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페이지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s)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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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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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GA4 전환 추적 완벽 가이드: 퍼널 분석으로 매출 극대화하기

GA4 전환 추적 완벽 가이드: 퍼널 분석으로 매출 극대화하기

GA4 전환 추적 완벽 가이드: 퍼널 분석으로 매출 극대화하기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GA4(Google Analytics 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 방법에 대해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가 종료되면서 GA4로 전환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저도 처음엔 정말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2년간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GA4를 세팅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공유하니, 끝까지 읽어보시면 분명 도움이 되실 거예요!


📊 GA4 전환 추적, 왜 중요할까요?

전환 추적이 제대로 설정되지 않으면 "우리 마케팅이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실제로 제가 컨설팅했던 한 이커머스 업체는 GA4 전환 추적을 제대로 설정한 후, 광고 효율이 35%나 개선되었어요. 어떤 채널이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 핵심 포인트: 전환 추적은 단순히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의사결정의 근거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 Step 1: 전환 이벤트 설정하기

필수 전환 이벤트 체크리스트

GA4에서 반드시 설정해야 할 전환 이벤트들을 정리해봤습니다:

  • purchase - 구매 완료
  • add_to_cart - 장바구니 담기
  • begin_checkout - 결제 시작
  • view_item - 상품 상세 조회
  • sign_up - 회원가입
  • generate_lead - 리드 생성 (B2B의 경우)

실전 설정 방법

  1. GA4 관리 > 이벤트로 이동
  2. 이벤트 만들기 클릭
  3. 맞춤 이벤트 생성 시 매개변수 설정 주의사항:
  4. value: 전환 가치 (필수!)
  5. currency: 통화 코드 (KRW)
  6. items: 상품 정보 배열

실무 팁: GTM(Google Tag Manager)을 활용하면 개발자 도움 없이도 설정 가능합니다. 저는 주로 dataLayer.push() 방식을 선호하는데, 데이터 정확도가 가장 높았어요.


🔍 Step 2: 퍼널 분석 설정 및 활용

효과적인 퍼널 구성 예시

제가 최근 설정한 온라인 쇼핑몰의 퍼널 구조를 공유드립니다:

1단계: 홈페이지 방문 (session_start) 2단계: 상품 조회 (view_item) 3단계: 장바구니 담기 (add_to_cart) 4단계: 결제 시작 (begin_checkout) 5단계: 구매 완료 (purchase)

퍼널 분석으로 발견한 인사이트

실제 분석 결과, 3단계에서 4단계로 넘어가는 전환율이 23%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원인을 파악해보니:

  • 배송비 안내가 불명확
  • 회원가입 강제 요구
  • 결제 수단 제한

이 문제들을 개선한 후 전환율이 41%로 상승했습니다!

🎯 실무 꿀팁: 퍼널의 각 단계별 이탈률을 주간 단위로 모니터링하세요. 갑작스러운 변화는 웹사이트 문제나 UX 이슈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 Step 3: 맞춤 측정 기준 활용하기

업종별 추천 맞춤 측정 기준

이커머스: - 평균 주문 가치 (AOV) - 장바구니 포기율 - 재구매율

SaaS/구독 서비스: - 무료 체험 전환율 - 활성 사용자 비율 - 이탈률 (Churn Rate)

콘텐츠/미디어: - 평균 체류 시간 - 페이지뷰 per 세션 - 스크롤 깊이

맞춤 측정 기준 설정 방법

GA4 관리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 기준 만들기

예시: "고가치 고객" 측정 기준 - 조건: purchase 이벤트의 value > 100000 - 범위: 사용자 - 설명: 10만원 이상 구매 고객


📈 Step 4: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실전 활용

주간 리포트 템플릿

제가 실제로 사용하는 주간 리포트 구성을 공유합니다:

  1. 전체 전환 퍼포먼스
  2. 총 전환수 및 전환율
  3. 전주 대비 증감률
  4. 주요 이슈 사항

  5. 채널별 기여도 분석

  6. 최종 클릭 기여도
  7. 데이터 기반 기여도
  8. 채널별 ROI

  9. 퍼널 단계별 분석

  10. 각 단계 이탈률
  11. 병목 구간 식별
  12. 개선 액션 아이템

실제 개선 사례

한 B2B 기업의 경우, GA4 데이터 분석을 통해: - 문의 양식 필드를 7개에서 3개로 축소 → 전환율 52% 상승 - 모바일 최적화 개선 → 모바일 전환율 78% 개선 - 리타게팅 세그먼트 정교화 → 광고 효율 2.3배 향상


🚀 마무리: GA4 마스터가 되는 길

GA4 전환 추적과 퍼널 분석은 처음엔 복잡해 보이지만, 한 번 제대로 설정해두면 마케팅 의사결정의 든든한 나침반이 됩니다.

오늘 바로 시작해보세요: 1. 우선 기본 전환 이벤트 3개만 설정하기 2. 간단한 퍼널 하나 만들어보기 3. 일주일 후 데이터 확인하고 인사이트 도출하기

💪 마지막 조언: 완벽한 설정을 기다리지 마세요. 80%의 정확도로 빠르게 시작하고, 운영하면서 개선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GA4는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어서, 저도 매달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실무에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GA4 여정을 응원합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