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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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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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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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브랜드 위기 상황 시 커뮤니케이션 대응 매뉴얼: 10년차 마케터의 실전 경험담

브랜드 위기 상황 시 커뮤니케이션 대응 매뉴얼: 10년차 마케터의 실전 경험담

브랜드 위기 상황 시 커뮤니케이션 대응 매뉴얼: 10년차 마케터의 실전 경험담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제가 10년간 마케팅 실무를 하면서 가장 긴장되고 중요했던 순간들, 바로 브랜드 위기 상황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대응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2019년, 제가 담당했던 한 식품 브랜드에서 제품 이물질 논란이 SNS에서 급속도로 확산된 적이 있었습니다. 단 3시간 만에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 트위터 트렌드 상위권을 차지했죠.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위기 대응 매뉴얼을 공유하겠습니다.


1. 골든타임 3시간: 초기 대응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위기 감지 후 첫 3시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이것을 '3-3-3 법칙'이라고 부릅니다: - 3분 이내: 위기 상황 감지 및 내부 알림 - 30분 이내: 상황 파악 및 대응팀 소집 - 3시간 이내: 1차 공식 입장 발표

"침묵은 동의로 해석됩니다. 빠른 대응이 없으면 루머가 사실이 되어버립니다."

실제로 제가 경험한 사례에서, 3시간 이내에 공식 입장을 발표한 경우와 하루가 지나서 대응한 경우의 여론 회복 속도는 5배 이상 차이가 났습니다.

즉시 구성해야 할 위기관리 TF팀

  • 커뮤니케이션 총괄: CEO 또는 CMO
  • 대외 커뮤니케이션: PR팀장, 홍보담당자
  • 온라인 모니터링: 디지털마케팅팀
  • 법무 검토: 법무팀 또는 외부 자문
  • 고객 대응: CS팀장

2. 상황별 대응 시나리오와 실전 템플릿

Level 1: 개별 고객 불만 (SNS 게시글 1-2개)

대응 방식: 1:1 개별 대응
채널: 해당 SNS 댓글 또는 DM
톤앤매너: 공감적, 친근한

실제 답변 예시: "안녕하세요, [브랜드명]입니다.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자세한 상황을 확인하고 싶은데, DM으로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직접 연락드리겠습니다.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Level 2: 커뮤니티 확산 (게시글 10개 이상, 조회수 1만 돌파)

대응 방식: 공식 채널 입장문 발표
채널: 브랜드 공식 SNS, 홈페이지 공지
톤앤매너: 진정성 있는, 책임감 있는

Level 3: 언론 보도 시작 (기사화)

대응 방식: 보도자료 배포 + CEO 사과문
채널: 언론사 직접 대응 + 전 채널 동시 발표
톤앤매너: 공식적, 책임감 있는, 구체적인

3. 절대 하지 말아야 할 5가지 실수

제가 타 브랜드 사례를 분석하면서 발견한 치명적인 실수들입니다:

  1. 책임 전가하기: "유통사의 보관 실수로..." → 절대 금물!
  2. 감정적 대응: "악의적인 루머입니다" → 역효과 200%
  3. 법적 대응 먼저 언급: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습니다" → 여론 악화
  4. 너무 늦은 대응: 24시간 이상 침묵 → 회복 불가능
  5. 일관성 없는 메시지: 채널마다 다른 입장 → 신뢰도 붕괴

4. 위기를 기회로: 실제 성공 사례

사례 1: A 화장품 브랜드의 성분 논란 대응

2020년, 한 인플루언서가 A브랜드 제품의 성분을 문제 삼았을 때: - 2시간 내: 상세한 성분 설명 인포그래픽 제작 및 공개 - 6시간 내: 제3자 기관 검증 결과 공개 - 24시간 내: 성분 투명성 캠페인 런칭 - 결과: 오히려 '투명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매출 15% 상승

사례 2: B 배달앱의 시스템 오류 대응

  • 즉시: 전 고객 대상 사과 푸시 알림
  • 3시간 내: 피해 고객 전액 보상 + 추가 쿠폰 제공 발표
  • 1주일 내: 시스템 개선 사항 상세 공개
  • 결과: 고객 충성도 오히려 상승, 앱 평점 0.3점 상승

5. 평상시 준비해야 할 위기관리 체크리스트

문서화 필수 항목: - [ ] 위기 단계별 대응 매뉴얼 - [ ] 부서별 비상연락망 (24시간 대응 가능) - [ ] 사전 승인된 메시지 템플릿 (5-10개) - [ ] 주요 언론사 담당기자 연락처 - [ ] 법무팀 검토 완료된 표준 답변집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Google Alerts: 브랜드명, 제품명 키워드 설정 - Some Trend: 실시간 SNS 모니터링 - 빅풋9: 언론 모니터링 - 자체 CS 시스템의 이슈 자동 알림 설정


6. 위기 후 회복 단계: 장기전 전략

Phase 1 (1-2주): 진정 국면

  • 지속적인 모니터링
  • 개별 고객 대응 강화
  • 개선 조치 실행 및 공유

Phase 2 (1-3개월): 신뢰 회복

  • 투명성 강화 캠페인
  • 고객 참여 이벤트
  • 제3자 인증 획득

Phase 3 (3-6개월): 이미지 재구축

  • 브랜드 스토리 리뉴얼
  • 긍정적 PR 활동 강화
  • 충성 고객 대상 특별 프로그램

마무리: 위기는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된다

10년간의 경험을 통해 깨달은 것은, 위기 상황은 반드시 옵니다. 중요한 것은 '언제' 오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준비되어 있느냐'입니다.

제가 만났던 가장 성공적인 브랜드들의 공통점은 위기를 '방어'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한다는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위기 상황을 잘 극복한 브랜드는 오히려 이전보다 더 강한 고객 신뢰를 얻게 됩니다.

"위기관리의 핵심은 속도, 진정성, 그리고 일관성입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도 지금 당장 위기관리 매뉴얼을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준비된 위기관리는 브랜드를 지키는 가장 강력한 보험입니다.

다음에는 위기 상황 시뮬레이션 훈련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실전처럼 연습하는 것이 진짜 실력을 만들어냅니다!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