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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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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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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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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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광고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는 방법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광고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는 방법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광고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마케터 여러분! 오늘은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에 대해 실무자 관점에서 쉽게 풀어보려고 합니다. 10년 동안 다양한 산업군에서 마케팅을 해오면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어떤 채널이 진짜 매출에 기여했나요?"였습니다.

📊 어트리뷰션 모델링이 왜 중요할까요?

지난주 한 클라이언트와의 미팅에서 이런 대화가 있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로 들어온 고객이 결국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해 구매했는데, 어디에 더 예산을 투자해야 할까요?"

바로 이런 고민을 해결하는 것이 어트리뷰션 모델링입니다. 고객이 구매까지 이르는 여정에서 각 마케팅 채널이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거죠.

🎯 실무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어트리뷰션 모델 5가지

1. 라스트 클릭 모델 (Last Click)

가장 단순하지만 여전히 많이 사용되는 모델입니다. 최종 구매 직전에 클릭한 채널에 100% 기여도를 부여합니다.

장점: - 설정이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움 - 구매 결정에 직접적 영향을 준 채널 파악 용이

단점: - 브랜드 인지나 고려 단계의 채널 가치 무시 - 장기적 브랜딩 효과 측정 불가

적합한 경우: 이커머스 프로모션, 단기 캠페인 성과 측정

2. 퍼스트 클릭 모델 (First Click)

고객이 처음 접촉한 채널에 모든 기여도를 부여합니다.

실제 활용 사례: 제가 담당했던 신규 브랜드 론칭 프로젝트에서는 퍼스트 클릭 모델을 활용해 브랜드 인지도 형성에 가장 효과적인 채널을 찾아냈습니다.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첫 접점의 68%를 차지하더군요!

3. 선형 모델 (Linear)

고객 여정의 모든 터치포인트에 동일한 가치를 부여합니다.

활용 팁: - B2B 마케팅처럼 긴 구매 여정을 가진 상품에 적합 - 모든 채널의 기여도를 공평하게 평가하고 싶을 때

4. 시간 감쇠 모델 (Time Decay)

구매에 가까운 터치포인트일수록 더 많은 기여도를 부여합니다.

실무 적용 예시:

7일 전 블로그 방문: 10%
5일 전 이메일 오픈: 20%
3일 전 리타겟팅 광고: 30%
구매 당일 검색광고: 40%

5. 데이터 기반 모델 (Data-Driven)

머신러닝을 활용해 실제 전환 데이터를 분석하여 각 채널의 기여도를 자동 계산합니다.

구현 방법: - Google Analytics 4의 데이터 기반 어트리뷰션 활용 - 최소 월 600건 이상의 전환 데이터 필요 - 3개월 이상의 데이터 축적 후 신뢰도 향상


💡 실전! 어트리뷰션 모델 선택 가이드

Step 1: 비즈니스 목표 명확히 하기

  • 신규 고객 획득이 목표 → 퍼스트 클릭 모델
  • 즉시 구매 유도가 목표 → 라스트 클릭 모델
  • 전체 마케팅 효율성 개선 → 데이터 기반 모델

Step 2: 고객 구매 여정 분석

제가 최근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실제로 측정한 데이터입니다:

평균 구매까지 터치포인트 수: - 저관여 제품 (생활용품): 2-3회 - 중관여 제품 (패션): 5-7회 - 고관여 제품 (가전제품): 10회 이상

Step 3: 테스트와 검증

A/B 테스트 방법: 1. 2개월간 라스트 클릭 모델로 예산 배분 2. 다음 2개월은 데이터 기반 모델로 예산 재배분 3. ROAS 비교 분석

실제로 이 방법을 적용한 결과, 한 클라이언트는 ROAS가 23% 개선되었습니다!


🛠️ 실무 적용을 위한 도구와 설정

필수 도구 세팅:

  1. Google Analytics 4
  2. 어트리뷰션 보고서 설정
  3. 전환 경로 보고서 활용
  4. 모델 비교 도구 사용

  5. Google Ads

  6. 어트리뷰션 모델 변경 (도구 및 설정 > 측정 > 어트리뷰션)
  7. 검색 어트리뷰션 리포트 확인

  8. 페이스북 비즈니스 매니저

  9. 어트리뷰션 설정에서 기간 설정 (1일, 7일, 28일)
  10. 크로스 디바이스 측정 활성화

UTM 파라미터 설정 팁:

utm_source=instagram
utm_medium=paid_social
utm_campaign=2024_spring_sale
utm_content=story_ad_v1

꿀팁: 모든 캠페인에 일관된 네이밍 규칙을 적용하세요. 나중에 분석할 때 정말 편합니다!


📈 성과 측정과 최적화

핵심 지표 모니터링:

  • 채널별 기여 전환수 변화
  • 평균 터치포인트 수
  • 채널별 보조 전환 비율
  • 전환까지 소요 시간

최적화 체크리스트:

✅ 매주 어트리뷰션 리포트 확인 ✅ 월별 모델 성과 비교 분석 ✅ 분기별 예산 재배분 검토 ✅ 반기별 모델 재선택 검토


🎯 마무리하며

어트리뷰션 모델링은 정답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 특성과 목표에 맞는 모델을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해요. 제가 10년간 마케팅을 하면서 깨달은 것은, 완벽한 모델을 찾으려 하기보다는 지속적으로 테스트하고 개선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점입니다.

시작이 어렵다면, 우선 라스트 클릭 모델로 시작해서 데이터를 쌓고, 점차 데이터 기반 모델로 전환해보세요. 그 과정에서 여러분만의 인사이트를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다음 스텝: 1. GA4에서 어트리뷰션 보고서 확인하기 2. 현재 사용 중인 모델과 다른 모델 비교해보기 3. 한 달간 테스트 후 결과 분석하기

어트리뷰션 모델링, 이제 두렵지 않으시죠?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실무에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