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페이지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s)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확인
+
Quick menu

문의하기

취소
> 블로그 > RFP 대응팀 구성의 황금 공식: 역할 분담부터 협업 시스템까지

RFP 대응팀 구성의 황금 공식: 역할 분담부터 협업 시스템까지

RFP 대응팀 구성의 황금 공식: 역할 분담부터 협업 시스템까지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RFP 대응팀을 어떻게 구성하고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10년간 수백 건의 RFP를 진행하면서 깨달은 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팀워크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이었어요.

🎯 RFP 대응팀, 왜 중요한가?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

이 속담이 RFP 대응에 딱 맞는 말입니다. 제안서 작성은 단순히 문서를 만드는 작업이 아니라 전략, 기획, 디자인, 예산, 일정 등 모든 요소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하는 종합예술이거든요.

실제로 제가 경험한 사례 중, A사는 뛰어난 개인들이 모였지만 체계적인 팀 구성 없이 진행하다가 마감 3일 전에 대혼란을 겪었고, B사는 명확한 역할 분담으로 여유롭게 제안서를 완성해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 이상적인 RFP 대응팀 구성

1. PM (Project Manager) - 지휘자

PM은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습니다. 전체 일정을 관리하고, 각 파트의 진행 상황을 체크하며, 최종 품질을 책임집니다.

주요 역할: - 전체 일정 수립 및 마일스톤 관리 - 팀원 간 커뮤니케이션 조율 - 클라이언트 요구사항 최종 검토 - 리스크 관리 및 대응

💡 실무 팁: PM은 실무 경험이 풍부하되, 디테일에 매몰되지 않고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사람이 적합합니다.

2. 전략 기획자 - 설계자

제안의 핵심 컨셉과 전략 방향을 수립하는 역할입니다.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우리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찾아냅니다.

주요 역할: - RFP 요구사항 분석 및 해석 - 핵심 전략 및 컨셉 도출 - 경쟁사 분석 및 포지셔닝 - 제안서 스토리라인 구성

3. 콘텐츠 라이터 - 스토리텔러

전략을 구체적인 문장으로 풀어내는 역할입니다. 단순히 글을 잘 쓰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언어로 우리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요 역할: - 제안서 본문 작성 - 톤앤매너 일관성 유지 - 기술적 내용의 쉬운 설명 - 최종 교정 및 검수

4. 디자이너 - 비주얼 커뮤니케이터

복잡한 내용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는 역할입니다. 최근에는 인포그래픽과 데이터 시각화가 특히 중요해졌죠.

주요 역할: - 제안서 템플릿 디자인 - 인포그래픽 및 도표 제작 - 프레젠테이션 자료 디자인 - 브랜드 가이드라인 적용

5. 도메인 전문가 - 해결사

기술 제안서라면 개발자가, 마케팅 제안서라면 마케터가 필요합니다.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효과적인 역할 분담 전략

RACI 매트릭스 활용하기

저는 RFP 대응팀을 구성할 때 항상 RACI 매트릭스를 작성합니다:

  • R (Responsible): 실무 담당자
  • A (Accountable): 최종 책임자
  • C (Consulted): 자문 역할
  • I (Informed): 정보 공유 대상

예를 들어, "제안서 초안 작성" 업무라면: - R: 콘텐츠 라이터 - A: PM - C: 전략 기획자, 도메인 전문가 - I: 디자이너, 경영진

이렇게 명확히 정의하면 "이거 누가 하는 거야?" 같은 혼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킬 매트릭스로 적재적소 배치

팀원들의 강점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는 이런 표를 만들어 활용합니다:

팀원 | 전략기획 | 문서작성 | 디자인 | 발표 | 일정관리
-----|---------|---------|--------|------|----------
김OO |    ★★★   |    ★★    |   ★    |  ★★★ |    ★★
이OO |    ★★    |   ★★★   |   ★    |   ★  |   ★★★
박OO |     ★    |    ★     |  ★★★  |  ★★  |    ★

💬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구축

일일 스탠드업 미팅

매일 아침 15분, 각자의 진행 상황을 공유합니다: - 어제 완료한 일 - 오늘 할 일 - 도움이 필요한 부분

실무 팁: 회의가 길어지지 않도록 타이머를 설정하고, 서서 진행하면 효과적입니다.

협업 툴 활용

  • Slack/Teams: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 Notion/Confluence: 문서 공동 작업
  • Figma: 디자인 협업
  • Jira/Asana: 일정 및 태스크 관리

💡 중요: 툴이 너무 많으면 오히려 혼란스러워집니다. 팀 규모와 프로젝트 성격에 맞는 2-3개만 선택하세요.


🚀 팀 생산성 극대화 노하우

1. 킥오프 미팅은 필수

RFP를 받자마자 전체 팀이 모여 다음을 공유합니다: - 클라이언트 배경 및 니즈 - 우리의 강점과 약점 - 전체 일정 및 마일스톤 - 각자의 역할과 책임

2. 버전 관리 체계화

제안서_최종_진짜최종_정말최종.pptx 같은 파일명은 이제 그만! 명확한 버전 관리 규칙을 정하세요: - [프로젝트명]_v1.0_20241125_작성자이니셜.pptx

3. 중간 점검 포인트 설정

전체 일정의 30%, 60%, 90% 시점에 체크포인트를 두고 방향성을 점검합니다. 마감 직전에 발견하는 문제는 해결하기 어렵거든요.


📝 마무리하며

RFP 대응은 팀 스포츠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에이스가 있어도, 팀워크 없이는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죠.

제가 경험한 가장 성공적인 RFP 팀은 서로의 강점을 인정하고, 약점을 보완하며,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팀이었습니다. "우리가 남이가" 정신으로 뭉친 팀이 결국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사로잡더라고요.

여러분도 다음 RFP에서는 체계적인 팀 구성과 명확한 역할 분담으로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시길 바랍니다! 🎯

다음에 또 다른 실무 인사이트로 찾아뵙겠습니다!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