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페이지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s)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확인
+
Quick menu

문의하기

취소
> 블로그 > 옴니채널 고객 경험 설계와 관리: 끊김 없는 브랜드 여정 만들기

옴니채널 고객 경험 설계와 관리: 끊김 없는 브랜드 여정 만들기

옴니채널 고객 경험 설계와 관리: 끊김 없는 브랜드 여정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지난 10년간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옴니채널 고객 경험(Omnichannel Customer Experience)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한 패션 브랜드의 옴니채널 전략을 구축하면서, 온라인에서 제품을 본 고객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무려 73%에 달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여러 채널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채널이 하나의 경험으로 연결되어야 하는 시대입니다.


📱 옴니채널과 멀티채널의 결정적 차이

많은 분들이 옴니채널과 멀티채널을 혼동하시는데, 이 둘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성공적인 전략의 시작입니다.

멀티채널 vs 옴니채널

  • 멀티채널: 각 채널이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고객 데이터가 분절화됨
  • 옴니채널: 모든 채널이 통합되어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동기화됨

"고객은 채널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그들에게는 오직 하나의 브랜드만 존재할 뿐입니다."

실제로 제가 담당했던 한 화장품 브랜드는 옴니채널 전략 도입 후 재구매율이 45% 증가했고, 고객 생애가치(CLV)는 평균 2.3배 상승했습니다.


🎯 옴니채널 고객 경험 설계 5단계 프레임워크

1단계: 고객 여정 매핑과 터치포인트 분석

먼저 고객이 우리 브랜드와 만나는 모든 순간을 파악해야 합니다. 저는 보통 이런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 인지 단계: SNS 광고, 검색 결과, 지인 추천
  • 탐색 단계: 웹사이트, 모바일 앱, 오프라인 매장
  • 구매 단계: 온라인 결제, 매장 구매, 전화 주문
  • 사용 단계: 제품 사용, 고객 서비스, 커뮤니티
  • 재구매 단계: 리텐션 캠페인, 로열티 프로그램

2단계: 채널별 역할 정의와 시너지 창출

각 채널이 고객 여정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온라인 채널의 역할: - 24시간 제품 탐색 및 구매 가능 - 상세한 제품 정보와 리뷰 제공 -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 운영

오프라인 채널의 역할: - 직접 체험과 즉각적인 구매 만족 - 전문 상담과 맞춤형 서비스 - 브랜드 경험의 깊이 제공

3단계: 데이터 통합과 실시간 동기화

옴니채널의 핵심은 통합된 고객 데이터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필수 통합 요소는:

  • 고객 프로필: 구매 이력, 선호도, 행동 패턴
  • 재고 정보: 실시간 재고 현황과 위치
  • 프로모션: 모든 채널에서 동일한 혜택 적용
  • 고객 서비스 이력: 문의 내역과 해결 과정

4단계: 끊김 없는 전환 경험 구축

고객이 채널 간 이동할 때 마찰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전 적용 사례: - BOPIS(Buy Online Pick-up In Store): 온라인 구매 후 매장 픽업 - Ship from Store: 매장 재고를 온라인 주문에 활용 - Endless Aisle: 매장에서 온라인 재고 주문 가능 - Cross-channel Returns: 어느 채널에서나 반품/교환 가능

5단계: 지속적인 측정과 개선

옴니채널 성과를 측정할 때는 단일 채널 지표가 아닌 통합 지표를 봐야 합니다:

  • 옴니채널 고객 비율: 2개 이상 채널을 사용하는 고객 비중
  • 채널 간 전환율: 한 채널에서 다른 채널로 이동 후 구매하는 비율
  • 통합 고객 생애가치: 모든 채널을 합친 고객당 가치
  • 채널 시너지 효과: 옴니채널 고객과 단일채널 고객의 구매액 차이

💡 실무에서 자주 마주치는 도전과 해결책

도전 1: 조직 사일로 문제

온라인팀과 오프라인팀이 따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 통합 KPI 설정: 팀별 목표가 아닌 전사 목표 중심 - 정기적인 크로스팀 미팅: 주 1회 채널 간 이슈 공유 - 통합 대시보드 구축: 모든 팀이 같은 데이터를 보도록

도전 2: 기술 인프라 통합

레거시 시스템과 신규 시스템의 연동은 항상 어렵습니다. 단계적 접근이 답입니다: - 1단계: API 기반 데이터 연동부터 시작 - 2단계: 핵심 시스템부터 순차적 통합 - 3단계: 완전 통합 후 레거시 시스템 교체

도전 3: 일관된 브랜드 경험 유지

채널마다 다른 메시지와 톤앤매너는 고객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 브랜드 가이드라인 통합: 모든 채널에 적용 가능한 유연한 가이드 - 콘텐츠 중앙 관리: 한 곳에서 제작, 모든 채널에 배포 - 정기적인 품질 점검: 미스터리 쇼퍼를 통한 경험 검증


🚀 옴니채널 전략 시작을 위한 체크리스트

지금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실천 사항들입니다:

□ 고객 데이터 통합 현황 점검 - 각 채널의 고객 데이터가 연결되어 있는가? - 실시간 동기화가 가능한가?

□ 채널 간 일관성 평가 - 가격, 프로모션, 제품 정보가 동일한가? - 브랜드 메시지가 일관되게 전달되는가?

□ 고객 여정 단절 지점 파악 - 채널 전환 시 정보가 유실되는 곳은? - 고객이 불편을 느끼는 순간은?

□ 조직 준비도 확인 - 팀 간 협업 체계가 갖춰져 있는가? - 통합 성과 지표가 설정되어 있는가?


마치며

옴니채널은 단순한 기술 구현이 아니라 고객 중심의 사고 전환입니다. 제가 경험한 가장 성공적인 옴니채널 프로젝트들은 모두 "고객이 원하는 때, 원하는 방식으로 브랜드와 소통할 수 있게 하자"는 단순한 원칙에서 시작했습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는 고객에게 어떤 옴니채널 경험을 제공하고 있나요? 작은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완벽한 옴니채널보다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옴니채널이 더 가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옴니채널 전략의 ROI를 측정하는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