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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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정보의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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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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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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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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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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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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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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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RFP 대응팀 구성의 황금 비율: 역할별 전문가 배치와 협업 시스템 구축법

RFP 대응팀 구성의 황금 비율: 역할별 전문가 배치와 협업 시스템 구축법

RFP 대응팀 구성의 황금 비율: 역할별 전문가 배치와 협업 시스템 구축법

안녕하세요, 10년차 마케팅 실무자입니다. 오늘은 성공적인 RFP 대응의 첫걸음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팀 구성과 역할 분담'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수많은 RFP를 진행하면서 깨달은 것은, 아무리 뛰어난 개인이 있어도 팀워크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특히 대형 프로젝트일수록 체계적인 팀 구성이 승패를 좌우하죠.


🎯 RFP 대응팀의 이상적인 구성 비율

제가 경험한 가장 효과적인 팀 구성 비율은 4:3:2:1 법칙입니다.

4 - 콘텐츠 크리에이터 (40%)

  • 기획자 2명: 전체 제안 전략 수립, 스토리라인 구성
  • 카피라이터 1명: 제안서 문장 작성, 톤앤매너 통일
  • 디자이너 1명: 비주얼 컨셉, 인포그래픽 제작

3 - 전문 분야 담당자 (30%)

  • 업종 전문가 1명: 클라이언트 산업 인사이트 제공
  • 기술/솔루션 담당자 1명: 실행 가능성 검토
  • 데이터 분석가 1명: 시장 조사, 경쟁사 분석

2 - 프로젝트 관리자 (20%)

  • PM 1명: 전체 일정 관리, 리소스 배분
  • 품질 관리자 1명: 제안서 검수, 컴플라이언스 체크

1 - 의사결정권자 (10%)

  • 팀 리더/임원: 최종 의사결정, 전략적 방향 제시

💡 실전 팁: 10명 규모의 RFP라면 4명의 콘텐츠 제작자, 3명의 전문가, 2명의 관리자, 1명의 결정권자로 구성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 단계별 역할 분담 전략

Phase 1: RFP 분석 단계 (D-14~D-10)

이 단계에서는 전문 분야 담당자가 주도권을 가집니다.

  • 업종 전문가: 클라이언트 비즈니스 현황 파악
  • 데이터 분석가: 시장 트렌드 및 경쟁 환경 분석
  • PM: RFP 요구사항 체크리스트 작성

실제 사례: 작년 대형 유통사 RFP에서 업종 전문가가 발견한 '옴니채널 전환'이라는 숨은 니즈를 파악해 제안의 핵심 축으로 삼았고,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Phase 2: 전략 수립 단계 (D-10~D-7)

기획자와 의사결정권자의 협업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 기획자: 3가지 이상의 컨셉 시안 제시
  • 팀 리더: 전략적 방향성 결정
  • 전체 팀: 브레인스토밍 세션 참여

Phase 3: 콘텐츠 제작 단계 (D-7~D-3)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전면에 나서는 시기입니다.

  • 카피라이터: 각 섹션별 초안 작성
  • 디자이너: 비주얼 목업 제작
  • 기획자: 전체 흐름 조율 및 피드백

🎨 디자인 팁: 이 단계에서 디자이너는 매일 2회(오전 10시, 오후 4시) 진행 상황을 공유하면 수정 사항을 즉시 반영할 수 있습니다.

Phase 4: 검토 및 완성 단계 (D-3~D-day)

품질 관리자가 꼼꼼히 체크하는 마무리 단계입니다.

  • 품질 관리자: 오탈자, 일관성, 요구사항 충족도 검토
  • PM: 제출 체크리스트 최종 확인
  • 팀 리더: 최종 승인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일일 스탠드업 미팅 (15분)

매일 오전 9시, 각자 3가지를 공유합니다: - 어제 완료한 일 - 오늘 할 일 - 도움이 필요한 부분

협업 툴 활용법

  • Slack: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 Notion: 문서 공동 작업, 버전 관리
  • Figma: 디자인 실시간 피드백
  • Google Drive: 대용량 파일 공유

역할별 채널 운영

#general - 전체 공지
#content - 콘텐츠 제작진
#strategy - 전략 논의
#design - 디자인 피드백
#urgent - 긴급 이슈

⚠️ 주의해야 할 함정들

1. 너무 많은 의사결정권자

의견이 분분해지고 결정이 지연됩니다. 최종 결정권자는 1명으로 명확히 하세요.

2. 역할 경계의 모호함

"이건 누가 하는 거야?"라는 질문이 나오면 이미 늦었습니다. RACI 차트를 만들어 역할을 명확히 구분하세요.

3. 백업 인력 부재

핵심 인력이 갑자기 빠질 경우를 대비해 각 역할별 백업 담당자를 지정해두세요.


🏆 성공 사례: 작은 팀으로 큰 RFP 따내기

작년에 5명의 소규모 팀으로 대기업 RFP를 수주한 경험이 있습니다. 비결은 역할의 명확한 구분과 효율적인 협업이었죠.

  • PM 겸 기획자 1명: 전체 관리와 전략 수립
  • 디자이너 겸 카피라이터 1명: 비주얼과 텍스트 통합 제작
  • 업종 전문가 2명: 깊이 있는 인사이트 제공
  • 팀 리더 1명: 의사결정과 품질 관리

핵심은 각자의 강점을 200% 활용하면서도 서로의 영역을 존중하는 것이었습니다.


📝 실전 체크리스트

RFP 대응팀을 구성할 때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 [ ] 각 역할별 담당자가 명확히 지정되었는가?
  • [ ] 의사결정 프로세스가 단순하고 빠른가?
  • [ ]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구축되었는가?
  • [ ] 일정별 마일스톤과 담당자가 정해졌는가?
  • [ ] 비상 계획(Plan B)이 준비되었는가?
  • [ ] 팀원 간 케미스트리를 확인했는가?

마무리하며

RFP 대응은 개인기가 아닌 팀플레이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제안서도 체계적인 팀워크 없이는 만들어질 수 없죠.

제가 10년간 경험하면서 느낀 것은, 완벽한 팀은 없지만 완벽에 가까운 협업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각자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역할을 명확히 하며, 효율적으로 소통한다면 어떤 RFP도 두렵지 않을 거예요.

다음 RFP를 준비하실 때, 오늘 공유드린 팀 구성 전략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RFP 수주를 응원합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