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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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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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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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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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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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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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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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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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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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P 문서의 숨은 의도 파악하기: 클라이언트가 정말 원하는 것을 읽어내는 법

RFP 문서의 숨은 의도 파악하기: 클라이언트가 정말 원하는 것을 읽어내는 법

안녕하세요, 10년차 비즈니스 개발 전문가입니다. 오늘은 RFP 문서를 받았을 때 겉으로 드러난 요구사항 너머의 진짜 니즈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왜 RFP의 행간을 읽어야 할까요?

제가 경험한 바로는, RFP에 명시된 내용만 충실히 따라가는 제안서는 70% 이상 탈락합니다. 왜일까요? 클라이언트도 자신들이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100%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RFP는 클라이언트의 고민이 담긴 일기장과 같습니다. 우리는 그 고민의 본질을 읽어내야 합니다."


1. RFP 발행 배경 파악하기

타이밍 분석

RFP가 나온 시점을 주목하세요. 연말? 연초? 분기 말? 각 시기마다 숨은 의도가 있습니다.

  • 연말 RFP: 내년도 예산 소진 또는 새로운 전략 수립
  • 분기 초 RFP: 긴급한 문제 해결 필요
  • 정기 RFP: 기존 에이전시 교체 검토 중

업계 동향과 연결하기

최근 그 기업이나 업계에 어떤 일이 있었나요? 저는 항상 이런 체크리스트를 활용합니다:

  • 경쟁사의 최근 마케팅 캠페인
  • 업계 규제 변화
  • 기업 인수합병 소식
  • 신제품 출시 계획
  • CEO 교체나 조직 개편

2. 언어 패턴으로 우선순위 읽기

반복되는 키워드 찾기

RFP 문서에서 3번 이상 반복되는 단어는 클라이언트의 핵심 관심사입니다. 예를 들어:

  • 혁신적인이 5번 → 기존과 다른 접근 원함
  • 효율성이 7번 → 예산 압박 상황
  • 통합이 4번 → 분산된 채널 관리에 피로감

형용사와 부사의 온도

문장에 사용된 형용사와 부사의 강도를 측정해보세요:

높은 온도 (긴급함/절실함) - "반드시", "즉시", "획기적인", "근본적인"

중간 온도 (중요하지만 여유 있음) - "효과적인", "체계적인", "안정적인"

낮은 온도 (형식적 요구사항) - "일반적인", "기본적인", "표준적인"


3. 평가 기준에서 진짜 의도 찾기

배점 비중의 비밀

평가 기준별 배점을 보면 클라이언트의 진짜 고민이 보입니다:

예시:
- 가격 경쟁력: 20%
- 창의성: 40%
- 실행 계획: 30%
- 회사 신뢰도: 10%

이 경우, 창의성 40%는 기존 방식에 대한 불만족을 의미합니다. "우리도 뭔가 새로운 걸 해보고 싶다"는 신호죠.

필수 vs 가점 요소 구분

  • 필수 요소: 최소한의 기준 (탈락 방지용)
  • 가점 요소: 진짜 원하는 것 (당선 결정 요인)

가점 요소에 집중하세요. 여기에 클라이언트의 숨겨진 욕구가 담겨 있습니다.

4. 질의응답으로 가설 검증하기

전략적 질문 던지기

RFP 질의응답 기간을 적극 활용하세요. 저는 이런 질문들을 활용합니다:

  1. 배경 파악 질문
  2.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시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3. 우선순위 확인 질문

  4. "제시하신 목표 중 가장 시급한 것은 무엇인가요?"

  5. 성공 기준 질문

  6. "프로젝트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고 계신가요?"

답변의 뉘앙스 읽기

클라이언트의 답변 속도와 상세함도 중요한 단서입니다:

  • 즉답 + 상세 설명: 핵심 관심사
  • 지연 답변 + 간단: 형식적 요구사항
  • 답변 회피: 내부 의견 불일치 가능성

5. 실전 사례: 숨은 의도를 찾아낸 성공 스토리

작년에 대형 유통사 RFP를 진행했던 경험을 공유하겠습니다.

표면적 요구사항: "디지털 마케팅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발견한 숨은 의도: - RFP 발행 2개월 전 CMO 교체 - 데이터 기반이라는 단어 12회 반복 - 경쟁사가 최근 AI 마케팅 도입 발표

우리의 접근: CMO의 이전 회사 사례를 조사하여 데이터 중심 의사결정 문화를 강조. 시스템 구축보다 조직 문화 변화 로드맵을 제시했고, 결과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마무리하며

RFP 문서는 단순한 요구사항 목록이 아닙니다. 클라이언트의 고민과 열망이 담긴 스토리입니다. 행간을 읽는 능력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지만, 꾸준한 관찰과 분석으로 반드시 향상됩니다.

오늘부터 실천해보세요: 1. RFP를 받으면 먼저 업계 뉴스 검색하기 2. 키워드 빈도 분석표 만들기 3. 질의응답 최소 5개 이상 준비하기

여러분도 RFP의 숨은 의도를 파악하는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함께 성장하는 것이 우리 모두의 목표니까요!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