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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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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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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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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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GA4 전환 추적 마스터하기: 퍼널 분석으로 매출 30% 늘리는 실전 가이드

GA4 전환 추적 마스터하기: 퍼널 분석으로 매출 30% 늘리는 실전 가이드

GA4 전환 추적 마스터하기: 퍼널 분석으로 매출 30% 늘리는 실전 가이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마케터분들이 어려워하시는 GA4 전환 추적 설정퍼널 분석에 대해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쉽게 풀어보려고 합니다.

작년에 한 이커머스 클라이언트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GA4를 제대로 설정한 것만으로도 매출이 30% 가까이 증가하는 놀라운 경험을 했는데요. 오늘은 그 비결을 여러분과 나누고자 합니다.


🎯 GA4 전환 추적, 왜 중요할까요?

많은 분들이 "우리는 이미 구글 애널리틱스 쓰고 있어요"라고 말씀하시지만, 정작 전환 추적을 제대로 설정한 경우는 10%도 안 됩니다. 단순히 페이지뷰만 보고 있다면, 마치 눈을 가리고 운전하는 것과 같아요.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 피터 드러커

이 말처럼 정확한 측정 없이는 마케팅 최적화도 불가능합니다.

📊 Step 1: 핵심 전환 이벤트 정의하기

업종별 필수 전환 이벤트

이커머스: - purchase (구매 완료) - add_to_cart (장바구니 추가) - begin_checkout (결제 시작) - view_item (상품 상세 조회)

B2B 서비스: - generate_lead (문의 완료) - sign_up (회원가입) - demo_request (데모 요청) - download_content (자료 다운로드)

콘텐츠 플랫폼: - video_complete (동영상 시청 완료) - scroll_depth_90 (페이지 90% 스크롤) - share_content (콘텐츠 공유)

💡 실무 팁: 처음부터 너무 많은 이벤트를 추적하려 하지 마세요. 핵심 KPI와 직결되는 3-5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Step 2: GTM으로 전환 추적 설정하기

구매 전환 추적 설정 예시

// 데이터 레이어 푸시 코드
window.dataLayer.push({
  'event': 'purchase',
  'ecommerce': {
    'transaction_id': '12345',
    'value': 59000,
    'currency': 'KRW',
    'items': [{
      'item_name': '무선 이어폰',
      'item_category': '전자제품',
      'price': 59000,
      'quantity': 1
    }]
  }
});

이 코드를 주문 완료 페이지에 삽입하면, GA4에서 정확한 매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GTM 태그 설정 체크리스트

  • ✅ GA4 구성 태그 생성 완료
  • ✅ 전환 이벤트별 태그 생성
  • ✅ 트리거 조건 정확히 설정
  • ✅ 미리보기 모드로 테스트
  • ✅ 실제 환경에서 재확인

📈 Step 3: 퍼널 분석으로 병목 구간 찾기

실제 사례: A사의 퍼널 최적화 스토리

작년에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발견한 퍼널 데이터입니다:

개선 전: - 홈페이지 방문 → 상품 조회: 45% - 상품 조회 → 장바구니: 25% - 장바구니 → 결제 시작: 60% - 결제 시작 → 구매 완료: 35% ⚠️

가장 큰 문제는 마지막 단계였습니다! 결제 페이지를 분석해보니: - 배송비 정보가 마지막에 갑자기 추가됨 - 회원가입 강제로 이탈률 높음 - 결제 수단이 2개뿐

개선 액션과 결과

  1. 배송비 사전 안내 → 이탈률 15% 감소
  2. 비회원 구매 허용 → 전환율 20% 상승
  3. 간편결제 3종 추가 → 구매 완료율 35% → 58%로 상승!

💰 최종 성과: 월 매출 2.8억 → 3.7억 (32% 증가)


🎨 Step 4: 맞춤 보고서 만들기

경영진을 위한 대시보드 구성

필수 포함 항목: - 일별/주별/월별 전환 추이 - 채널별 전환 기여도 - 퍼널 단계별 전환율 - 상품/카테고리별 매출 현황

보고서 자동화 팁: Looker Studio(구 데이터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실시간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 아침에 자동으로 이메일로 발송되도록 설정하면 팀 전체가 숫자를 공유할 수 있어요.


⚡ 자주 하는 실수와 해결책

1. 중복 추적 문제

증상: 전환이 2배로 잡힘 해결: GTM 트리거에 Once per page 조건 추가

2. 매출 금액 오류

증상: 매출이 0원 또는 이상한 값 해결: 데이터 타입 확인 (문자열 → 숫자 변환)

3. 이벤트 누락

증상: 특정 경로에서 이벤트 미발생 해결: SPA 사이트는 History Change 트리거 활용


🚀 마무리: 오늘부터 시작하세요!

GA4 전환 추적은 복잡해 보이지만, 한 번 제대로 설정하면 마케팅 ROI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오늘 당장 할 수 있는 액션: 1. GA4 계정에서 현재 추적 중인 이벤트 확인 2. 핵심 전환 포인트 3개 정의 3. GTM으로 하나씩 설정 시작

제가 10년간 마케팅을 하면서 깨달은 건, 완벽한 설정보다 빠른 실행과 지속적인 개선이 훨씬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80% 수준에서 시작하고, 데이터를 보며 계속 다듬어 나가세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실무에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