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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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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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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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고객 페르소나 개발 실무 가이드: 데이터 기반으로 진짜 고객을 찾아내는 방법

고객 페르소나 개발 실무 가이드: 데이터 기반으로 진짜 고객을 찾아내는 방법

고객 페르소나 개발 실무 가이드: 데이터 기반으로 진짜 고객을 찾아내는 방법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제가 10년간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 페르소나 개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페르소나를 단순히 '상상의 고객'으로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로는 철저한 데이터 분석과 현장 인사이트가 결합되어야 진짜 쓸모있는 페르소나가 탄생합니다.


🎯 페르소나, 왜 이렇게 중요할까요?

제가 한 화장품 브랜드 프로젝트를 진행했을 때의 일입니다. 클라이언트는 "20-3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다고 했지만, 실제 구매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40대 초반 워킹맘이 매출의 45%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타겟을 모르고 쏘는 화살은 결코 과녁을 맞출 수 없다"

이처럼 페르소나는 단순한 문서가 아니라 모든 마케팅 의사결정의 나침반 역할을 합니다.

📊 Step 1: 데이터 수집 - 진짜 고객을 찾아서

1-1. 정량 데이터 수집하기

먼저 숫자로 말하는 데이터부터 모아봅시다:

  • Google Analytics 활용: 인구통계, 관심사, 행동 패턴 분석
  • CRM 데이터 분석: 구매 이력, 빈도, 객단가 패턴
  • 소셜 미디어 인사이트: 팔로워 특성, 참여율 높은 콘텐츠 유형
  • 설문조사 실시: 최소 200명 이상의 표본으로 신뢰도 확보

💡 실무 팁: Google Analytics의 '잠재고객 > 관심사 > 관심 카테고리' 메뉴를 활용하면 방문자들의 숨겨진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피트니스 브랜드 고객이 의외로 '요리'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발견하고, 건강 레시피 콘텐츠로 전환율을 23% 높인 경험이 있습니다.

1-2. 정성 데이터 수집하기

숫자만으로는 '왜?'라는 질문에 답할 수 없습니다:

  • 심층 인터뷰: 핵심 고객 10-15명과 1:1 인터뷰 (최소 30분)
  • 고객 서비스 로그 분석: 자주 묻는 질문, 불만사항 패턴화
  • 소셜 리스닝: 브랜드 언급 시 사용하는 언어, 감정 분석
  • 사용자 관찰: 실제 구매/사용 과정 관찰 (가능한 경우)

🎨 Step 2: 페르소나 프레임워크 구축하기

2-1. 기본 정보 구성

필수 포함 요소: - 이름과 사진 (실제 인물 같은 느낌으로) - 나이, 직업, 거주지, 가족 구성 - 월 소득 및 소비 패턴 - 하루 일과 및 미디어 이용 습관

2-2. 심리적 특성 정의

이 부분이 페르소나의 진짜 가치를 만들어냅니다:

  • 핵심 가치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 동기 요인: 구매 결정을 하게 만드는 트리거
  • 불안 요소: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요인
  • 선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격식적 vs 친근한, 논리적 vs 감성적

💡 실무 팁: 저는 항상 "이 사람이 지갑을 열 때 머릿속에서 하는 생각"을 한 문장으로 정리합니다. 예: "이 제품이 정말 내 문제를 해결해줄까? 가격만큼의 가치가 있을까?"

2-3. 고객 여정 매핑

각 페르소나별로 구매 여정을 그려봅니다:

  1. 인지 단계: 어떤 채널에서 브랜드를 처음 만나나?
  2. 고려 단계: 무엇을 비교하고 어디서 정보를 찾나?
  3. 구매 단계: 최종 결정 요인은 무엇인가?
  4. 사용 단계: 어떤 경험을 기대하나?
  5. 추천 단계: 어떤 경우에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나?

🚀 Step 3: 페르소나 검증 및 활용

3-1. 페르소나 검증하기

만든 페르소나가 진짜인지 확인하는 방법:

  • A/B 테스트: 페르소나 기반 메시지 vs 일반 메시지 성과 비교
  • 실제 고객 피드백: "이게 정말 저예요!"라는 반응이 나와야 함
  • 캠페인 성과 추적: 페르소나별 타겟팅 광고 ROAS 측정

3-2. 조직 내 페르소나 활용법

마케팅팀: - 콘텐츠 톤앤매너 결정 - 채널 전략 수립 - 크리에이티브 방향 설정

제품팀: - 기능 우선순위 결정 - UX/UI 디자인 가이드

영업팀: - 세일즈 토크 스크립트 개발 - 이의 처리 대응 전략


💡 실전 사례: B2B 소프트웨어 회사의 페르소나 성공 스토리

제가 컨설팅했던 한 B2B SaaS 기업은 처음에 "IT 담당자"라는 막연한 타겟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3개월간의 데이터 분석과 인터뷰를 통해 3개의 명확한 페르소나를 도출했습니다:

  1. "혁신가 김과장" (35세, 스타트업 CTO)
  2. "안정추구 박부장" (45세, 대기업 IT팀장)
  3. "실무자 이대리" (28세, 중견기업 개발자)

각 페르소나별로 완전히 다른 메시지와 채널 전략을 적용한 결과: - 리드 생성률 156% 증가 - 구매 전환율 34% 상승 - 고객 획득 비용 42% 감소


🎯 마무리: 페르소나는 살아있는 문서다

페르소나는 한 번 만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최소 분기별로 업데이트하고, 시장 변화에 따라 진화시켜야 합니다.

"고객을 아는 것은 마케팅의 시작이자 끝이다"

여러분도 오늘부터 진짜 데이터에 기반한 페르소나를 만들어보세요. 막연했던 타겟 고객이 생생한 한 사람으로 다가올 때, 마케팅의 모든 것이 명확해질 것입니다.

🔥 액션 아이템: 1. 오늘 당장 GA에서 고객 데이터 다운로드하기 2. 핵심 고객 5명과 인터뷰 일정 잡기 3. 첫 번째 페르소나 초안 작성하기

마케팅은 결국 사람과 사람의 만남입니다. 진짜 고객을 이해할 때, 진짜 성과가 따라옵니다!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