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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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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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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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고객 여정 매핑과 터치포인트 최적화: 매출 전환의 숨은 비밀 찾기

고객 여정 매핑과 터치포인트 최적화: 매출 전환의 숨은 비밀 찾기

고객 여정 매핑과 터치포인트 최적화: 매출 전환의 숨은 비밀 찾기

안녕하세요, 마케터 여러분! 오늘은 제가 10년간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느낀 고객 여정 매핑(Customer Journey Mapping)과 터치포인트 최적화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얼마 전 한 이커머스 클라이언트가 이런 고민을 털어놓더군요. "광고비는 계속 늘리는데 왜 매출은 제자리일까요?" 함께 고객 여정을 분석해보니, 문제는 광고가 아니라 구매 과정 중간에 숨어있는 이탈 포인트였습니다.


🗺️ 고객 여정 매핑, 왜 중요할까요?

고객 여정 매핑은 단순히 예쁜 차트를 그리는 작업이 아닙니다.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처음 만나는 순간부터 충성 고객이 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시각화하고 분석하는 전략적 도구죠.

실제 프로젝트에서 발견한 인사이트

작년에 진행한 금융 서비스 프로젝트에서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 문제 상황: 앱 다운로드는 많은데 가입 전환율이 5%에 불과 - 여정 분석 결과: 본인인증 단계에서 70%가 이탈 - 해결책: 본인인증 프로세스를 3단계에서 1단계로 간소화 - 결과: 가입 전환율 5% → 18%로 260% 상승

💡 핵심 인사이트: 고객 여정의 작은 마찰도 큰 비즈니스 손실로 이어집니다.


📊 효과적인 고객 여정 맵 만들기 5단계

1단계: 페르소나별 목표 정의하기

모든 고객이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SaaS 제품의 경우: - 의사결정자: ROI와 비즈니스 임팩트 중심 - 실무자: 사용 편의성과 기능 중심 - IT 담당자: 보안과 통합 가능성 중심

각 페르소나별로 별도의 여정 맵을 만들어야 정확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2단계: 터치포인트 전수조사

제가 자주 사용하는 터치포인트 체크리스트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터치포인트 - 검색 결과 (SEO/SEM) - 소셜미디어 광고/포스트 - 웹사이트 방문 - 이메일 뉴스레터 - 챗봇/라이브챗 - 리뷰/평점 사이트

오프라인 터치포인트 - 매장 방문 - 고객센터 전화 - 제품 패키징 - 영수증/청구서 - 배송 경험

3단계: 감정 곡선 그리기

각 터치포인트에서 고객이 느끼는 감정의 변화를 추적하세요. 실제로 한 패션 브랜드 프로젝트에서 이런 패턴을 발견했습니다:

  • 😊 기대감 상승: 인스타그램 광고 발견
  • 😍 흥분: 웹사이트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 발견
  • 😤 좌절: 복잡한 회원가입 절차
  • 😡 분노: 배송비 확인 시점
  • 😐 포기: 장바구니 이탈

4단계: 데이터 기반 검증

Google Analytics, Hotjar, Amplitude 같은 도구를 활용해 실제 데이터로 가설을 검증하세요:

  • 정량 데이터: 페이지별 이탈률, 전환 퍼널, 체류 시간
  • 정성 데이터: 세션 리플레이, 히트맵, 사용자 피드백

5단계: 기회 영역 도출

Impact-Effort 매트릭스를 활용해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 Quick Win (높은 임팩트, 낮은 노력): CTA 버튼 색상 변경 - Major Project (높은 임팩트, 높은 노력): 체크아웃 프로세스 재설계 - Fill-in (낮은 임팩트, 낮은 노력): FAQ 업데이트 - Avoid (낮은 임팩트, 높은 노력): 불필요한 기능 추가


🎯 터치포인트별 최적화 실전 팁

인지 단계 최적화

문제: 브랜드 인지도는 높은데 웹사이트 트래픽이 낮음 해결책: - 검색 의도에 맞는 롱테일 키워드 콘텐츠 제작 - 소셜미디어 광고 타겟팅을 관심사 기반에서 행동 기반으로 전환 - 인플루언서 협업 시 스토리텔링 중심 콘텐츠 기획

고려 단계 최적화

문제: 제품 페이지 방문은 많은데 장바구니 담기율이 낮음 해결책: - 제품 설명에 혜택(Benefit) 중심 카피 추가 - 소셜 프루프 강화 (리뷰, 판매량, 재고 수량 표시) - 비교 차트로 경쟁 제품 대비 장점 시각화

구매 단계 최적화

문제: 장바구니 이탈률 70% 이상 해결책: - 게스트 체크아웃 옵션 제공 - 진행 상황 표시바로 심리적 부담 감소 - 예상치 못한 비용 사전 고지 (배송비, 세금 등)


💪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제가 프로젝트마다 사용하는 고객 여정 최적화 체크리스트입니다:

주간 체크 항목 - [ ] 주요 전환 지표 모니터링 - [ ] 고객 피드백 수집 및 분류 - [ ] A/B 테스트 결과 분석

월간 체크 항목 - [ ] 전체 퍼널 분석 리포트 작성 - [ ] 경쟁사 벤치마킹 - [ ] 신규 터치포인트 발굴

분기별 체크 항목 - [ ] 고객 여정 맵 전면 재검토 - [ ] 주요 개선 프로젝트 ROI 측정 - [ ] 차기 분기 최적화 로드맵 수립


🚀 마무리하며

고객 여정 매핑은 한 번 하고 끝나는 작업이 아닙니다. 시장이 변하고, 고객이 변하고, 기술이 변하면서 여정도 계속 진화합니다.

제가 10년간 마케팅을 하면서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은 이것입니다:

"완벽한 고객 여정은 없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고객 여정은 있다."

여러분의 고객 여정 지도는 어떤 모습인가요? 혹시 아직 만들어보지 않으셨다면, 오늘부터라도 시작해보세요. 작은 인사이트가 큰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다음에는 더 흥미로운 마케팅 인사이트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