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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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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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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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카카오톡 비즈니스로 O2O 마케팅 성공하기: 오프라인 매장 매출 50% 증대 전략

카카오톡 비즈니스로 O2O 마케팅 성공하기: 오프라인 매장 매출 50% 증대 전략

카카오톡 비즈니스로 O2O 마케팅 성공하기: 오프라인 매장 매출 50% 증대 전략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제가 지난 3년간 다양한 오프라인 매장들과 함께 진행했던 카카오톡 비즈니스 O2O 마케팅 프로젝트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특히 작년에 진행했던 한 프랜차이즈 카페의 경우, 카카오톡 비즈니스 채널을 활용한 O2O 전략으로 6개월 만에 오프라인 매장 매출을 50% 증대시킨 경험이 있는데요, 그 노하우를 상세히 풀어보겠습니다.


왜 카카오톡 비즈니스가 O2O의 최적 솔루션인가?

한국에서 카카오톡 사용자는 4,7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거의 모든 스마트폰 사용자가 카카오톡을 쓰고 있다는 뜻이죠. 이런 압도적인 사용자 기반은 O2O 마케팅에 있어 엄청난 기회입니다.

"고객이 이미 있는 곳에서 시작하라" - 이것이 O2O 마케팅의 첫 번째 원칙입니다.

카카오톡 비즈니스의 핵심 장점

  • 즉각적인 도달률: 푸시 알림으로 90% 이상의 오픈율 달성
  • 위치 기반 서비스: 매장 근처 고객에게 타겟팅 가능
  • 간편한 예약/주문: 챗봇으로 24시간 자동화 운영
  • 멤버십 관리: 포인트, 쿠폰, 스탬프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실전 O2O 전략 1: 채널 친구 추가 캠페인 설계

오프라인 터치포인트 활용하기

제가 컨설팅했던 프랜차이즈 카페는 처음에 채널 친구가 500명에 불과했습니다. 3개월 후 15,000명까지 늘렸는데, 비결은 다음과 같습니다:

1. QR 코드 전략적 배치 - 테이블 텐트에 "친구 추가하고 아메리카노 1+1" QR 배치 - POS 옆 스탠드에 대형 QR 설치 - 영수증에 QR 코드 인쇄

2. 직원 교육과 인센티브 - 직원당 일일 친구 추가 목표 설정 (5명) - 달성 시 소정의 인센티브 제공 - "주문하시면서 카톡 친구 추가하시면 다음에 쓰실 수 있는 20% 할인 쿠폰 드려요" 멘트 표준화

3. 시즌별 이벤트 연계 - 신메뉴 출시 시 친구 추가 고객에게 무료 시음권 - 생일 쿠폰 자동 발송 시스템 구축


실전 O2O 전략 2: 스마트한 메시지 전략

타이밍이 전부다

카카오톡 메시지는 언제, 누구에게, 무엇을 보내느냐가 성패를 좌우합니다.

오전 11시 - 점심 메뉴 프로모션

🍽️ [매장명] 오늘의 런치 특가!
샐러드+커피 세트 7,900원 (정가 11,000원)
12시-14시 한정 | 바로 주문하기 >

오후 2시 - 디저트 타임 유도

☕ 나른한 오후, 달콤한 휴식 어때요?
케이크 구매 시 아메리카노 50% 할인
오늘 오후 6시까지 | 메뉴 보기 >

금요일 오후 5시 - 주말 예약 유도

🎉 주말 브런치 예약 오픈!
토요일 브런치 세트 예약 시 웰컴 드링크 서비스
잔여석 5팀 | 예약하기 >

세그먼트별 맞춤 메시지

  • 신규 친구: 웰컴 쿠폰 + 매장 소개
  • 단골 고객: VIP 혜택 + 신메뉴 우선 체험
  • 휴면 고객: 컴백 쿠폰 + 그리운 마음 전달
  • 생일 고객: 생일 축하 + 특별 할인

실전 O2O 전략 3: 챗봇으로 완성하는 자동화

24시간 일하는 직원, 챗봇 구축하기

카카오톡 챗봇은 카카오 i 오픈빌더로 코딩 없이도 구축 가능합니다. 제가 설계한 챗봇 시나리오를 공유합니다:

기본 메뉴 구조: 1. 예약하기 → 날짜 선택 → 시간 선택 → 인원 → 확인 2. 오늘의 메뉴 → 카테고리 → 상세 메뉴 → 주문하기 3. 매장 위치 → 지도 + 네비게이션 연동 4. 이벤트/쿠폰 → 진행 중 이벤트 → 쿠폰 다운로드 5. 포인트 조회 → 본인 인증 → 포인트 확인

챗봇 응답률 높이는 팁

  • 이모티콘 적극 활용: 딱딱함을 없애고 친근감 상승
  • 빠른 응답 버튼: 텍스트 입력보다 터치 유도
  • 이미지 카드: 메뉴판을 시각적으로 제공
  • 폴백 메시지: "잘 모르겠어요"가 아닌 "직원 연결해드릴게요"

실전 O2O 전략 4: 데이터 기반 최적화

측정하지 않으면 개선할 수 없다

카카오톡 비즈니스는 상세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제가 주목하는 핵심 지표들:

일일 체크 항목: - 친구 증가 수 - 메시지 발송 수 / 열람률 - 채팅 문의 수 / 응답 시간 - 쿠폰 발행 수 / 사용률

주간 분석 항목: - 친구 추가 경로 분석 - 메시지별 클릭률 비교 - 챗봇 시나리오별 이탈률 - 매출 전환율

실제 개선 사례

처음에는 쿠폰 사용률이 15%에 불과했습니다. 분석해보니 유효기간이 너무 길어서 (30일) 고객이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았죠.

개선 방안: - 유효기간을 7일로 단축 - 만료 3일 전 리마인드 메시지 발송 - 쿠폰 사용 가능 매장 위치 알림

결과적으로 사용률이 45%까지 상승했고, 재방문율도 함께 올랐습니다.


성공을 위한 5가지 핵심 포인트

1. 일관성 있는 브랜드 톤앤매너 - 카카오톡도 브랜드의 얼굴입니다 - 친근하되 전문적인 톤 유지

2. 과도한 메시지는 독 - 주 2-3회가 적정선 - 고객 가치 중심의 콘텐츠

3. 오프라인 직원과의 협업 - 온라인 쿠폰 = 오프라인 사용 - 직원 교육이 성공의 열쇠

4. 즉각적인 혜택 제공 - 친구 추가 즉시 쿠폰 발송 - 복잡한 조건 없는 간단한 혜택

5. 지속적인 테스트와 개선 - A/B 테스트로 최적 메시지 찾기 - 고객 피드백 적극 반영


마무리하며

카카오톡 비즈니스를 활용한 O2O 마케팅은 즉각적이고 측정 가능한 성과를 만들어냅니다. 제가 함께 일했던 매장들은 평균적으로 3-6개월 내에 매출 30-50% 상승을 경험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중심적 사고입니다. 단순히 판매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일상 속에서 가치를 제공하는 브랜드가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매장도 카카오톡 비즈니스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