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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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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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으로 ROI 극대화하기: 실무자를 위한 완벽 가이드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으로 ROI 극대화하기: 실무자를 위한 완벽 가이드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으로 ROI 극대화하기

안녕하세요! 10년차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GA4 전환 추적 설정퍼널 분석에 대해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상세히 설명드리려 합니다.

2023년 7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가 종료되면서 GA4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죠. 하지만 아직도 많은 마케터분들이 GA4의 전환 추적 설정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아요.


왜 GA4 전환 추적이 중요한가?

제가 최근 담당했던 이커머스 프로젝트에서 정확한 전환 추적 설정만으로 광고 효율을 35% 개선한 경험이 있습니다. 어떤 채널에서 실제 구매가 일어나는지, 고객이 이탈하는 지점이 어디인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 피터 드러커의 이 말처럼, 정확한 데이터 수집은 모든 마케팅 의사결정의 기초입니다.


1. GA4 전환 이벤트 설정하기

필수 전환 이벤트 체크리스트

이커머스 사이트 기준으로 반드시 설정해야 할 전환 이벤트들입니다:

  • purchase - 구매 완료
  • add_to_cart - 장바구니 담기
  • begin_checkout - 결제 시작
  • view_item - 상품 상세 보기
  • sign_up - 회원가입 완료

실전 설정 방법

1단계: GTM(Google Tag Manager) 설정

트리거 생성 → GA4 이벤트 태그 생성 → 데이터 레이어 변수 매핑

2단계: GA4에서 전환 이벤트 등록 - 관리 → 이벤트 → 전환으로 표시 토글 ON - 최대 30개까지 전환 이벤트 설정 가능

💡 실무 팁: 처음부터 너무 많은 이벤트를 설정하지 마세요. 핵심 KPI와 직결된 5-7개 이벤트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퍼널 분석으로 병목 구간 찾기

효과적인 퍼널 구성 예시

제가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이커머스 구매 퍼널입니다:

  1. 홈페이지 방문 (100%)
  2. 상품 카테고리 진입 (65%)
  3. 상품 상세 페이지 조회 (42%)
  4. 장바구니 담기 (18%)
  5. 결제 페이지 진입 (12%)
  6. 구매 완료 (8%)

이 퍼널을 통해 "상품 상세 → 장바구니" 구간의 전환율이 특히 낮다는 것을 발견했고, 상품 페이지 UI/UX 개선으로 전환율을 25% 향상시켰습니다.

GA4 탐색 보고서에서 퍼널 만들기

설정 순서: 1. 탐색 → 새 탐색 만들기 → 퍼널 탐색 선택 2. 단계별 이벤트 추가 (최대 10단계) 3. 세그먼트 적용 (디바이스별, 유입 채널별 등) 4. 경과 시간 설정 (세션 기준 or 사용자 기준)


3. 전환 가치 측정과 ROI 계산

이벤트별 가치 설정하기

모든 전환이 동일한 가치를 갖는 것은 아닙니다. 가중치를 다르게 설정해야 정확한 ROI를 계산할 수 있어요.

예시: - 구매 완료: 실제 구매 금액 - 장바구니 담기: 평균 구매 전환율 × 평균 객단가 × 0.3 - 회원가입: LTV(고객생애가치) × 0.1 - 뉴스레터 구독: 5,000원 (고정값)

채널별 ROI 대시보드 구성

필수 포함 지표: - ROAS (광고 수익률) - CPA (전환당 비용) - 전환율 (채널별/캠페인별) - 평균 주문 가치 (AOV) - 귀속 전환 가치


4. 실무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와 해결법

문제 1: 중복 전환 추적

해결책: 이벤트 중복 제거 로직 구현 - GTM에서 쿠키 기반 중복 방지 설정 - 타임스탬프 활용한 중복 필터링

문제 2: 크로스 도메인 추적 실패

해결책: 도메인 연결 설정 - GA4 데이터 스트림에서 도메인 추가 - 링커 매개변수 자동 태깅 활성화

문제 3: 모바일 앱 전환 누락

해결책: Firebase SDK 통합 - 앱과 웹 데이터 통합 스트림 생성 - 사용자 ID 매칭으로 크로스 플랫폼 추적


5. 전환 최적화를 위한 액션 플랜

주간 체크리스트

매주 월요일 확인사항: - [ ] 전주 대비 전환율 변화 체크 - [ ] 이탈률이 높은 퍼널 단계 파악 - [ ] 채널별 전환 기여도 분석 - [ ] 이상 데이터 검증 (급격한 변화 확인)

A/B 테스트와 연계하기

퍼널 분석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A/B 테스트로 검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스트 우선순위: 1. 가장 큰 이탈이 발생하는 구간 2. 트래픽이 충분한 페이지 3. 비즈니스 임팩트가 큰 전환 포인트


마무리하며

GA4 전환 추적과 퍼널 분석은 처음엔 복잡해 보이지만, 한 번 제대로 설정해두면 마케팅 의사결정의 든든한 나침반이 됩니다.

제가 드린 팁들을 하나씩 적용해보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실무에서 겪은 다양한 케이스를 바탕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GA4 데이터를 활용한 자동화 리포팅 시스템 구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매일 수동으로 리포트 만드시느라 고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거예요!

행복한 마케팅 되세요!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