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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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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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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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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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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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고객 전환 경로를 정확히 측정하는 과학적 접근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고객 전환 경로를 정확히 측정하는 과학적 접근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고객 전환 경로를 정확히 측정하는 과학적 접근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마케터들이 어려워하지만 반드시 알아야 할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0년간 다양한 업계에서 마케팅을 하면서 느낀 건, 어트리뷰션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가 마케팅 성과를 좌우한다는 점이었어요.

왜 어트리뷰션 모델링이 중요할까요?

작년에 한 이커머스 클라이언트와 일하면서 겪은 일입니다. 페이스북 광고에 월 3천만 원, 구글 광고에 2천만 원, 네이버 검색광고에 1천만 원을 쓰고 있었는데, "도대체 어떤 채널이 실제로 매출에 기여하는지 모르겠다"는 고민을 하고 계셨죠.

"마지막 클릭만 보면 네이버가 제일 좋아 보이는데, 정말 그럴까요?"

바로 이런 의문에서 어트리뷰션 모델링이 시작됩니다. 고객이 구매까지 이르는 여정은 단순하지 않거든요. 페이스북에서 처음 브랜드를 알고, 인스타그램에서 관심을 갖고, 구글에서 검색해보고, 최종적으로 네이버 쇼핑에서 구매하는 복잡한 경로를 거칩니다.

주요 어트리뷰션 모델 이해하기

1. 라스트 클릭 (Last Click) 모델

  • 마지막 터치포인트에 100% 기여도 부여
  • 장점: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움
  • 단점: 초기 인지 단계 채널의 가치를 무시
  • 적합한 경우: 구매 주기가 매우 짧은 상품

2. 퍼스트 클릭 (First Click) 모델

  • 첫 번째 터치포인트에 100% 기여도 부여
  • 장점: 신규 고객 유입 채널 파악에 유리
  • 단점: 전환을 실제로 이끈 채널을 간과
  • 적합한 경우: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 평가

3. 선형 (Linear) 모델

  • 모든 터치포인트에 균등하게 기여도 분배
  • 장점: 모든 채널의 역할을 인정
  • 단점: 실제 영향력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함
  • 적합한 경우: 고객 여정이 길고 복잡한 B2B

4. 시간 감소 (Time Decay) 모델

  • 구매에 가까운 터치포인트일수록 높은 기여도
  • 장점: 구매 결정에 직접적 영향을 준 채널 중시
  • 단점: 브랜드 인지 단계 과소평가 가능
  • 적합한 경우: 프로모션이 많은 리테일

5. 데이터 기반 (Data-Driven) 모델

  • 머신러닝으로 실제 전환 데이터 기반 기여도 계산
  • 장점: 가장 정확한 기여도 측정
  • 단점: 충분한 데이터가 필요 (최소 월 600건 이상 전환)
  • 적합한 경우: 데이터가 풍부한 대규모 비즈니스

실무에서 어트리뷰션 모델 적용하기

Step 1: 비즈니스 목표 명확히 하기

먼저 무엇을 측정하고 싶은지 정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신규 고객 획득이 목표인지, 기존 고객 재구매가 목표인지에 따라 적합한 모델이 달라져요.

실제로 한 패션 브랜드의 경우: - 신규 고객 캠페인: 퍼스트 클릭 모델 적용 - 시즌 세일 캠페인: 시간 감소 모델 적용 - 전체 마케팅 효율성: 데이터 기반 모델 적용

Step 2: 도구 선택과 설정

Google Analytics 4 (GA4) - 기본 어트리뷰션 모델 제공 - 보고서 > 광고 > 어트리뷰션 > 모델 비교 - 최대 90일까지 룩백 윈도우 설정 가능

Google Ads - 데이터 기반 어트리뷰션 무료 제공 - 도구 및 설정 > 측정 > 어트리뷰션 - 크로스 디바이스 추적 지원

페이스북 Attribution (현재는 제한적) - 28일 클릭, 1일 뷰 어트리뷰션 - iOS 14.5 이후 제약 많음

Step 3: 커스텀 어트리뷰션 모델 만들기

표준 모델이 비즈니스에 맞지 않다면 커스텀 모델을 만들어보세요. 예를 들어, 한 SaaS 기업에서 적용한 커스텀 모델:

- 첫 터치포인트: 30% (브랜드 인지)
- 무료 체험 신청 직전 터치: 40% (전환 유도)
- 중간 터치포인트들: 20% (관심 유지)
- 마지막 터치: 10% (최종 푸시)

어트리뷰션 분석 결과 활용하기

1. 예산 재분배

실제 사례: 한 교육 기업이 어트리뷰션 분석 후 예산을 재조정한 결과 - 유튜브 광고: 500만 원 → 800만 원 (초기 인지 기여도 높음) - 리타게팅 광고: 300만 원 → 200만 원 (과대평가되고 있었음) - 콘텐츠 마케팅: 200만 원 → 400만 원 (숨은 기여도 발견) - 결과: 동일 예산으로 전환율 23% 상승

2. 채널 시너지 전략

어트리뷰션 데이터를 보면 채널 간 시너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발견: 인스타그램 → 블로그 → 구매 경로가 전환율 최고 - 액션: 인스타그램 콘텐츠에 블로그 링크 강화 - 결과: 평균 구매 여정 단축 및 CAC 15% 감소

3. 콘텐츠 최적화

터치포인트별 콘텐츠 전략도 달라져야 합니다: - 상단 퍼널 (인지): 교육적이고 재미있는 콘텐츠 - 중간 퍼널 (고려): 비교 분석, 사례 연구 - 하단 퍼널 (결정): 할인, 무료 체험, 보증

주의사항과 한계점

크로스 디바이스 이슈

모바일에서 보고 PC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완벽한 추적은 여전히 어렵습니다. 로그인 기반 추적이나 User-ID 설정으로 보완하세요.

오프라인 터치포인트

매장 방문, 전화 문의 등 오프라인 접점은 측정이 어렵죠. QR코드, 고유 프로모션 코드, 콜 트래킹 등으로 간접 측정해야 합니다.

개인정보 보호 강화

쿠키 제한, iOS ATT 등으로 추적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퍼스트파티 데이터 수집과 서버사이드 추적 도입을 고려하세요.

마무리하며

어트리뷰션 모델링은 완벽한 답을 주는 마법의 도구가 아닙니다. 하지만 "감"에 의존한 마케팅에서 "데이터 기반" 마케팅으로 전환하는 첫걸음이죠.

제가 늘 팀원들에게 하는 말이 있습니다:

"완벽한 어트리뷰션 모델은 없다. 하지만 아무 모델도 없는 것보다는 불완전한 모델이라도 있는 게 낫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맞는 어트리뷰션 모델을 찾아 적용해보세요. 처음엔 간단한 모델부터 시작해서 점차 정교화해 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데이터가 쌓이면서 인사이트도 깊어질 거예요.

마케팅 투자의 진짜 가치를 알고 싶다면, 오늘부터 어트리뷰션 분석을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