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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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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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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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RFP 대응팀 구성의 황금 공식: 역할 분담과 협업 시스템 구축 노하우

RFP 대응팀 구성의 황금 공식: 역할 분담과 협업 시스템 구축 노하우

RFP 대응팀 구성의 황금 공식: 역할 분담과 협업 시스템 구축 노하우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RFP 대응팀을 어떻게 구성하고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10년간 수많은 RFP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깨달은 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팀워크가 받쳐주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는 점이었어요.


🎯 RFP 대응팀, 왜 체계적으로 구성해야 할까?

RFP는 보통 2-4주라는 짧은 기간 안에 완성해야 하는 고강도 프로젝트입니다. 시간은 촉박한데 해야 할 일은 산더미죠. 이럴 때 가장 중요한 건 명확한 역할 분담과 효율적인 협업 체계입니다.

"혼자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속담이 있죠. RFP는 빨리도 가야 하고 멀리도 가야 하는 특수한 상황입니다.

실제로 제가 경험한 바로는, 체계적인 팀 구성 없이 진행한 RFP는 성공률이 30% 정도였지만, 역할이 명확히 구분된 팀으로 진행했을 때는 성공률이 70%까지 올라갔습니다.


📊 핵심 역할별 인력 구성 가이드

1. PM (Project Manager) - 지휘자

PM은 전체 프로젝트의 오케스트라 지휘자 같은 존재입니다. 단순히 일정만 관리하는 게 아니라:

  • 클라이언트 요구사항 최종 해석 및 방향 설정
  • 각 파트별 산출물 퀄리티 체크
  • 위기 상황 시 의사결정
  • 내부 커뮤니케이션 허브 역할

💡 실무 팁: PM은 가급적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으로 선정하세요. 금융 RFP라면 금융 프로젝트 경험자가, IT RFP라면 테크 프로젝트 경험자가 적합합니다.

2. 전략 기획자 - 설계자

제안서의 큰 그림을 그리는 사람입니다. 주요 업무는:

  • 경쟁사 분석 및 차별화 포인트 도출
  • 제안 컨셉 및 핵심 메시지 개발
  • 전체 스토리라인 구성
  • Win Theme 설정

💡 실무 팁: 전략 기획자는 첫 주에 집중적으로 투입하세요. 초반 방향 설정이 전체 프로젝트의 80%를 좌우합니다.

3. 콘텐츠 라이터 - 실행자

실제 제안서 텍스트를 작성하는 핵심 인력입니다:

  • 섹션별 상세 내용 작성
  • 기술 스펙 및 구현 방안 서술
  • 사례 연구 작성
  • 톤앤매너 일관성 유지

💡 실무 팁: 라이터는 최소 2명 이상 배치하되, 한 명은 메인 라이터로 전체 톤을 잡고, 다른 한 명은 서브로 세부 내용을 채우는 방식이 효율적입니다.

4. 디자이너 - 시각화 전문가

제안서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

  • 제안서 템플릿 디자인
  • 인포그래픽 및 다이어그램 제작
  • 이미지 선정 및 편집
  • 최종 레이아웃 정리

💡 실무 팁: 디자이너는 중반부터 본격 투입하되, 초반에 템플릿과 가이드라인을 먼저 잡아두면 작업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5. 리서처 - 정보 수집가

의외로 간과되지만 매우 중요한 포지션:

  • 시장 데이터 및 트렌드 조사
  • 경쟁사 레퍼런스 수집
  • 클라이언트 기업 정보 심층 분석
  • 관련 법규 및 규정 확인

💡 실무 팁: 주니어 레벨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정보의 신뢰성을 판단할 수 있는 최소한의 경험은 필요합니다.


🔄 효율적인 협업 프로세스 설계

주차별 역할 비중 조정

1주차 (30% 완성도) - PM: 40% - 전략기획: 40% - 리서처: 15% - 라이터: 5%

2주차 (70% 완성도) - 라이터: 40% - 디자이너: 25% - PM: 20% - 전략기획: 15%

3주차 (100% 완성도) - 디자이너: 35% - 라이터: 30% - PM: 25% - 전략기획: 10%

일일 스탠드업 미팅 운영

매일 아침 15분 스탠드업 미팅을 추천합니다:

  • 어제 한 일 (1분)
  • 오늘 할 일 (1분)
  • 이슈 및 도움 필요사항 (1분)

💡 실무 팁: 실제로 서서 진행하면 회의가 길어지지 않아요. Slack이나 Teams로 진행해도 좋지만, 가능하면 얼굴을 보며 하는 게 팀워크에 도움이 됩니다.


🚀 팀 생산성을 높이는 실전 노하우

1. 역할별 체크리스트 활용

각 역할별로 구체적인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공유하세요:

[PM 체크리스트 예시]
□ RFP 요구사항 매트릭스 작성
□ 일정표 수립 및 공유
□ 일일 진척도 체크
□ 리스크 관리 문서 업데이트

2. 버전 관리 시스템 구축

  • 파일명 규칙: [프로젝트명]_[섹션]_[버전]_[날짜]
  • 예시: 삼성전자RFP_전략파트_v3_240315
  • 매일 저녁 통합 버전 생성

3. 커뮤니케이션 채널 일원화

  • 긴급: 전화 또는 대면
  • 일반 소통: Slack 채널
  • 파일 공유: Google Drive 또는 Dropbox
  • 피드백: Google Docs 댓글 기능

💪 마무리하며

RFP 대응은 단거리 전력 질주와 같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최고의 퍼포먼스를 내야 하죠. 이때 가장 중요한 건 각자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서로를 신뢰하며 달리는 것입니다.

제가 가장 성공적이었던 RFP 프로젝트를 돌이켜보면, 화려한 아이디어보다는 팀워크가 잘 맞았던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각자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며,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렸을 때 최고의 결과가 나왔죠.

"완벽한 팀은 없지만, 완벽에 가까운 팀워크는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다음 RFP 프로젝트가 성공적이기를 바라며, 오늘 공유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