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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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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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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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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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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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어떤 채널이 진짜 매출을 만드는지 정확히 파악하기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어떤 채널이 진짜 매출을 만드는지 정확히 파악하기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어떤 채널이 진짜 매출을 만드는지 정확히 파악하기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많은 마케터들이 어려워하면서도 꼭 알아야 하는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에서 100만원 썼는데, 실제로 얼마나 매출에 기여했을까?" "인스타그램에서 본 고객이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구매했다면, 어디에 공을 돌려야 할까?"

이런 질문에 답하기 어려우셨다면, 오늘 포스팅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 어트리뷰션 모델링이란 무엇인가?

어트리뷰션 모델링은 고객이 구매하기까지 거친 모든 마케팅 접점(터치포인트)에 기여도를 배분하는 방법론입니다. 쉽게 말해, "이 매출의 공을 누구에게 돌릴 것인가?"를 결정하는 거죠.

제가 실제로 경험한 사례를 들어볼게요. 한 패션 브랜드에서 일할 때, 인스타그램 광고 → 네이버 검색 → 이메일 마케팅 → 최종 구매로 이어지는 고객 여정을 발견했습니다. 그런데 기존에는 마지막 클릭인 이메일에만 100% 기여도를 부여하고 있었죠. 이렇게 되면 인스타그램 광고의 가치가 완전히 무시되는 거예요.


🎯 주요 어트리뷰션 모델 비교

1. 라스트 클릭 모델 (Last Click)

  • 마지막 터치포인트에 100% 기여도 부여
  • 장점: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움
  • 단점: 상위 퍼널 활동 가치 무시
  • 적합한 경우: 구매 주기가 매우 짧은 상품

2. 퍼스트 클릭 모델 (First Click)

  • 첫 번째 터치포인트에 100% 기여도 부여
  • 장점: 신규 고객 유입 채널 파악 용이
  • 단점: 전환을 완성시킨 채널 무시
  • 적합한 경우: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 평가

3. 선형 모델 (Linear)

  • 모든 터치포인트에 균등하게 기여도 배분
  • 장점: 모든 채널의 역할 인정
  • 단점: 실제 영향력 차이 무시
  • 적합한 경우: B2B처럼 긴 구매 여정

4. 시간 감쇠 모델 (Time Decay)

  • 구매 시점에 가까울수록 높은 기여도
  • 장점: 현실적인 기여도 반영
  • 단점: 초기 인지 단계 과소평가 가능
  • 적합한 경우: 프로모션 중심 캠페인

5. 데이터 기반 모델 (Data-Driven)

  • 머신러닝으로 실제 데이터 기반 기여도 계산
  • 장점: 가장 정확한 기여도 측정
  • 단점: 충분한 데이터 필요 (월 600건 이상 전환)
  • 적합한 경우: 대규모 트래픽 보유 기업

💡 실무 적용을 위한 5단계 프로세스

Step 1: 현재 상황 진단

먼저 Google AnalyticsAdobe Analytics에서 현재 어떤 모델을 사용 중인지 확인하세요. 대부분 기본값인 라스트 클릭을 사용하고 있을 거예요.

Step 2: 비즈니스 목표 정의

  • 신규 고객 획득이 목표라면 → 퍼스트 클릭 고려
  • 전환율 최적화가 목표라면 → 시간 감쇠 모델 고려
  • 전체 마케팅 효율성이 목표라면 → 데이터 기반 모델 고려

Step 3: 테스트 모델 선정 및 비교

GA4의 모델 비교 도구를 활용해 2-3개 모델을 동시에 비교해보세요. 실제로 제가 진행한 프로젝트에서는 라스트 클릭과 데이터 기반 모델을 비교했을 때, 페이스북 광고의 기여도가 35%나 차이났습니다.

Step 4: 파일럿 테스트 진행

전체 예산이 아닌 20-30%만 새로운 모델 기준으로 3개월간 운영해보세요. 이 기간 동안: - 주간 단위로 성과 추적 - 채널별 CPA 변화 모니터링 - ROI 개선 여부 확인

Step 5: 전사 확대 및 최적화

파일럿 테스트가 성공적이면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하세요.


🛠️ 실무에서 바로 쓸 수 있는 도구들

무료 도구

  • Google Analytics 4: 모델 비교 보고서 제공
  • Facebook Attribution: 페이스북 광고 중심 분석
  • Google Ads Data-Driven Attribution: 구글 광고 최적화

유료 도구

  • Ruler Analytics: 오프라인 전환까지 추적
  • Bizible (Adobe): B2B 마케팅 특화
  • Attribution App: 이커머스 특화 솔루션

⚠️ 흔한 실수와 해결 방법

실수 1: 한 가지 모델만 맹신하기

💡 해결법: 최소 2개 이상의 모델을 병행해서 보고, 교차 검증하세요.

실수 2: 오프라인 터치포인트 무시

💡 해결법: QR코드, 프로모션 코드, 전화번호 추적 등을 활용해 오프라인도 측정하세요.

실수 3: 단기 성과에만 집중

💡 해결법: 최소 3개월 이상의 데이터를 축적한 후 판단하세요.


📈 실제 적용 사례: 30% 마케팅 효율 개선

제가 컨설팅했던 한 이커머스 기업의 사례를 공유하겠습니다.

Before: - 라스트 클릭 모델만 사용 - 네이버 검색광고에 예산 70% 집중 - 월 평균 ROAS 250%

After (데이터 기반 모델 적용): -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의 숨은 기여도 발견 - 예산 재배분: 네이버 40%, 인스타그램 30%, 유튜브 20%, 기타 10% - 월 평균 ROAS 320%로 개선 - 신규 고객 비율 15% → 28% 증가


🎯 마무리하며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은 단순히 "기술적인 측정 방법"이 아니라, 마케팅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도구입니다.

제가 10년간 마케팅을 하면서 깨달은 것은, 완벽한 어트리뷰션 모델은 없다는 거예요. 하지만 지속적인 테스트와 개선을 통해 우리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모델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오늘 바로 GA4에 들어가서 여러분의 현재 어트리뷰션 모델을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다른 모델과 비교해보면서 숨겨진 인사이트를 발견해보시기 바랍니다.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는 말처럼, 정확한 측정이 성공적인 마케팅의 첫걸음입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