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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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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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고객 여정의 모든 접점을 데이터로 증명하기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고객 여정의 모든 접점을 데이터로 증명하기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고객 여정의 모든 접점을 데이터로 증명하기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많은 마케터들이 어려워하지만 꼭 필요한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에 대해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한 이커머스 클라이언트와 미팅에서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우리가 페이스북, 구글, 네이버에 광고비를 쓰고 있는데, 실제로 어느 채널이 가장 효과적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바로 이런 질문에 답을 주는 것이 어트리뷰션 모델링입니다.


어트리뷰션 모델링이란 무엇인가?

어트리뷰션(Attribution)은 고객이 구매에 이르기까지 거친 모든 마케팅 접점의 기여도를 평가하는 방법론입니다. 쉽게 말해,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본 광고, 클릭한 링크, 방문한 페이지들이 각각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 측정하는 거죠.

💡 실무 팁: 많은 기업이 '마지막 클릭' 모델만 사용하는데, 이는 전체 고객 여정의 10%만 보는 것과 같습니다. 실제 구매 결정은 평균 7-10번의 접점을 거쳐 이루어집니다.

주요 어트리뷰션 모델 비교

1. 라스트 클릭 (Last Click) 모델

  • 특징: 구매 직전 마지막 접점에 100% 기여도 부여
  • 장점: 설정이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움
  • 단점: 브랜드 인지나 관심 유발 채널의 가치를 무시
  • 적합한 경우: 단기 프로모션, 리타게팅 캠페인 평가

2. 퍼스트 클릭 (First Click) 모델

  • 특징: 최초 접점에 100% 기여도 부여
  • 장점: 신규 고객 유입 채널 파악에 유리
  • 단점: 구매 전환에 직접 기여한 채널 과소평가
  • 적합한 경우: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 평가

3. 선형 (Linear) 모델

  • 특징: 모든 접점에 동일한 기여도 분배
  • 장점: 모든 채널의 역할을 인정
  • 단점: 각 접점의 실제 중요도 차이 무시
  • 적합한 경우: 고객 여정이 복잡한 B2B 마케팅

4. 시간 감쇠 (Time Decay) 모델

  • 특징: 구매 시점에 가까울수록 높은 기여도
  • 장점: 구매 결정에 직접적 영향을 준 채널 중시
  • 단점: 초기 인지 단계 채널 과소평가 가능
  • 적합한 경우: 짧은 구매 주기 제품

5. 포지션 기반 (Position Based) 모델

  • 특징: 첫 접점 40%, 마지막 접점 40%, 나머지 20% 분배
  • 장점: 유입과 전환 모두 중요시
  • 단점: 중간 과정의 역할 과소평가
  • 적합한 경우: 대부분의 이커머스 비즈니스

실무에서 어트리뷰션 모델 적용하기

Step 1: 비즈니스 목표 명확히 하기

제가 컨설팅했던 한 패션 브랜드는 처음에 무작정 GA4의 데이터 기반 어트리뷰션을 적용했다가 혼란만 겪었습니다. 먼저 무엇을 측정하고 싶은지 정해야 합니다.

  • 신규 고객 획득이 목표라면 → 퍼스트 클릭 모델 참고
  • 전환율 개선이 목표라면 → 라스트 클릭 + 시간 감쇠 모델 비교
  • 전체 마케팅 효율 최적화라면 → 데이터 기반 모델 활용

Step 2: 데이터 수집 체계 구축

필수 설정 항목: - Google Analytics 4 전환 추적 설정 - UTM 파라미터 일관성 있게 적용 - 크로스 도메인 추적 설정 (필요시) - 서버사이드 추적 구현 (iOS 14.5+ 대응)

🔧 실무 꿀팁: UTM 파라미터는 반드시 팀 전체가 동일한 규칙을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UTM 빌더'를 만들어 공유합니다.

Step 3: 멀티 채널 퍼널 분석

실제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한 화장품 브랜드의 3개월 데이터 분석 결과:

고객 A의 구매 여정: 1. 인스타그램 광고 클릭 (Day 1) 2. 네이버 검색 후 블로그 방문 (Day 3) 3. 구글 리마케팅 광고 클릭 (Day 7) 4. 이메일 뉴스레터 클릭 (Day 10) 5. 직접 방문 후 구매 (Day 12)

이런 경우 라스트 클릭 모델만 보면 '직접 방문'이 100% 기여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인스타그램이 시작점이었죠.

Step 4: 커스텀 어트리뷰션 모델 개발

업종별 맞춤 모델 예시:

  • 이커머스 (평균 구매 주기 2주)
  • 첫 접점: 30%
  • 중간 접점: 20%
  • 마지막 접점: 50%

  • B2B SaaS (평균 구매 주기 3개월)

  • 첫 접점: 25%
  • 콘텐츠 다운로드: 35%
  • 데모 요청: 25%
  • 마지막 접점: 15%

어트리뷰션 모델링의 함정과 해결책

🚨 주의할 점들

  1. 오프라인 접점 누락: QR코드, 고유 프로모션 코드 활용으로 추적
  2. 크로스 디바이스 이슈: Google Signals, 로그인 기반 추적 활용
  3. 다크 소셜 트래픽: 설문조사, 구매 후 인터뷰로 보완
  4. 광고 차단 프로그램: 서버사이드 추적, 1st party 데이터 활용

💪 실무 적용 체크리스트

  • [ ] 현재 사용 중인 모든 마케팅 채널 목록화
  • [ ] 각 채널별 추적 코드 정상 작동 확인
  • [ ] 최소 3개월 이상의 데이터 축적
  • [ ] 2-3개 어트리뷰션 모델 동시 비교 분석
  • [ ] 월별 리포트 자동화 설정
  • [ ] 분기별 모델 성과 리뷰 및 조정

마무리: 완벽한 모델은 없다

10년간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을 해보면서 깨달은 것은 완벽한 어트리뷰션 모델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 모델도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는 불완전한 모델이라도 사용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 피터 드러커

어트리뷰션 모델링은 단순히 기술적인 설정이 아니라, 비즈니스 목표와 고객 행동을 깊이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오늘 소개한 방법들을 하나씩 적용해보시고,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모델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마케팅 성과 측정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다음에는 더 흥미로운 마케팅 인사이트로 찾아뵙겠습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