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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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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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첫걸음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첫걸음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첫걸음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GA4(Google Analytics 4)를 활용한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가 종료되면서 많은 분들이 GA4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데요, 제가 실제 프로젝트에서 적용했던 노하우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 GA4 전환 추적, 왜 중요한가?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돈을 물에 붓는" 마케팅을 하게 됩니다. 특히 GA4는 기존 UA와 달리 이벤트 기반 추적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올바른 설정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측정할 수 없다면 개선할 수 없다" - 피터 드러커

제가 최근 진행한 이커머스 프로젝트에서 GA4 전환 추적을 제대로 설정한 후, 광고 ROAS가 35% 개선되는 놀라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정확한 데이터가 있어야 정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실감했죠.

🎯 GA4 전환 이벤트 설정 실전 가이드

1. 핵심 전환 이벤트 정의하기

먼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맞는 핵심 전환 포인트를 정의해야 합니다:

  • 이커머스: purchase, add_to_cart, begin_checkout
  • 리드 생성: generate_lead, form_submit, sign_up
  • 콘텐츠 사이트: page_view (특정 페이지), scroll, video_complete
  • : first_open, in_app_purchase, app_remove

2. GTM을 활용한 전환 추적 설정

Google Tag Manager(GTM)를 활용하면 개발자 도움 없이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1단계: GTM에서 새 태그 생성
2단계: 태그 유형 → GA4 이벤트 선택
3단계: 이벤트 이름 설정 (예: purchase_complete)
4단계: 이벤트 매개변수 추가 (value, currency, items 등)
5단계: 트리거 설정 (예: 감사 페이지 도달 시)

💡 실무 팁: 이벤트 이름은 snake_case로 작성하고, 최대한 GA4 권장 이벤트명을 사용하세요.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수집되는 매개변수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Enhanced Ecommerce 설정하기

이커머스 사이트라면 Enhanced Ecommerce 설정은 필수입니다. 제가 실제로 사용하는 dataLayer 구조를 공유드립니다:

window.dataLayer.push({
  'event': 'purchase',
  'ecommerce': {
    'transaction_id': '12345',
    'value': 25000,
    'currency': 'KRW',
    'items': [{
      'item_id': 'SKU123',
      'item_name': '베스트셀러 상품',
      'price': 25000,
      'quantity': 1
    }]
  }
});

🔍 퍼널 분석으로 병목 구간 찾기

퍼널 분석이란?

퍼널 분석은 고객이 전환까지 거치는 각 단계별 이탈률을 시각화하여, 개선이 필요한 구간을 찾아내는 분석 방법입니다.

GA4에서 퍼널 만들기

  1. 탐색 분석 메뉴 진입
  2. 퍼널 탐색 템플릿 선택
  3. 단계별 이벤트 추가:
  4. 1단계: session_start
  5. 2단계: view_item
  6. 3단계: add_to_cart
  7. 4단계: begin_checkout
  8. 5단계: purchase

실제 사례: 체크아웃 프로세스 개선

제가 담당했던 패션 쇼핑몰의 경우, 퍼널 분석 결과 begin_checkout에서 purchase로 넘어가는 전환율이 23%에 불과했습니다. 원인을 분석해보니:

  • 배송비 안내 부재 (35%)
  • 복잡한 결제 프로세스 (28%)
  • 회원가입 강요 (20%)
  • 기타 (17%)

이를 바탕으로 개선한 결과: - ✅ 배송비 무료 조건 명확히 표시 - ✅ 간편결제 옵션 추가 - ✅ 비회원 구매 허용

결과: 체크아웃 → 구매 전환율 23% → 41%로 개선! 🎉


💪 실무에서 바로 활용하는 팁

1. 세그먼트 활용하기

단순히 전체 사용자를 보는 것이 아니라, 세그먼트별로 퍼널을 분석하세요: - 신규 vs 재방문 - 모바일 vs 데스크톱 - 유료 트래픽 vs 오가닉 - 연령대별, 지역별

2. 마이크로 전환 추적하기

최종 전환뿐만 아니라 마이크로 전환도 추적하세요: - 뉴스레터 구독 - 위시리스트 추가 - 상품 비교하기 - 리뷰 작성

이런 작은 행동들이 나중에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정기적인 데이터 검증

매주 한 번씩 다음 사항을 체크하세요: - 전환 이벤트가 제대로 발생하는지 - 중복 추적은 없는지 - 매개변수 값이 정확한지


🎁 마무리하며

GA4 전환 추적과 퍼널 분석은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시작점입니다. 처음에는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한 번 제대로 설정해두면 마케팅 의사결정의 든든한 나침반이 되어줄 거예요.

제가 10년간 마케팅을 하면서 깨달은 것은, "완벽한 데이터는 없지만, 없는 것보다는 80%의 정확도라도 있는 것이 낫다"는 점입니다. 오늘 바로 시작해보세요!

여러분의 GA4 설정이나 퍼널 분석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실무에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도움드리겠습니다. 😊

다음 포스팅에서는 GA4 데이터를 활용한 리마케팅 전략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