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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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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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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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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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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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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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브랜드 위기 상황 대응 매뉴얼: 10년차 마케터가 전하는 실전 커뮤니케이션 전략

브랜드 위기 상황 대응 매뉴얼: 10년차 마케터가 전하는 실전 커뮤니케이션 전략

브랜드 위기 상황 대응 매뉴얼: 10년차 마케터가 전하는 실전 커뮤니케이션 전략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모든 브랜드가 언젠가 한 번쯤은 마주하게 되는 위기 상황 대응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0년간 다양한 브랜드의 위기 관리를 경험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솔직하게 공유해드릴게요.

위기는 예고 없이 찾아온다

2년 전, 제가 담당했던 한 식품 브랜드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금요일 오후 5시, 퇴근 준비를 하던 중 SNS 모니터링 알림이 울렸습니다. 한 고객이 제품에서 이물질을 발견했다는 게시물이 1시간 만에 리트윗 3,000회를 넘어서고 있었죠.

"위기는 항상 최악의 타이밍에 찾아옵니다. 중요한 건 얼마나 빨리, 그리고 얼마나 진정성 있게 대응하느냐입니다."

골든타임 3시간: 초기 대응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1단계: 상황 파악 (30분 이내)

위기 발생 후 첫 30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때 해야 할 일들:

  • 팩트 체크: 실제로 일어난 일인지, 루머인지 확인
  • 영향 범위 측정: 얼마나 확산되고 있는지 실시간 모니터링
  • 내부 공유: 경영진, 법무팀, PR팀 즉시 소집
  • 증거 수집: 스크린샷, 원본 게시물, 관련 댓글 모두 아카이빙

2단계: 대응 전략 수립 (1시간 이내)

의사결정 트리를 미리 만들어두면 큰 도움이 됩니다:

사실 확인됨 → 즉시 사과 + 원인 조사 약속
사실 미확인 → 조사 중임을 알리고 투명한 소통 약속
허위 사실 → 정정 요청 + 법적 대응 검토

3단계: 첫 공식 입장 발표 (3시간 이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들: - ❌ "우리는 잘못이 없다"는 방어적 태도 - ❌ 책임 회피나 변명 - ❌ 감정적인 대응 - ❌ 침묵으로 일관하기

반드시 포함해야 할 요소들: - ✅ 고객의 불편에 대한 진심 어린 사과 - ✅ 구체적인 조사 계획과 일정 - ✅ 재발 방지 약속 - ✅ 직접적인 연락처 제공

채널별 커뮤니케이션 전략

SNS 대응: 속도가 생명

인스타그램/페이스북: - 스토리 기능으로 실시간 업데이트 - 댓글 하나하나에 개별 응대 - 부정적 댓글도 삭제하지 말고 정중히 답변

트위터: - 140자 안에 핵심만 전달 - 스레드 기능으로 상세 설명 추가 - 해시태그 신중히 사용 (논란 확산 주의)

언론 대응: 일관성이 핵심

보도자료 작성 팁: - 첫 문단에 핵심 메시지 집약 - 구체적인 액션 플랜 명시 - 담당자 실명과 직통 연락처 제공 - A4 1장 분량으로 간결하게

실제 성공 사례: 위기를 기회로

작년에 제가 컨설팅했던 한 화장품 브랜드는 제품 부작용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하지만 24시간 이내에:

  1. CEO가 직접 사과 영상 게시
  2. 전수 조사 실시 및 실시간 공개
  3. 피해 고객 전액 환불 + 병원비 지원
  4. 외부 전문기관 검증 의뢰
  5. 개선된 제품 무료 제공

결과적으로 3개월 후 매출이 오히려 20% 증가했습니다. 진정성 있는 대응이 오히려 브랜드 신뢰도를 높인 케이스였죠.

위기 대응 체크리스트

사전 준비사항

  • [ ] 위기 대응 매뉴얼 문서화
  • [ ] 비상 연락망 구축 (24시간 대응 가능)
  • [ ] 대변인 지정 및 교육
  • [ ]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 ] 법무팀과의 핫라인 확보

위기 발생 시 즉시 실행

  • [ ] 상황실 가동
  • [ ] 팩트 체크 완료
  • [ ] 내부 정보 통제 (일관된 메시지)
  • [ ] 고객 문의 대응 스크립트 배포
  • [ ] 실시간 모니터링 및 리포팅

마무리: 위기는 브랜드를 더 강하게 만든다

10년간의 경험을 통해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은 "완벽한 브랜드는 없다"는 것입니다. 실수를 인정하고, 빠르게 개선하며, 고객과 진정성 있게 소통하는 브랜드가 결국 살아남습니다.

"위기 대응의 핵심은 '속도'와 '진정성'입니다. 3시간 안에 진심을 담아 대응하면, 위기는 오히려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위기 상황은 언제든 찾아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철저한 준비와 진정성 있는 대응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걸 기억하세요. 여러분의 브랜드가 더욱 단단해지길 응원합니다! 💪


다음 포스팅 예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비주얼 가이드라인 작성법을 준비 중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