보기 모드GA4 디버그뷰로 충분히 테스트한 후 배포하세요. 잘못된 데이터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 마무리: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시작

GA4 전환 추적과 퍼널 분석은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첫걸음입니다. 처음엔 복잡해 보이지만, 한 번 제대로 설정해두면 마케팅 의사결정의 질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오늘 바로 시작해보세요: 1. 핵심 전환 이벤트 3개 정의하기 2. GTM으로 하나씩 구현하기 3. 간단한 퍼널 하나 만들어보기

📌 기억하세요: 완벽한 설정보다는 지속적인 개선이 더 중요합니다. 작게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고도화해나가세요.

여러분의 GA4 여정에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나 실무에서 겪은 어려움이 있다면 언제든 공유해주세요. 함께 성장하는 마케팅 커뮤니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