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페이지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s)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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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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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GA4 전환 추적 실전 가이드: 초보도 1시간 내 설정 끝

GA4 전환 추적 실전 가이드: 초보도 1시간 내 설정 끝

GA4 전환 추적 실전 가이드: 초보도 1시간 내 설정 끝

GA4 전환 추적은 광고비를 낭비하지 않게 해주는 가장 기본적인 장치입니다. 무엇을 성공으로 볼지 정하고, 그 성공을 정확히 세는 과정이죠. 이 글은 초보도 1시간 내로 따라 할 수 있게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전환이 잡히지 않으면 의사결정도 흔들립니다. 오늘 바로 잡고, 내일 예산을 지켜보세요.


TL;DR 요약

  • 전환은 비즈니스 성공을 의미하는 행동입니다. 예를 들어 구매, 회원가입, 상담요청입니다.
  • GA4에서 목표를 정의하고, 필요한 이벤트를 만들고, 테스트까지 해야 실제로 집계됩니다.
  • 구글 태그 관리자를 활용하면 코드 수정 없이 빠르게 설정하고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마지막은 검증입니다. 디버그, 실시간 보고서, 테스트 구매로 반드시 확인하세요.
  • 시간이 부족하다면 저희가 진단부터 설정, 교육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합니다.

GA4 전환 추적 핵심 개념과 쉬운 설명

  • GA4는 Google Analytics 4로, 웹과 앱 행동 데이터를 모아주는 분석 도구입니다.
  • 전환은 목표 달성 행동입니다. 예를 들어 purchase는 구매, generate_lead는 문의 전송 같은 이벤트입니다.
  • 이벤트는 사용자의 특정 행동 기록입니다. 버튼 클릭, 스크롤, 결제완료 등 무엇이든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측정이 정확해야 광고 성과를 제대로 판단합니다. 틀린 숫자는 잘못된 예산으로 이어집니다.

한 줄 정의: 전환은 성과 기준, 이벤트는 행동 기록, GA4는 그 기록을 모으는 도구입니다.

단계별 실행 가이드

  1. 목표 정의하기: 우리 비즈니스의 한 달 목표를 3개로 줄입니다. 예시: 구매 300건, 무료상담 120건, 뉴스레터 구독 500건.
  2. 이벤트 목록 만들기: 각 목표에 대응하는 이벤트를 정리합니다. 예시: 구매완료 페이지 도착, 폼 제출 버튼 클릭, 이메일 구독 완료.
  3. 태그 구현 방식 결정: 개발 수정이 어렵다면 구글 태그 관리자를 사용하세요. 한 번 설치하면 태그 추가가 쉬워집니다.
  4. 이벤트 설정 준비: 어떤 조건에서 이벤트를 발화할지 정합니다. 예: URL에 thank-you 포함, 버튼 클릭 ID equals submit-lead, 결제 금액 파라미터 포함.
  5. GA4에서 전환 지정: GA4 이벤트 목록에서 전환으로 표시를 켭니다. 구매나 문의처럼 핵심 이벤트만 우선 등록합니다.
  6. 테스트와 디버그: 브라우저에서 테스트 행동을 수행하고 GA4 실시간 및 디버그뷰로 이벤트가 잘 들어오는지 확인합니다.
  7. 데이터 중복 방지: 중복 전송이 잦습니다. 결제완료 페이지가 새로고침되어도 이벤트가 재발화되지 않게 조건을 보수적으로 설정합니다.
  8. 리포트 설정: 탐색 보고서로 전환 경로를 간단히 확인하고, 목표 대비 현황을 매주 점검합니다.

팁: 광고 별 성과 비교가 필요하다면 UTM 규칙을 미리 정해두세요. 캠페인 이름은 일관성 있게 쓰면 오류가 줄어듭니다.

예시와 체크리스트

전환 정의 템플릿

  • 전환 이름: 구매완료
  • 이벤트 키: purchase
  • 발생 조건: 결제완료 URL 포함, 결제 금액 파라미터 전송
  • 제외 조건: 테스트 카드 결제, 관리자 IP
  • 가치 측정: 결제 금액을 이벤트 파라미터에 포함

  • 전환 이름: 상담문의 제출

  • 이벤트 키: generate_lead
  • 발생 조건: 폼 제출 버튼 클릭 성공 및 완료 메시지 노출
  • 제외 조건: 빈 값 제출 시
  • 가치 측정: 잠재고객 가치 평균치 적용

설정 체크리스트

  • GA4 속성 생성 및 데이터 스트림 연결 완료
  • 주요 이벤트 구현 및 테스트 완료
  • 전환으로 표시한 이벤트 켜짐
  • 실시간 보고서에서 전환 확인됨
  • 광고 채널별 UTM 규칙 통일

실무 팁: 이벤트 설정은 한 번에 완벽할 수 없습니다. 우선 핵심 2~3개부터 정확히 잡고, 나머지를 순차 확장하세요.

짧은 사례

  • 배달용 식품 D2C 쇼핑몰
  • 문제: 결제완료 이벤트가 두 번씩 기록되어 ROAS가 실제보다 높게 보임
  • 해결: 결제완료 페이지 새로고침 시 이벤트 재발화 차단, 웹훅 중복 필터 추가, 어트리뷰션 룰 점검
  • 결과: 중복 0건, 광고 예산 18% 재배분, 매출 6주간 28% 증가

자주 묻는 질문 FAQ

Q1. 전환과 이벤트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이벤트는 모든 행동 기록이고, 전환은 그중 성과로 보는 핵심 이벤트입니다. 이벤트 중 일부만 전환으로 승격합니다.

Q2. 코딩 없이도 설정할 수 있나요?

  • 가능합니다. 사이트에 기본 스니펫만 설치하면 태그 관리자에서 대부분의 클릭과 페이지 기반 전환을 잡을 수 있습니다.

Q3. 네이버 광고와도 연동되나요?

  • 직접 연동은 제한적입니다. 다만 GA4로 사이트 전환을 검증하고, 네이버 광고 관리자에는 별도 전환 스크립트를 설치해 병행 관리합니다.

Q4. 크로스 도메인 결제도 측정되나요?

  • 가능합니다. 결제 대행 도메인을 포함해 설정해야 세션이 끊기지 않습니다. 테스트 결제로 꼭 검증하세요.

Q5. 전환 수치가 갑자기 줄었어요. 무엇을 먼저 볼까요?

  • 최근 배포, URL 변화, 폼 이름 변경, 태그 발화 조건 수정 여부부터 점검하세요. 실시간 보고서와 디버그뷰가 가장 빠릅니다.

용어 설명 Glossary

  • GA4: Google Analytics 4, 웹과 앱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는 도구
  • 전환 Conversion: 비즈니스 목표 달성 행동, 예 구매나 문의
  • 이벤트 Event: 사용자의 특정 행동 기록, 예 버튼 클릭
  • 디버그뷰 DebugView: 이벤트가 실시간으로 들어오는지 확인하는 화면
  • 세션 Session: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용하는 일정 시간 범위
  • UTM: 트래픽 출처를 구분하기 위한 파라미터, 예 utm_source
  • 리타게팅: 사이트 방문자를 다시 광고로 불러오는 기법
  • 퍼널 Funnel: 처음 방문부터 전환까지 이어지는 단계 흐름

마무리: 핵심 요점 정리 + 다음 행동

  • 목표를 먼저 정하고, 이벤트를 만들고, 테스트로 검증한다. 이 3단계가 끝나야 데이터가 일합니다.
  • 중복과 누락을 막으면 예산이 정확히 배분되고 성과 보고가 설득력을 얻습니다.
  • 내부 리소스가 부족하면 외부 전문가의 분 단위 체크가 오히려 시간을 절약합니다.

저희 에이전시는 진단-설계-구현-검증-교육의 5단계 프로세스로 셋업과 운영을 돕습니다. 실무자가 손쉽게 유지할 수 있도록 템플릿과 가이드까지 제공합니다. 오늘 문의 주시면 현재 설정 상태를 빠르게 점검하고, 우선순위 로드맵과 견적을 함께 드립니다.

무료 컨설팅 예약: 전환 기준 정의, 셋업 점검, 보고서 구조 추천까지 30분 집중 진단 제공합니다.

끝으로 기억하세요. GA4 전환 추적이 정확할수록 다음 캠페인의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