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페이지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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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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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GA4 전환 추적 완벽 가이드: 퍼널 분석으로 마케팅 ROI 200% 개선하기

GA4 전환 추적 완벽 가이드: 퍼널 분석으로 마케팅 ROI 200% 개선하기

GA4 전환 추적 완벽 가이드: 퍼널 분석으로 마케팅 ROI 200% 개선하기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최근 클라이언트 미팅에서 "우리 마케팅 캠페인이 실제로 매출에 기여하고 있나요?"라는 질문을 받으신 적 있으신가요? 저도 10년 전엔 이런 질문에 명확한 답을 드리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GA4의 전환 추적을 제대로 설정하고 나서부터는 자신있게 데이터로 증명할 수 있게 되었죠.

오늘은 제가 실제 프로젝트에서 GA4 전환 추적을 설정하고, 퍼널 분석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마케팅 ROI를 200% 개선한 경험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 GA4 전환 추적, 왜 중요할까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에서 GA4로 전환하면서 많은 마케터들이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GA4의 이벤트 기반 추적 시스템은 훨씬 더 정교한 사용자 행동 분석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 피터 드러커

실제로 제가 담당했던 이커머스 클라이언트의 경우, GA4 전환 추적을 제대로 설정한 후: - 장바구니 이탈률 35% 감소 - 구매 전환율 28% 상승 - 평균 주문 금액 42% 증가

이런 놀라운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 Step 1: 핵심 전환 이벤트 정의하기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전환 포인트 설정

모든 클릭을 추적하려는 욕심은 버리세요. 정말 중요한 행동만 전환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커머스 사이트 필수 전환 이벤트: - view_item - 상품 상세 페이지 조회 - add_to_cart - 장바구니 담기 - begin_checkout - 결제 시작 - purchase - 구매 완료

리드 생성 사이트 필수 전환 이벤트: - generate_lead - 문의 양식 제출 - sign_up - 회원가입 완료 - file_download - 자료 다운로드 - scroll - 페이지 90% 스크롤

💡 실무 팁: 마이크로 전환도 놓치지 마세요

많은 마케터들이 최종 전환(매크로 전환)에만 집중하는데, 중간 단계의 마이크로 전환도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 제품 비교 페이지 방문 - 리뷰 섹션 클릭 - 배송 정보 확인 - 쿠폰 코드 입력 시도

이런 마이크로 전환을 추적하면 사용자가 구매를 망설이는 정확한 지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Step 2: GTM을 활용한 전환 추적 구현

기본 이커머스 전환 설정 예시

// 구매 완료 이벤트 예시
gtag('event', 'purchase', {
  'transaction_id': '12345',
  'value': 89000,
  'currency': 'KRW',
  'items': [{
    'item_id': 'SKU123',
    'item_name': '프리미엄 마케팅 템플릿',
    'item_category': 'Digital',
    'quantity': 1,
    'price': 89000
  }]
});

Enhanced Ecommerce 설정 체크리스트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 - ✅ 데이터 레이어 변수 정확성 - ✅ 트리거 조건 중복 체크 - ✅ 이벤트 파라미터 일관성 - ✅ 통화 코드 통일 (KRW) - ✅ 테스트 환경 검증

📈 Step 3: 퍼널 분석으로 병목 구간 찾기

실제 퍼널 분석 사례

최근 진행한 패션 쇼핑몰 프로젝트에서 발견한 퍼널 데이터입니다:

기존 퍼널 (개선 전): 1. 홈페이지 방문: 10,000명 (100%) 2. 상품 조회: 4,500명 (45%) 3. 장바구니 담기: 1,800명 (18%) 4. 결제 시작: 540명 (5.4%) 5. 구매 완료: 216명 (2.16%)

가장 큰 이탈이 장바구니 → 결제 시작 구간에서 발생했습니다. 원인을 분석해보니: - 예상치 못한 배송비 - 복잡한 회원가입 절차 - 결제 수단 부족

개선 액션과 결과

실행한 개선 사항: - 무료배송 기준 명확히 표시 - 소셜 로그인 도입 - 간편결제 옵션 추가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개선 후 퍼널: 1. 홈페이지 방문: 10,000명 (100%) 2. 상품 조회: 5,200명 (52%) ↑ 3. 장바구니 담기: 2,600명 (26%) ↑ 4. 결제 시작: 1,300명 (13%) ↑ 5. 구매 완료: 650명 (6.5%) ↑

전환율이 3배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 Step 4: 맞춤 보고서 만들기

경영진을 위한 대시보드 구성

GA4의 탐색 보고서 기능을 활용해 한눈에 보이는 대시보드를 만드세요:

필수 포함 지표: - 일별/주별/월별 전환 추이 - 채널별 전환 기여도 - 디바이스별 전환율 - 사용자 세그먼트별 LTV - 코호트 분석 (재구매율)

실무자를 위한 상세 분석 보고서

깊이 있는 분석을 위한 커스텀 보고서: - 경로 탐색 분석 (Path Exploration) - 유입 경로별 전환 퍼널 - 이탈 페이지 분석 - 세션 품질 vs 전환율 상관관계

💡 실전 트러블슈팅 가이드

자주 발생하는 문제와 해결법

1. 전환 데이터가 안 들어와요! - GTM 미리보기 모드에서 태그 실행 확인 - GA4 DebugView에서 이벤트 수신 체크 - 24-48시간 데이터 반영 대기

2. 중복 전환이 기록돼요! - 트리거 조건에 once per event 설정 - 쿠키나 세션 스토리지로 중복 방지

3. 전환 가치가 이상해요! - 통화 단위 확인 (원 vs 천원) - 세금/배송비 포함 여부 통일 - 데이터 타입 검증 (string vs number)

🚀 마무리: 지속적인 최적화가 핵심

GA4 전환 추적은 한 번 설정하고 끝이 아닙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개선이 필요해요.

월간 체크리스트: - [ ] 전환율 트렌드 분석 - [ ] 이상 징후 탐지 (급격한 변화) - [ ] 새로운 전환 포인트 발굴 - [ ] A/B 테스트 결과 반영 - [ ] 경쟁사 벤치마킹

저는 이 프로세스를 통해 여러 클라이언트의 마케팅 성과를 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GA4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데이터 기반의 똑똑한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을 거예요.

궁금한 점이 있거나 구체적인 사례를 더 알고 싶으시다면 언제든 문의해 주세요! 함께 성장하는 마케팅 커뮤니티를 만들어가요.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