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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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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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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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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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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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GA4 전환 추적 완벽 마스터: 퍼널 분석으로 마케팅 ROI 200% 높이기

GA4 전환 추적 완벽 마스터: 퍼널 분석으로 마케팅 ROI 200% 높이기

GA4 전환 추적 완벽 마스터: 퍼널 분석으로 마케팅 ROI 200% 높이기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GA4 전환 추적 설정퍼널 분석에 대해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차근차근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작년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가 종료되면서 GA4로 전환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처음엔 저도 정말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GA4의 강력한 기능들 덕분에 훨씬 더 정교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고 있어요.


📊 GA4 전환 추적, 왜 중요할까요?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 피터 드러커

이 말처럼 마케팅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지 못하면 어떤 캠페인이 효과적인지, 어디에 예산을 더 투입해야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특히 GA4의 이벤트 기반 추적 시스템은 사용자 행동을 훨씬 더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제가 최근 담당했던 이커머스 클라이언트의 경우, GA4 전환 추적을 제대로 설정한 후 구매 전환율이 35% 상승했습니다. 어떻게 가능했을까요? 바로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했기 때문입니다.


🎯 GA4 전환 이벤트 설정 실전 가이드

1. 핵심 전환 이벤트 정의하기

먼저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전환 이벤트를 정의해야 합니다. 제가 주로 설정하는 전환 이벤트들은 다음과 같아요:

  • 구매 완료 (purchase)
  • 장바구니 담기 (add_to_cart)
  • 회원가입 완료 (sign_up)
  • 리드 폼 제출 (generate_lead)
  • 무료 체험 신청 (trial_start)
  • 자료 다운로드 (file_download)

2. GTM을 활용한 전환 추적 설정

Google Tag Manager(GTM)를 활용하면 개발자 도움 없이도 전환 추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설정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알려드릴게요:

Step 1: GA4 구성 태그 설정 - GTM에서 새 태그 생성 → GA4 구성 선택 - 측정 ID 입력 (G-로 시작하는 ID) - 모든 페이지에서 실행되도록 트리거 설정

Step 2: 전환 이벤트 태그 생성

태그 유형: GA4 이벤트
이벤트 이름: purchase
이벤트 매개변수:
  - value: {{구매금액}}
  - currency: KRW
  - transaction_id: {{주문번호}}
  - items: {{상품정보}}

Step 3: 트리거 설정 - 구매 완료 페이지 URL 기반 트리거 - 또는 데이터 레이어 이벤트 기반 트리거 - DOM Ready 또는 Window Loaded 중 선택

3. 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 팁

저는 이커머스 클라이언트를 위해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항상 설정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상품별 성과를 세밀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 view_item: 상품 상세 페이지 조회
  • view_item_list: 상품 목록 조회
  • select_item: 상품 클릭
  • add_to_cart: 장바구니 담기
  • remove_from_cart: 장바구니에서 제거
  • begin_checkout: 결제 시작
  • add_payment_info: 결제 정보 입력
  • purchase: 구매 완료

📈 퍼널 분석으로 전환율 개선하기

퍼널 분석이 중요한 이유

GA4의 탐색 보고서에서 퍼널 분석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어느 단계에서 이탈하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를 들어볼게요.

최근 한 SaaS 클라이언트의 퍼널을 분석했더니: - 홈페이지 → 가격 페이지: 45% 전환 - 가격 페이지 → 무료 체험 신청: 12% 전환 - 무료 체험 신청 → 회원가입 완료: 68% 전환

문제점을 발견했죠! 가격 페이지에서 무료 체험 신청으로 가는 전환율이 너무 낮았습니다.

퍼널 최적화 실전 전략

1. 병목 구간 찾기 - GA4 탐색 보고서에서 퍼널 탐색 생성 - 각 단계별 이탈률 확인 - 가장 큰 이탈이 발생하는 구간 식별

2. A/B 테스트 실행 - 문제 구간에 대한 가설 수립 - Google Optimize 또는 다른 A/B 테스트 툴 활용 - 최소 2주 이상 테스트 진행

3. 세그먼트별 분석

유용한 세그먼트 예시:
- 신규 vs 재방문자
- 모바일 vs 데스크톱
- 유입 채널별 (오가닉, 페이드, 다이렉트 등)
- 연령대별, 지역별


💡 실무에서 자주 놓치는 GA4 설정 팁

1. 사용자 ID 추적 활성화

로그인한 사용자의 크로스 디바이스 행동을 추적하려면 User-ID를 꼭 설정하세요. 이렇게 하면 같은 사용자가 모바일과 PC에서 각각 접속해도 하나의 사용자로 인식됩니다.

2.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활용

  • 맞춤 측정기준: 회원 등급, 구독 상태, 사용자 유형 등
  • 맞춤 측정항목: 평균 주문 금액, 장바구니 포기율 등

3. 데이터 보존 기간 설정

GA4 기본 설정은 2개월인데, 14개월로 변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하면 YoY 비교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4. 내부 트래픽 제외

회사 IP를 필터링하지 않으면 데이터가 왜곡됩니다. 꼭 설정하세요! - 데이터 스트림 → 태그 설정 구성 → 내부 트래픽 정의 - 데이터 설정 → 데이터 필터 → 내부 트래픽 필터 활성화


🚀 GA4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최적화 사례

제가 최근에 진행한 프로젝트 사례를 공유하면, 한 패션 쇼핑몰의 경우:

Before: - 전체 전환율: 1.8% - 평균 구매 금액: 85,000원 - 장바구니 포기율: 72%

GA4 분석 후 발견한 인사이트: 1. 모바일 사용자의 결제 페이지 이탈률이 85% 2. 첫 구매 고객의 30일 내 재구매율이 8%에 불과 3. 이메일 캠페인 유입 고객의 AOV가 다른 채널 대비 40% 높음

개선 액션: - 모바일 결제 프로세스 간소화 (3단계 → 1단계) - 첫 구매 고객 대상 웰컴 시리즈 이메일 자동화 - 이메일 마케팅 예산 50% 증대

After (3개월 후): - 전체 전환율: 2.9% (61% 상승) - 평균 구매 금액: 98,000원 (15% 상승) - 장바구니 포기율: 58% (14%p 개선)


마무리하며

GA4는 처음엔 복잡해 보이지만, 한 번 제대로 설정해두면 정말 강력한 마케팅 무기가 됩니다. 특히 이벤트 기반 추적머신러닝 기반 예측 지표는 UA에서는 불가능했던 인사이트를 제공해줍니다.

오늘 공유드린 내용을 하나씩 적용해보시면, 분명 마케팅 성과가 개선되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을 거예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GA4와 Google Ads를 연동해서 리마케팅 캠페인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