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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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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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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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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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레퍼럴 마케팅 프로그램 설계와 운영법: 고객이 고객을 데려오는 선순환 구조 만들기

레퍼럴 마케팅 프로그램 설계와 운영법: 고객이 고객을 데려오는 선순환 구조 만들기

레퍼럴 마케팅 프로그램 설계와 운영법: 고객이 고객을 데려오는 선순환 구조 만들기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를 10년간 해오면서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비용 대비 효율이 높았던 전략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저는 주저 없이 레퍼럴 마케팅이라고 답하겠습니다. 오늘은 제가 직접 설계하고 운영했던 레퍼럴 프로그램의 노하우를 상세히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왜 레퍼럴 마케팅인가? 숫자로 보는 효과

제가 이전에 담당했던 SaaS 서비스의 경우, 레퍼럴 프로그램 도입 후 신규 고객 획득 비용(CAC)이 65% 감소했고, 레퍼럴로 유입된 고객의 LTV(생애가치)는 일반 고객 대비 37% 높았습니다. 이런 놀라운 성과의 비밀은 바로 '신뢰'에 있습니다.

"친구나 동료의 추천은 그 어떤 광고보다 강력한 설득력을 가집니다."

실제로 닐슨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92%가 지인의 추천을 가장 신뢰한다고 답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레퍼럴 마케팅이 강력한 이유입니다.


성공적인 레퍼럴 프로그램의 3가지 핵심 요소

1. 인센티브 구조 설계: 양쪽 모두가 윈-윈하는 구조

많은 기업들이 추천인에게만 보상을 주는 실수를 합니다. 제가 설계한 가장 성공적인 모델은 '더블 사이드 인센티브' 구조였습니다:

  • 추천인: 추천 성공 시 3만원 크레딧 + 추가 1개월 무료 이용
  • 피추천인: 첫 결제 시 30% 할인 + 온보딩 전담 매니저 배정

이렇게 양쪽 모두에게 매력적인 혜택을 제공하니, 추천 전환율이 기존 대비 2.8배 상승했습니다.

2. 추천 프로세스 간소화: 3클릭 룰 적용

아무리 좋은 보상이 있어도 추천 과정이 복잡하면 참여율이 떨어집니다. 저는 '3클릭 룰'을 철저히 지켰습니다:

  1. 첫 번째 클릭: 대시보드에서 '친구 초대' 버튼
  2. 두 번째 클릭: 카카오톡/이메일/링크 복사 중 선택
  3. 세 번째 클릭: 전송 완료

Referral Link Generator를 활용해 각 사용자별 고유 추천 코드를 자동 생성하고, 이를 단축 URL로 변환해 공유가 쉽도록 했습니다.

3. 추적과 분석: 데이터 기반 최적화

레퍼럴 프로그램의 성공은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개선에 달려있습니다. 제가 주로 추적했던 핵심 지표들은:

  • 추천 참여율: 전체 고객 중 추천 활동을 한 고객 비율
  • 추천 전환율: 추천 링크 클릭 대비 실제 가입/구매 비율
  • 바이럴 계수(K-Factor): 한 명의 고객이 평균 몇 명을 데려오는지
  • 추천 수익률(Referral ROI): 프로그램 운영 비용 대비 수익

실전 운영 노하우: 제가 직접 경험한 팁들

타이밍이 전부다: 추천 요청의 골든 타임

고객에게 추천을 요청하는 최적의 타이밍은 '아하 모먼트(Aha Moment)' 직후입니다. 예를 들어:

  • 첫 구매 후 제품을 받고 만족했을 때
  • 서비스를 통해 문제를 해결했을 때
  • 긍정적인 고객 지원을 경험했을 때

저는 NPS 서베이와 연동해 9-10점을 준 고객에게 자동으로 추천 프로그램 안내 메시지를 발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으로 재미 더하기

단순한 보상을 넘어 레벨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 브론즈 추천인 (1-2명 추천): 기본 보상
  • 실버 추천인 (3-5명 추천): 보상 1.5배 + 전용 배지
  • 골드 추천인 (6-10명 추천): 보상 2배 + VIP 혜택
  • 플래티넘 추천인 (11명 이상): 보상 3배 + 연간 무료 이용권

이런 단계별 목표를 제시하니 평균 추천 횟수가 2.3회에서 4.7회로 증가했습니다.

소셜 프루프 활용하기

추천 프로그램 페이지에 실시간 추천 현황을 보여주는 위젯을 추가했습니다:

"방금 김○○님이 3명의 친구를 초대했습니다!" "이번 달 이미 847명이 친구를 초대했어요!"

이런 소셜 프루프 요소를 추가하니 추천 참여율이 23% 상승했습니다.


흔한 실수와 해결 방법

실수 1: 너무 복잡한 보상 구조

처음에는 추천 인원수, 추천인의 구매 금액, 추천 시기 등 여러 변수를 고려한 복잡한 보상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결과는? 참여율 저조. 단순하고 명확한 것이 최고입니다.

실수 2: 부정 사용 대비 미흡

레퍼럴 프로그램이 활성화되면 반드시 어뷰징 시도가 있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안전장치를 마련했습니다:

  • 동일 IP/디바이스 중복 가입 차단
  • 최소 구매 금액 또는 이용 기간 설정
  • 보상 지급 전 7일 유예 기간 적용

실수 3: 커뮤니케이션 부족

프로그램을 만들어놓고 고객이 알아서 찾아오길 기다리면 안 됩니다.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 온보딩 과정에서 레퍼럴 프로그램 소개
  • 월 1회 이메일/푸시로 리마인드
  • 추천 성공 시 즉시 축하 메시지 발송

마무리: 작게 시작하되, 크게 생각하라

레퍼럴 마케팅은 단기 캠페인이 아닌 장기 전략입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시스템을 구축하려 하지 마세요. MVP(최소 기능 제품) 개념으로 시작해서 데이터를 보며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첫 레퍼럴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수동 관리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월 평균 신규 고객의 43%를 레퍼럴로 획득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오늘부터 작은 레퍼럴 프로그램을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고객이 여러분의 가장 강력한 마케터가 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