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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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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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제안 발표 Q&A 세션 완벽 대비법: 예상치 못한 질문도 자신있게 답변하는 전략

제안 발표 Q&A 세션 완벽 대비법: 예상치 못한 질문도 자신있게 답변하는 전략

제안 발표 Q&A 세션 완벽 대비법: 예상치 못한 질문도 자신있게 답변하는 전략

제안 발표를 마치고 나면 가장 긴장되는 순간이 바로 Q&A 세션입니다. 아무리 완벽한 발표를 했더라도, 클라이언트의 날카로운 질문 하나에 제안이 무너질 수 있죠. 10년간 수백 건의 제안 발표를 진행하면서 깨달은 것은, Q&A 대응력이 곧 제안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사실입니다.

🎯 Q&A 세션이 중요한 진짜 이유

많은 분들이 Q&A를 단순히 '질문에 답하는 시간'으로만 생각하시는데, 사실 이 시간은 클라이언트와 진짜 대화를 나누는 유일한 기회입니다. 준비된 발표와 달리, Q&A에서는 여러분의 진정성과 전문성이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이죠.

"제안서와 발표가 80점이었어도, Q&A 대응이 훌륭하면 95점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Q&A에서 실수하면 60점으로 떨어질 수도 있죠."


📋 예상 질문 카테고리별 준비 전략

1. 예산 관련 질문

가장 빈번하면서도 민감한 질문입니다. 단순히 "예산이 왜 이렇게 책정되었나요?"부터 "30% 줄이면 어떤 부분을 조정할 수 있나요?"까지 다양하죠.

실전 대응법: - 예산 구성을 3단계 옵션으로 미리 준비하세요 (Basic / Standard / Premium) - 각 항목별 근거 자료를 별첨 자료로 준비해두세요 - "예산 조정이 필요하시다면, 우선순위를 함께 논의해서 최적안을 찾겠습니다"라는 유연한 자세를 보이세요

2. 일정 및 실행 관련 질문

"정말 이 기간 안에 가능한가요?" 또는 "긴급하게 2주 앞당길 수 있나요?"같은 질문들이 자주 나옵니다.

실전 대응법: - 버퍼 기간을 미리 확보해두되, 겉으로 드러내지 마세요 - 각 단계별 크리티컬 패스를 명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 "Fast Track 옵션으로 진행 시 추가 리소스 투입이 필요합니다"와 같이 대안을 제시하세요

3. 경쟁사 비교 질문

"A사는 이런 방식을 제안했는데, 왜 여러분은 다른가요?"라는 직접적인 비교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실전 대응법: - 경쟁사를 절대 비하하지 마세요 - "그 방식도 좋은 접근이지만, 저희는 귀사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로 시작하세요 - 우리만의 차별화 포인트 3가지를 명확히 준비하세요


🔥 예상치 못한 질문 대처법

침묵의 3초 법칙

당황스러운 질문을 받았을 때, 바로 답변하려 하지 마세요. 3초간 침묵하며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오히려 신중한 인상을 줍니다.

1초: 질문 내용 다시 정리
2초: 핵심 메시지 구성
3초: 첫 문장 준비

브리징 기법 활용

모르는 질문이 나왔을 때, 아는 영역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는 기법입니다.

예시: - 질문: "메타버스 마케팅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답변: "메타버스는 새로운 고객 접점이라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저희가 제안드린 옴니채널 전략도 같은 맥락에서..."

팀플레이 전략

혼자 모든 답변을 하려 하지 마세요. 팀원들과 아이컨택으로 신호를 주고받으며 전문 영역별로 답변을 나누세요.

  • PM: 전체 전략과 일정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컨셉과 비주얼
  • 전략 기획자: 데이터와 인사이트
  • 미디어 플래너: 매체 전략과 예산

💡 Q&A 세션 실전 팁

Do's (꼭 해야 할 것들)

  • ✅ 질문자와 아이컨택 유지하기
  • ✅ 질문 의도를 재확인하기 ("~라는 말씀이신가요?")
  • ✅ 구체적인 사례와 숫자로 답변하기
  • ✅ 모르는 것은 "확인 후 말씀드리겠습니다"라고 솔직하게
  • ✅ 답변 후 "답변이 되셨나요?"로 마무리

Don'ts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들)

  • ❌ 장황하게 설명하기 (2분 이내로 답변)
  • ❌ 다른 팀원의 답변 중간에 끼어들기
  • ❌ 애매한 추측성 답변하기
  • ❌ 클라이언트의 질문 의도 무시하기
  • ❌ 방어적이거나 공격적인 태도 보이기

🎬 Q&A 리허설 체크리스트

제안 발표 전날, 반드시 이 체크리스트로 모의 Q&A를 진행하세요.

[ ] 예산 삭감 요청 시나리오 [ ] 일정 단축 요청 시나리오 [ ] 경쟁사 비교 시나리오 [ ] 리스크 관리 질문 [ ] KPI 달성 근거 질문 [ ] 유사 프로젝트 경험 질문 [ ] 팀 구성 및 역량 질문 [ ] 사후 관리 방안 질문

각 시나리오별로 주답변자보조답변자를 미리 정해두면, 실전에서 당황하지 않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Q&A 세션은 단순한 질의응답 시간이 아닙니다. 클라이언트의 진짜 고민을 듣고, 우리가 진정한 파트너임을 증명하는 시간입니다. 완벽한 답변보다는 진정성 있는 소통이, 화려한 언변보다는 정확한 팩트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무엇보다 Q&A는 팀워크가 가장 잘 드러나는 순간입니다. 서로를 신뢰하고, 각자의 전문성을 존중하며, 하나의 팀으로 움직일 때 클라이언트는 "이 팀이라면 믿고 맡길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갖게 됩니다.

💪 "준비된 Q&A는 제안의 완성도를 200% 끌어올립니다. 오늘부터 Q&A 준비에 발표 준비만큼의 시간을 투자해보세요!"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