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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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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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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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옴니채널 고객 경험 설계 실무: 온오프라인 경계를 넘어서는 통합 마케팅 전략

옴니채널 고객 경험 설계 실무: 온오프라인 경계를 넘어서는 통합 마케팅 전략

옴니채널 고객 경험 설계 실무: 온오프라인 경계를 넘어서는 통합 마케팅 전략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제가 지난 10년간 다양한 산업군에서 옴니채널 전략을 구축하면서 얻은 실전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옴니채널은 단순히 여러 채널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어떤 채널을 통해서든 일관되고 연결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입니다.


🎯 옴니채널이 왜 중요한가?

최근 한 리서치에 따르면, 고객의 73%가 구매 과정에서 평균 3개 이상의 채널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보고, 모바일로 가격을 비교하며,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이 이제는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었죠.

"고객은 채널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그들에게는 오직 하나의 브랜드만 존재할 뿐입니다."

제가 패션 리테일 클라이언트와 일했던 경험을 예로 들면, 온라인 전용 할인 쿠폰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하지 못해 불만을 토로하는 고객들이 많았습니다. 이런 채널 간 장벽이 바로 브랜드 경험을 해치는 주범이죠.


📊 옴니채널 고객 여정 매핑하기

1단계: 현재 상태 파악

먼저 고객이 각 채널에서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 전체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체크리스트: - 웹사이트에서 본 제품을 앱에서도 찾을 수 있나요? - 오프라인 매장의 재고를 온라인에서 확인 가능한가요? - 온라인 구매 내역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조회할 수 있나요? - 고객 문의 이력이 모든 채널에서 공유되나요?

2단계: 터치포인트별 페인포인트 발견

실제로 제가 진행했던 프로젝트에서는 미스터리 쇼퍼를 활용해 각 채널의 경험을 직접 체험했습니다. 놀랍게도 같은 제품의 가격이 채널마다 다르거나, CS 담당자가 다른 채널의 프로모션을 모르는 경우가 빈번했죠.

주요 페인포인트 예시: - 온라인 주문 → 오프라인 픽업 시 대기 시간이 너무 김 - 앱과 웹의 UI/UX가 달라 혼란스러움 - 채널별 포인트/마일리지가 통합되지 않음 - 교환/반품 정책이 채널마다 상이함


🛠️ 옴니채널 통합 전략 실행하기

기술적 통합: 데이터가 핵심이다

통합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 구축은 옴니채널의 시작점입니다. 제가 화장품 브랜드와 일할 때는 Salesforce CDP를 도입해 다음과 같은 성과를 얻었습니다:

  • 고객 프로필 통합률: 45% → 92%
  • 크로스셀링 전환율: 230% 상승
  • 고객 만족도(CSAT): 8.2점 → 9.1점

조직 문화의 변화: 사일로 깨기

기술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조직 구조와 KPI도 옴니채널에 맞게 재설계해야 합니다.

실전 팁: - 온/오프라인 팀의 매출 목표를 통합하여 설정 - 채널 간 고객 이동을 긍정적 지표로 인식 - 정기적인 크로스 채널 워크샵 개최 - 통합 고객 경험 담당자(CXO) 역할 신설


💡 실무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Quick Wins

1. 인벤토리 가시성 확보

오프라인 매장 재고를 실시간으로 온라인에 노출시키세요. 이것만으로도 온라인 전환율이 평균 15% 상승합니다.

2. 통합 멤버십 프로그램

채널별로 다른 혜택이 아닌, 채널을 넘나들수록 더 많은 혜택을 주는 구조로 설계하세요.

3. Click & Collect 서비스

온라인 주문 후 오프라인 픽업 서비스는 구현이 비교적 쉬우면서도 고객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입니다.

4. 통합 고객센터 운영

최소한 고객 문의 이력만이라도 모든 채널에서 조회 가능하도록 만드세요. ZendeskFreshdesk 같은 솔루션을 활용하면 빠르게 구축 가능합니다.


📈 성과 측정 지표 설정

옴니채널 성과를 측정할 때는 단일 채널 지표가 아닌 통합 지표를 봐야 합니다:

  • Customer Lifetime Value (CLV): 단일 채널 vs 멀티 채널 고객
  • 채널 간 전환율: 온라인 브라우징 → 오프라인 구매
  • 통합 NPS: 전체 브랜드 경험에 대한 추천 의향
  • Cross-channel Attribution: 각 채널의 기여도 분석

🎬 마무리하며

옴니채널은 하루아침에 완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저도 처음엔 "그냥 모든 채널에서 판매하면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훨씬 복잡하고 섬세한 설계가 필요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시각에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고객에게 채널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언제, 어디서든 일관되고 편리한 브랜드 경험입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는 진정한 옴니채널 경험을 제공하고 있나요? 오늘 공유한 내용이 실무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