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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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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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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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 데이터 기반 마케팅 의사결정의 시작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 데이터 기반 마케팅 의사결정의 시작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 데이터 기반 마케팅 의사결정의 시작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마케터분들이 어려워하시는 GA4(Google Analytics 4)의 전환 추적 설정퍼널 분석 방법에 대해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자세히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2023년 7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이제 GA4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죠. 처음엔 저도 막막했지만, 제대로 설정하고 나니 UA보다 훨씬 강력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GA4 전환 추적, 왜 중요할까요?

전환 추적은 단순히 "얼마나 팔렸나"를 보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이 구매까지 이르는 전체 여정을 이해하고, 각 단계에서 이탈하는 원인을 파악하여 개선점을 찾는 것이 핵심이죠.

제가 최근 담당했던 이커머스 프로젝트에서는 GA4 전환 추적을 제대로 설정한 후: - 전환율이 23% 상승했고 - 고객 획득 비용(CAC)은 35% 감소했습니다 - 무엇보다 데이터 기반의 명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졌죠


🛠️ GA4 전환 이벤트 설정 실전 가이드

1. 핵심 전환 이벤트 정의하기

먼저 비즈니스에 중요한 전환 포인트를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이커머스 사이트 예시: - view_item - 상품 상세 페이지 조회 - add_to_cart - 장바구니 담기 - begin_checkout - 결제 시작 - purchase - 구매 완료

B2B 서비스 예시: - generate_lead - 문의 양식 제출 - sign_up - 회원가입 완료 - trial_start - 무료 체험 시작 - subscription - 유료 전환

2. GTM(Google Tag Manager)을 활용한 이벤트 설정

트리거 설정 예시:
- 트리거 유형: 클릭 - 모든 요소
- 트리거 실행 조건: Click Classes contains "purchase-button"
- 이벤트 이름: purchase_click

💡 실무 팁: GTM 디버그 모드를 항상 활용하세요! 실제 배포 전에 모든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발화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3. 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

GA4의 강력한 기능 중 하나는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적입니다:

// dataLayer 푸시 예시
dataLayer.push({
  'event': 'purchase',
  'ecommerce': {
    'transaction_id': '12345',
    'value': 150000,
    'currency': 'KRW',
    'items': [{
      'item_id': 'SKU123',
      'item_name': '프리미엄 상품',
      'price': 150000,
      'quantity': 1
    }]
  }
});

📈 퍼널 분석으로 병목 구간 찾기

1. GA4 탐색 보고서에서 퍼널 만들기

[탐색] > [새 탐색 만들기] > [퍼널 탐색] 경로로 들어가서:

  1. 단계별 이벤트 추가
  2. Step 1: view_item
  3. Step 2: add_to_cart
  4. Step 3: begin_checkout
  5. Step 4: purchase

  6. 세그먼트 적용

  7. 신규 사용자 vs 재방문자
  8. 모바일 vs 데스크톱
  9. 유입 채널별 비교

2. 퍼널 분석 인사이트 도출하기

제가 실제로 분석했던 사례를 공유하면:

문제 발견: 장바구니 → 결제 시작 구간에서 65%가 이탈

원인 분석: 회원가입 강제 요구 + 복잡한 결제 프로세스

개선 액션: 게스트 결제 옵션 추가 + 원페이지 체크아웃 도입

결과: 해당 구간 이탈률 35%로 감소 (30%p 개선!)

3. 코호트 분석과 함께 보기

GA4의 코호트 탐색을 활용하면 시간에 따른 사용자 행동 변화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 일별 코호트: 특정 캠페인 효과 측정
  • 주별 코호트: 계절성 패턴 파악
  • 월별 코호트: 장기 리텐션 추적

🎯 실무에서 자주 놓치는 포인트들

1. 마이크로 전환 추적의 중요성

매크로 전환(구매)만 보지 마세요! 마이크로 전환도 함께 추적해야 합니다: - 뉴스레터 구독 - 위시리스트 추가 - 리뷰 작성 - 공유하기 클릭

이런 작은 행동들이 최종 구매로 이어지는 선행 지표가 됩니다.

2. 크로스 디바이스 추적 설정

User-ID 구현을 통해 같은 사용자의 여러 기기 행동을 통합 추적하세요:

gtag('config', 'G-XXXXXXXXXX', {
  'user_id': 'USER_ID_12345'
});

3. 데이터 품질 관리

잘못된 데이터는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이어집니다: - 정기적인 데이터 검증 스케줄 수립 - 이상치 감지 알림 설정 - 테스트 트래픽 필터링


💪 마무리하며

GA4 전환 추적과 퍼널 분석은 처음엔 복잡해 보이지만, 한 번 제대로 설정해두면 마케팅 ROI를 극대화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제가 10년간 마케팅을 하면서 깨달은 것은,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는 단순한 진리였습니다. GA4는 그 측정을 가능하게 해주는 도구이고, 우리는 이를 통해 더 나은 고객 경험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GA4 데이터를 활용한 자동화된 리포팅 시스템 구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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