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페이지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s)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확인
+
Quick menu

문의하기

취소
> 블로그 > 고객 페르소나 개발과 활용 실무 가이드: 타겟 마케팅의 정확도를 높이는 비법

고객 페르소나 개발과 활용 실무 가이드: 타겟 마케팅의 정확도를 높이는 비법

고객 페르소나 개발과 활용 실무 가이드: 타겟 마케팅의 정확도를 높이는 비법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제가 10년간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 페르소나 개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마케터들이 "우리 타겟은 20~30대 여성이에요"라고 말하지만, 이것만으로는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없죠. 실제로 제가 한 화장품 브랜드 프로젝트에서 단순한 인구통계학적 분류를 넘어 구체적인 페르소나를 개발한 후, 광고 클릭률이 3배나 증가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 페르소나가 왜 중요한가?

페르소나는 단순한 타겟 그룹 설정이 아닙니다. 실제 고객의 얼굴을 가진 가상의 인물을 만드는 작업이죠. 이를 통해:

  • 마케팅 메시지의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 제품 개발 방향성이 명확해집니다
  • 팀 전체가 같은 고객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 없이 마케팅하는 것은 어둠 속에서 화살을 쏘는 것과 같다"


🔍 실전 페르소나 개발 5단계 프로세스

1단계: 데이터 수집 - 추측이 아닌 팩트 기반

정량적 데이터 수집: - Google Analytics의 인구통계 및 관심사 데이터 - CRM 시스템의 구매 이력 분석 - 소셜미디어 인사이트 데이터 - 설문조사 결과 (최소 100명 이상 권장)

정성적 데이터 수집: - 심층 인터뷰 (최소 10~15명) - 고객 서비스 상담 내용 분석 - 소셜미디어 댓글 및 리뷰 분석 - 영업팀 인터뷰

💡 실전 팁: 인터뷰할 때는 "왜 우리 제품을 구매하셨나요?"보다 "구매하기 전에 어떤 고민이 있으셨나요?"라고 물어보세요. 진짜 인사이트는 고민에서 나옵니다.

2단계: 패턴 발견 - 공통점을 찾아라

수집한 데이터에서 반복되는 패턴을 찾아야 합니다:

  • 비슷한 라이프스타일 패턴
  • 공통된 문제점이나 니즈
  • 유사한 구매 여정
  • 선호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

제가 최근 진행한 헬스케어 앱 프로젝트에서는 3개의 명확한 패턴을 발견했습니다: 1. 건강 관리 초보자 - 동기부여가 필요한 그룹 2. 운동 매니아 - 세밀한 기록을 원하는 그룹 3. 시간 부족 직장인 - 효율성을 추구하는 그룹

3단계: 페르소나 프로필 작성 - 살아있는 인물로 만들기

필수 포함 요소:

🧑 기본 정보 - 이름과 나이 (예: 김민지, 32세) - 직업과 수입 수준 - 거주 지역과 가족 구성 - 교육 수준

💭 심리적 특성 - 가치관과 신념 - 목표와 동기 - 두려움과 좌절감 - 성격 특성

📱 행동 패턴 - 하루 일과 - 미디어 소비 습관 - 구매 의사결정 과정 - 선호하는 브랜드

💬 실제 인용구 - "나는 시간이 없어서..." - "가격보다는 품질이 중요해" - "친구 추천을 가장 신뢰해"

4단계: 페르소나 검증 - 실제와 일치하는가?

작성한 페르소나를 실제 고객과 대조해보세요:

  • 영업팀에게 피드백 받기
  • 실제 고객 5~10명과 비교
  • A/B 테스트로 검증
  • 3개월마다 업데이트

검증 체크리스트: - [ ] 실제 고객과 80% 이상 일치하는가? - [ ] 마케팅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가? - [ ] 팀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가? - [ ]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가?

5단계: 페르소나 활용 - 모든 마케팅 활동에 적용

콘텐츠 마케팅에 활용: - 페르소나별 콘텐츠 주제 선정 - 톤앤매너 결정 - 발행 시간대 최적화

광고 타겟팅에 활용: - Facebook 커스텀 오디언스 설정 - Google Ads 키워드 선정 - 크리에이티브 메시지 개발

제품 개발에 활용: - 기능 우선순위 결정 - UI/UX 디자인 방향 - 가격 정책 수립


🚀 페르소나 활용 실전 사례

제가 작년에 진행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 프로젝트 사례를 공유하겠습니다:

개발한 3가지 페르소나:

  1. "커리어 체인저 수진" (28세, 마케터)
  2. 이직을 준비하며 새로운 스킬 습득 필요
  3. 저녁 시간과 주말에 학습
  4. 실무 적용 가능한 내용 선호

  5. "자기계발러 준호" (35세, 중간관리자)

  6. 리더십과 매니지먼트 스킬 향상 목표
  7. 출퇴근 시간 활용한 모바일 학습
  8. 인증서와 수료증 중요시

  9. "프리랜서 지은" (31세, 디자이너)

  10. 전문성 강화와 포트폴리오 확장
  11. 불규칙한 시간에 학습
  12. 커뮤니티와 네트워킹 중요

결과: - 페르소나별 맞춤 이메일 → 오픈율 45% 상승 - 타겟별 랜딩페이지 → 전환율 2.8배 증가 - 페르소나 기반 콘텐츠 → 체류시간 35% 증가


⚠️ 페르소나 개발 시 주의사항

피해야 할 실수들:

  • 너무 많은 페르소나 만들기 (3~5개가 적정)
  • 추측과 편견으로 작성하기
  • ❌ 한 번 만들고 업데이트 안 하기
  • 인구통계학적 정보에만 집중하기
  • ❌ 팀원들과 공유하지 않기

🎯 마무리하며

페르소나는 살아있는 문서입니다. 시장이 변하고 고객이 진화하듯, 페르소나도 계속 업데이트되어야 합니다.

제가 10년간 마케팅을 하면서 깨달은 것은, "모든 사람을 위한 마케팅은 아무도 위한 마케팅이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명확한 페르소나를 가지고 있을 때, 비로소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오늘부터 단순한 타겟 설정을 넘어, 진짜 고객의 얼굴이 보이는 페르소나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분명 마케팅 성과에 놀라운 변화가 있을 거예요!

다음 스텝: 1. 기존 고객 데이터 수집 시작하기 2. 최소 5명의 고객과 심층 인터뷰 일정 잡기 3. 첫 번째 페르소나 초안 작성하기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실무에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