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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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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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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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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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시작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시작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시작

안녕하세요, 마케터 여러분! 오늘은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GA4(Google Analytics 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에 대해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차근차근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작년에 한 이커머스 클라이언트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GA4 설정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3개월간의 데이터를 날려버린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시길 바라며 이 글을 작성합니다.


📊 GA4 전환 추적, 왜 중요할까요?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 피터 드러커

이 말처럼 마케팅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지 못하면 개선 방향을 찾을 수 없습니다. GA4의 전환 추적은 단순히 구매 완료만 추적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우리 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전환 추적으로 알 수 있는 것들

  • 어떤 채널에서 가장 많은 전환이 일어나는지
  • 어떤 페이지에서 이탈이 많이 발생하는지
  • 어떤 상품이 장바구니에만 담기고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지
  • 평균 구매까지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 GA4 전환 이벤트 설정 실전 가이드

1. 필수 전환 이벤트 설정하기

제가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설정하는 5가지 핵심 전환 이벤트를 소개합니다:

이커머스 사이트 기준: - view_item - 상품 상세 페이지 조회 - add_to_cart - 장바구니 담기 - begin_checkout - 결제 시작 - purchase - 구매 완료 - sign_up - 회원가입 완료

리드 생성 사이트 기준: - generate_lead - 문의 양식 제출 - file_download - 자료 다운로드 - scroll - 페이지 90% 스크롤 - video_complete - 동영상 시청 완료 - click_cta - CTA 버튼 클릭

2. GTM(Google Tag Manager)을 활용한 설정 방법

GTM을 사용하면 개발자의 도움 없이도 전환 추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자주 사용하는 설정 방법을 공유합니다:

Step 1: 데이터 레이어 변수 생성

변수 이름: dlv_product_name
변수 유형: 데이터 영역 변수
데이터 영역 변수 이름: product.name

Step 2: 트리거 설정 - 트리거 유형: 맞춤 이벤트 - 이벤트 이름: add_to_cart - 실행 조건: 모든 맞춤 이벤트

Step 3: GA4 이벤트 태그 생성 -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 측정 ID: G-XXXXXXXXXX - 이벤트 이름: add_to_cart - 이벤트 매개변수 추가


📈 퍼널 분석으로 병목 구간 찾아내기

실제 사례: A 쇼핑몰의 퍼널 개선 스토리

작년에 진행한 A 쇼핑몰 프로젝트에서 GA4 퍼널 분석을 통해 전환율을 23% 개선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초기 퍼널 분석 결과: 1. 홈페이지 방문 → 상품 조회: 45% 2. 상품 조회 → 장바구니: 12% ⚠️ 3. 장바구니 → 결제 시작: 68% 4. 결제 시작 → 구매 완료: 72%

보시다시피 상품 조회에서 장바구니 단계의 전환율이 현저히 낮았습니다.

문제점 발견과 해결책

발견한 문제점들: - 장바구니 버튼이 스크롤 없이는 보이지 않음 - 상품 옵션 선택 UI가 복잡함 - 배송비 정보가 명확하지 않음

적용한 개선안: - 플로팅 장바구니 버튼 추가 - 옵션 선택을 2단계에서 1단계로 간소화 - 상품 페이지 상단에 "5만원 이상 무료배송" 배너 추가

개선 후 결과: - 상품 조회 → 장바구니: 12% → 19% (58% 상승!) - 전체 전환율: 3.9% → 4.8%


💡 실무 꿀팁: 자주 놓치는 설정들

1. Enhanced Ecommerce 설정

많은 분들이 기본 전환 추적만 설정하고 Enhanced Ecommerce를 놓치십니다. 이를 설정하면: - 상품별 수익 분석 가능 - 장바구니 이탈률 추적 - 프로모션 효과 측정 - 환불 데이터 반영

2. 사용자 속성(User Properties) 활용

추천하는 사용자 속성: - member_type: 회원/비회원 - customer_lifetime_value: 누적 구매 금액 - first_purchase_date: 첫 구매일 - preferred_category: 선호 카테고리

3. 디버그 모드 활용하기

GA4 DebugView를 활용하면 실시간으로 이벤트가 제대로 발생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환경에 적용하기 전 반드시 테스트하세요!


🎯 퍼널 최적화를 위한 체크리스트

제가 프로젝트마다 사용하는 퍼널 최적화 체크리스트를 공유합니다:

주간 체크 항목: - [ ] 각 단계별 전환율 확인 - [ ] 전주 대비 변화율 체크 - [ ] 이탈이 급증한 페이지 확인 - [ ] 디바이스별 전환율 차이 분석

월간 체크 항목: - [ ] 코호트 분석으로 리텐션 확인 - [ ] 채널별 퍼널 성과 비교 - [ ] A/B 테스트 결과 반영 - [ ] 시즌별 트렌드 파악


마무리하며

GA4 전환 추적과 퍼널 분석은 처음엔 복잡해 보이지만, 한 번 제대로 설정해두면 마케팅 의사결정의 든든한 나침반이 됩니다.

제가 10년간 마케팅을 하면서 느낀 것은, 데이터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만 우리가 올바른 질문을 던지고 제대로 측정해야만 의미 있는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GA4 설정을 한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설정 과정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실무에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도움드리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GA4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리포트 작성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