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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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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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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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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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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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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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고객 페르소나 개발과 활용 실무 가이드: 타겟 마케팅의 핵심 전략

고객 페르소나 개발과 활용 실무 가이드: 타겟 마케팅의 핵심 전략

고객 페르소나 개발과 활용 실무 가이드

마케팅을 10년 넘게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가 "우리 타겟 고객이 누구인가요?"입니다. 놀랍게도 많은 기업들이 이 질문에 명확하게 답하지 못합니다. "20~40대 여성" 같은 막연한 답변으로는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없죠. 오늘은 제가 실무에서 검증한 고객 페르소나 개발과 활용법을 상세히 공유하겠습니다.


페르소나가 왜 중요한가?

얼마 전 한 스타트업 컨설팅을 진행했습니다. CEO는 "우리 제품은 모든 사람이 쓸 수 있어요"라고 자신있게 말했지만, 정작 마케팅 성과는 바닥이었습니다. 모든 사람을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은 결국 아무도 타겟으로 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페르소나를 제대로 만들면: - 마케팅 메시지가 30% 이상 더 공감을 얻습니다 - 광고 비용 대비 효율이 2배 이상 개선됩니다 - 제품 개발 방향이 명확해집니다 - 팀 전체가 같은 고객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실전 페르소나 개발 5단계 프로세스

1단계: 데이터 수집하기

페르소나는 상상의 산물이 아닙니다. 철저한 데이터 기반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수집해야 할 데이터: - Google Analytics 인구통계 데이터 - CRM 고객 정보 분석 - 고객 인터뷰 (최소 10명 이상) - 설문조사 결과 - 소셜미디어 인사이트 - 고객센터 문의 내역 분석

💡 실무 팁: 고객 인터뷰할 때는 "왜 우리 제품을 선택하셨나요?"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어떤 시도를 하셨나요?"같은 열린 질문을 하세요.

2단계: 패턴 찾기

수집한 데이터에서 공통 패턴을 찾아야 합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은 친화도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입니다.

패턴 분류 카테고리: - 인구통계적 특성 (나이, 성별, 거주지, 소득) - 심리적 특성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관심사) - 행동 패턴 (구매 습관, 미디어 이용, 일과) - 페인포인트와 니즈 - 구매 결정 요인

3단계: 페르소나 프로필 작성

이제 구체적인 인물을 만들 차례입니다. 3~4개의 핵심 페르소나를 만드는 것이 적당합니다.

페르소나 템플릿 예시:

이름: 김민정 (32세)
직업: IT 스타트업 마케터
월 소득: 400만원
거주지: 서울 성동구

하루 일과:
- 오전 7시 기상, 뉴스레터 3개 체크
- 출근길 지하철에서 링크드인 피드 확인
- 점심시간 네이버 카페에서 업계 정보 수집
- 퇴근 후 온라인 강의 수강

페인포인트:
- "마케팅 툴이 너무 많아 뭘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정보가 필요해요"
- "예산이 한정적이라 ROI를 증명해야 해요"

선호 채널:
- 브런치, 링크드인, 유튜브
- 실무자 커뮤니티 (디스콰이엇, 슬랙)

4단계: 검증하기

만든 페르소나가 실제와 부합하는지 반드시 검증해야 합니다.

검증 방법: - 실제 고객 5명에게 페르소나 보여주고 피드백 받기 - A/B 테스트로 페르소나별 메시지 효과 측정 - 영업팀, CS팀의 의견 수렴 - 3개월마다 데이터 업데이트하며 수정

5단계: 조직 전체에 공유하고 활용하기

페르소나는 마케팅팀만의 자산이 아닙니다. 전사적으로 활용해야 진정한 가치를 발휘합니다.

페르소나 활용 실전 사례

콘텐츠 마케팅에 활용

최근 B2B 소프트웨어 회사와 일하면서 페르소나별 콘텐츠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 의사결정자 페르소나: ROI 중심 백서, 사례연구
  • 실무자 페르소나: 실습 가이드, 튜토리얼 영상
  • 인플루언서 페르소나: 업계 트렌드 리포트, 웨비나

결과적으로 콘텐츠 engagement가 45% 증가했습니다.

광고 타겟팅 최적화

페르소나를 기반으로 Facebook Custom Audience를 설정했더니: - CTR 2.3% → 4.1% - CPA 35,000원 → 18,000원 - ROAS 250% → 420%

구체적인 타겟팅 설정: - 관심사: 특정 업계 미디어, 경쟁사 페이지 - 행동: 최근 90일 내 유사 서비스 검색 - 디바이스: 페르소나별 주 사용 기기

자주 하는 실수와 해결책

실수 1: 너무 많은 페르소나 만들기

처음엔 10개 넘게 만들었다가 관리가 안 되더군요. 3~4개가 최적입니다.

실수 2: 한 번 만들고 방치하기

시장은 계속 변합니다. 분기별로 업데이트하세요.

실수 3: 가정으로 만들기

"아마 이럴 것이다"는 위험합니다. 데이터로 검증하세요.


마무리하며

페르소나는 단순한 문서가 아닙니다. 고객을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는 도구입니다. 제대로 만든 페르소나 하나가 수백만원의 광고비를 아낄 수 있고, 제품 개발 방향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오늘 바로 시작해보세요. 가장 충성도 높은 고객 3명을 인터뷰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여러분의 진짜 고객이 보이기 시작할 겁니다.

페르소나 개발은 한 번에 완성되지 않습니다. 계속 다듬어가며 진화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그 과정 자체가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것입니다.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