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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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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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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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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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카카오톡 비즈니스를 활용한 O2O 마케팅 완벽 가이드: 오프라인 매장 매출 30% 늘리기

카카오톡 비즈니스를 활용한 O2O 마케팅 완벽 가이드: 오프라인 매장 매출 30% 늘리기

카카오톡 비즈니스를 활용한 O2O 마케팅 완벽 가이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최근 베이커리 프랜차이즈로컬 카페 브랜드들과 함께 진행했던 카카오톡 비즈니스 O2O 마케팅 프로젝트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실제로 3개월 만에 오프라인 매장 방문율을 평균 35% 증가시킨 전략들을 상세히 풀어보겠습니다.


왜 카카오톡 비즈니스인가?

한국에서 O2O 마케팅을 한다면 카카오톡을 빼놓을 수 없죠. 5,300만 명이 사용하는 국민 메신저이자, 하루 평균 43회 이상 확인하는 플랫폼입니다. 특히 카카오톡 채널은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 창구이면서 동시에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단순한 메시징 앱이 아니라, 고객의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입니다."


1. 카카오톡 채널 최적화 전략

채널 프로필 설정의 중요성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말, 카카오톡 채널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제가 컨설팅했던 한 카페는 프로필만 제대로 바꿨는데도 친구 추가율이 23% 상승했습니다.

필수 체크리스트: -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명확한 프로필 이미지 설정 - 핵심 가치를 담은 한 줄 소개 작성 - 영업시간, 위치 등 기본 정보 완벽 입력 -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자동응답 설정

스마트 메시지 활용법

스마트 메시지는 고객 세그먼트별로 맞춤형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강력한 기능입니다. 실제 사례를 들어보면:

  • 신규 친구: 웰컴 쿠폰 + 매장 위치 안내
  • 단골 고객: VIP 전용 이벤트 + 신메뉴 사전 예약
  • 휴면 고객: 컴백 쿠폰 + 리뉴얼 소식

2. 위치 기반 마케팅 전략

카카오맵과 연동하기

카카오맵에 매장을 등록하고 카카오톡 채널과 연동하면 놀라운 시너지가 발생합니다. 제가 담당했던 프랜차이즈는 이 방법으로 신규 고객 유입이 월 평균 450명 증가했습니다.

실행 단계: 1. 카카오맵에 정확한 매장 정보 등록 2. 매력적인 매장 사진 10장 이상 업로드 3. 카카오톡 채널과 연동 설정 4. 방문 고객에게 리뷰 작성 유도

근거리 타겟팅 광고

카카오 비즈보드를 활용하면 매장 반경 1km 이내 사용자에게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점심시간 직전인 11시 30분에 "오늘의 런치 특선" 메시지를 보내면 conversion rate가 무려 18%까지 올라갑니다.


3. 고객 참여 유도 전략

카카오톡 예약 시스템 구축

많은 오프라인 매장들이 전화 예약에만 의존하고 있는데, 카카오톡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면 예약률이 2배 이상 증가합니다.

구현 방법: - 카카오 예약 플러그인 설치 - 예약 가능 시간대 세팅 - 예약 확인 자동 메시지 설정 - 방문 전날 리마인드 메시지 발송

챗봇을 활용한 24시간 고객 응대

제가 설계한 한 레스토랑의 챗봇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 메뉴 추천: 고객 취향에 따른 맞춤 추천
  • 영업 정보: 실시간 웨이팅 현황 안내
  • 쿠폰 발급: 즉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
  • 피드백 수집: 방문 후 만족도 조사

4. 데이터 기반 성과 측정

핵심 KPI 설정하기

O2O 마케팅의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려면 다음 지표들을 추적해야 합니다:

필수 측정 지표: - 채널 친구 수 증가율 - 메시지 오픈율 (목표: 70% 이상) - 클릭률 (목표: 15% 이상) - 쿠폰 사용률 (목표: 30% 이상) - 오프라인 매장 방문 전환율

A/B 테스트 실전 적용

같은 내용도 발송 시간, 메시지 형식, CTA 버튼 디자인에 따라 성과가 크게 달라집니다. 제가 진행한 테스트 결과:

  • 발송 시간: 오후 2시 > 오전 10시 (클릭률 25% 차이)
  • 이미지 vs 텍스트: 이미지 포함 시 오픈율 40% 상승
  • 쿠폰 표시 방법: 금액 할인 > 퍼센트 할인 (사용률 15% 높음)

5. 실전 케이스 스터디

성공 사례: 동네 빵집의 기적

제가 컨설팅한 작은 동네 빵집이 카카오톡 비즈니스를 통해 이룬 성과입니다:

Before: - 일 평균 매출: 150만원 - 신규 고객: 월 30명 - 재방문율: 20%

After (3개월 후): - 일 평균 매출: 220만원 (47% 증가) - 신규 고객: 월 180명 (500% 증가) - 재방문율: 45% (125% 증가)

핵심 전략: 1. 매일 오전 7시 "오늘의 갓 구운 빵" 알림 2. 주말 "가족 세트" 할인 쿠폰 3. 생일 고객 무료 케이크 이벤트 4. 단골 스탬프 디지털화


마무리하며

카카오톡 비즈니스를 활용한 O2O 마케팅은 즉각적이고 측정 가능한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무작정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고객 중심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제가 10년간 다양한 브랜드와 일하면서 깨달은 것은, 결국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필요한 정보를, 편리한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는 점입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도 카카오톡을 활용한 O2O 마케팅이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기를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문의해 주세요!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