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페이지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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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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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카카오톡 비즈니스로 O2O 마케팅 성과 극대화하기: 오프라인 매장 매출 30% 증대 전략

카카오톡 비즈니스로 O2O 마케팅 성과 극대화하기: 오프라인 매장 매출 30% 증대 전략

카카오톡 비즈니스로 O2O 마케팅 성과 극대화하기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최근 오프라인 매장 운영자분들과 미팅을 하다 보면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고객을 어떻게 우리 매장으로 끌어올 수 있을까요?" 오늘은 제가 지난 3년간 다양한 업종의 O2O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가장 효과적이었던 카카오톡 비즈니스 활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왜 카카오톡 비즈니스인가?

한국인의 95% 이상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이미 고객의 일상 속에 깊숙이 자리잡은 플랫폼이죠. 제가 작년에 진행했던 베이커리 카페 프랜차이즈 프로젝트에서는 카카오톡 비즈니스를 활용해 3개월 만에 매장 방문율을 35% 증가시켰습니다. 비결이 뭐냐고요? 바로 고객이 가장 편하게 느끼는 채널에서 소통했기 때문입니다.

1. 카카오톡 채널 최적화: 첫인상이 전부다

프로필 설정의 중요성

"고객은 3초 안에 채널 추가 여부를 결정합니다"

카카오톡 채널의 프로필은 여러분 매장의 디지털 간판입니다. 실제로 A/B 테스트를 해본 결과:

  • 명확한 혜택 문구를 넣은 프로필: 채널 추가율 42%
  • 단순 브랜드명만 있는 프로필: 채널 추가율 18%

실전 팁: - 프로필명에 핵심 혜택 포함하기: "○○카페 | 첫 주문 20% 할인" - 배경 이미지는 매장의 시그니처 메뉴나 인테리어 활용 - 소개글은 15자 이내로 핵심 가치 전달

2. 자동응답 시나리오: 24시간 일하는 직원

스마트한 챗봇 설계

제가 컨설팅했던 한 피트니스 센터는 카카오톡 자동응답만으로 상담 전환율을 60% 향상시켰습니다. 핵심은 고객 여정에 맞춘 시나리오 설계였죠.

필수 자동응답 메뉴 구성:

  1. 영업시간/위치 안내
  2. 네이버 지도 연동으로 원클릭 길찾기
  3. 주차 정보 포함 (이거 정말 중요해요!)

  4. 실시간 예약/문의

  5. 예약 가능 시간대 자동 안내
  6. 예약 확정 시 알림톡 자동 발송

  7. 이벤트/쿠폰 발행

  8. 채널 추가 즉시 웰컴 쿠폰 자동 발송
  9. 생일/기념일 쿠폰 자동화

  10. FAQ 대응

  11. 자주 묻는 질문 TOP 5 자동 응답
  12. 복잡한 문의는 1:1 채팅으로 전환

3. 알림톡/친구톡 전략: 적시에 적절한 메시지

알림톡 vs 친구톡 사용 가이드

알림톡 (정보성 메시지): - 예약 확인/변경 안내 - 포인트 적립/소멸 예정 안내 - 주문 완료/배송 정보

친구톡 (마케팅 메시지): - 신메뉴 출시 소식 - 한정 이벤트 안내 - 개인화된 추천 상품

발송 타이밍의 과학

제가 분석한 10만 건의 메시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최적 발송 시간:

  • 음식점: 오전 11시, 오후 5시 (식사 결정 시간대)
  • 카페: 오후 2-3시 (디저트 타임)
  • 뷰티샵: 저녁 7-8시 (퇴근 후 여유 시간)
  • 학원: 오전 9-10시 (학부모 여유 시간)

4. 쿠폰/포인트 시스템: 재방문율 높이기

디지털 스탬프의 마법

종이 쿠폰은 이제 그만! 카카오톡 비즈니스의 디지털 쿠폰은 발급률 95%, 사용률 78%를 기록합니다. 종이 쿠폰 사용률 12%와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죠.

효과적인 쿠폰 전략:

  1. 단계별 혜택 설계
  2. 첫 방문: 20% 할인
  3. 2-3회 방문: 15% 할인
  4. 4회 이상: VIP 멤버십 + 10% 상시 할인

  5. 게이미피케이션 요소

  6. 미션 완료 시 보너스 포인트
  7. 친구 추천 시 양쪽 모두 혜택
  8. 월간 누적 구매액 달성 시 특별 쿠폰

5. 데이터 분석과 개선: 숫자가 말해주는 진실

꼭 체크해야 할 KPI

카카오톡 비즈니스 관리자 센터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하세요:

  • 채널 추가/차단율: 콘텐츠 품질 지표
  • 메시지 열람율: 제목/발송 시간 최적화 지표
  • 링크 클릭율: CTA 효과성 지표
  • 쿠폰 사용율: 혜택 매력도 지표

실제 개선 사례:베이커리 카페는 메시지 열람율이 25%에 머물렀는데, 제목을 "○○베이커리 소식"에서 "[이름]님을 위한 오늘의 디저트 추천"으로 바꾸니 열람율이 68%로 상승했습니다.

6. 실전 적용 체크리스트

오늘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액션 아이템들:

  • [ ] 카카오톡 채널 프로필 최적화 (혜택 중심)
  • [ ] 웰컴 메시지 & 쿠폰 자동화 설정
  • [ ] 주요 FAQ 3개 자동응답 등록
  • [ ] 이번 주 프로모션 친구톡 예약 발송
  • [ ] 지난 달 데이터 분석 & 개선점 도출

마무리: 작은 시작이 큰 변화를 만든다

카카오톡 비즈니스는 단순한 메시징 도구가 아닙니다.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브릿지입니다. 제가 만났던 한 소상공인 사장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카카오톡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나서야 비로소 우리 고객이 누구인지 알게 되었어요."

여러분도 오늘부터 하나씩 적용해보세요. 3개월 후에는 분명 매출 그래프가 달라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마케팅은 결국 사람과 사람의 연결입니다. 카카오톡이라는 친숙한 공간에서 진정성 있는 소통을 시작해보세요.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