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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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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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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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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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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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P 대응팀 구성의 골든룰: 제한된 리소스로 최강 팀 만들기

RFP 대응팀 구성의 골든룰: 제한된 리소스로 최강 팀 만들기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RFP 대응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간과하기 쉬운 팀 구성과 역할 분담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0년간 수많은 RFP를 진행하면서 깨달은 것이 있다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팀워크가 무너지면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특히 시간과 인력이 제한적인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죠.


🎯 RFP 대응팀의 핵심 구성원과 역할

1. 프로젝트 리더 (PM)

프로젝트 리더는 단순한 일정 관리자가 아닙니다. 전체 제안의 방향성을 잡고 의사결정의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주요 역할: - RFP 요구사항 전체 분석 및 해석 - 팀원별 업무 분배 및 일정 관리 -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 창구 - 최종 품질 검수 및 제출 책임

💡 실전 팁: PM은 가능한 한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으로 선정하세요. 클라이언트의 언어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전략 기획자 (Strategist)

전략 기획자는 제안의 뼈대를 만드는 사람입니다. 단순히 좋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아니라, RFP의 평가 기준에 맞춰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주요 역할: - 경쟁사 분석 및 차별화 포인트 도출 - 핵심 메시지 및 컨셉 개발 - 제안서 전체 스토리라인 구성 - 각 파트별 논리적 연결성 검토

3. 콘텐츠 작성자 (Content Writer)

좋은 전략도 설득력 있는 문장으로 표현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콘텐츠 작성자는 복잡한 내용을 쉽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 역할: - 제안서 본문 작성 및 편집 - 톤앤매너 일관성 유지 - 기술적 내용의 쉬운 설명 - 오탈자 및 문법 검수

4. 디자이너 (Visual Designer)

첫인상의 70%는 시각적 요소가 결정합니다. 디자이너는 제안서의 얼굴을 만드는 사람입니다.

주요 역할: - 제안서 템플릿 및 레이아웃 디자인 - 인포그래픽 및 도표 제작 - 브랜드 가이드라인 적용 - 최종 PDF 편집 및 인쇄 품질 관리


🔄 효율적인 역할 분담 전략

1단계: 킥오프 미팅에서 명확한 R&R 설정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서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문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항상 RACI 매트릭스를 활용합니다:

  • R (Responsible): 실행 책임자
  • A (Accountable): 최종 책임자
  • C (Consulted): 협의 대상
  • I (Informed): 정보 공유 대상

2단계: 스킬 매트릭스 활용

팀원들의 강점을 파악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실제 활용 예시: - A팀원: 데이터 분석 능력 우수 → 시장 조사 및 경쟁사 분석 담당 - B팀원: 프레젠테이션 능력 탁월 → 제안 발표 자료 제작 담당 - C팀원: 디테일한 검토 능력 → 최종 품질 검수 담당

3단계: 백업 시스템 구축

⚠️ 중요: 핵심 업무마다 반드시 서브 담당자를 지정하세요. 긴급 상황 발생 시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소규모 팀의 효율 극대화 방법

1. 하이브리드 역할 부여

인력이 부족한 경우, 한 사람이 여러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때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묶어서 부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좋은 조합: - 전략 기획 + 콘텐츠 작성 - PM + 클라이언트 커뮤니케이션 - 디자인 + 발표 자료 제작

피해야 할 조합: - 전략 기획 + 디자인 (사고 방식이 너무 다름) - PM + 콘텐츠 작성 (시간 관리 어려움)

2. 외부 리소스 전략적 활용

모든 것을 내부에서 해결하려 하지 마세요. 비용 대비 효율을 고려한 아웃소싱이 때로는 더 현명한 선택입니다.

아웃소싱 추천 영역: - 전문적인 번역 (특히 글로벌 RFP) - 고품질 인포그래픽 제작 - 산업별 전문 리서치

3. 협업 툴 적극 활용

Notion, Slack, Figma 같은 협업 툴을 활용하면 실시간 소통과 버전 관리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 성공적인 팀 운영을 위한 체크리스트

프로젝트 시작 전: - [ ] 팀원별 가용 시간 확인 - [ ] 역할과 책임 문서화 - [ ] 커뮤니케이션 채널 설정 - [ ] 일정 및 마일스톤 공유

프로젝트 진행 중: - [ ] 일일 스탠드업 미팅 (15분) - [ ] 주요 의사결정 사항 문서화 - [ ] 진행 상황 대시보드 업데이트 - [ ] 이슈 발생 시 즉시 공유

프로젝트 마무리: - [ ] 최종 검수 체크리스트 활용 - [ ] 제출 전 전체 팀 리뷰 - [ ] 사후 회고 미팅 진행 - [ ] 개선사항 문서화


🎬 마무리하며

RFP 대응은 개인의 능력보다 팀의 시너지가 더 중요한 작업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개인이 있어도, 팀워크가 무너지면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제가 경험한 가장 성공적인 RFP 대응팀은 특별히 뛰어난 사람들이 모인 팀이 아니었습니다. 서로의 강점을 인정하고, 약점을 보완하며, 한 방향을 바라보는 팀이었죠.

여러분도 다음 RFP 대응 시 이번 글에서 소개한 팀 구성 전략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제한된 리소스로도 충분히 최강의 팀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다음에는 더 유용한 RFP 실전 노하우로 찾아뵙겠습니다!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