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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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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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광고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는 전략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광고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는 전략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광고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는 전략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에 대해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쉽게 풀어보려고 합니다.

"우리 광고가 정말 효과가 있는 걸까?" "어떤 채널이 실제 매출에 기여하고 있을까?" 이런 질문, 한 번쯤 해보셨죠? 저도 10년 전 주니어 마케터였을 때는 이런 질문에 답하기가 정말 막막했습니다.


📊 어트리뷰션 모델링이란 무엇인가?

어트리뷰션 모델링은 고객이 구매까지 이르는 여정에서 각 마케팅 터치포인트가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말해,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본 광고들의 공로를 나누는 것이죠.

예를 들어볼게요. 김 대리님이 신발을 구매했다고 가정해봅시다: - 월요일: 인스타그램 광고를 봄 - 화요일: 구글에서 브랜드 검색 - 수요일: 리타게팅 배너 광고 클릭 - 목요일: 이메일 프로모션을 통해 최종 구매

💡 핵심 질문: 이 구매에 대한 공로를 어떻게 나눌 것인가?


🎯 주요 어트리뷰션 모델 6가지와 실무 활용법

1. 라스트 클릭 모델 (Last Click)

마지막 터치포인트에 100% 기여도를 부여합니다. - 장점: 구현이 간단하고 직관적 - 단점: 브랜드 인지 단계의 노력을 무시 - 추천 상황: 프로모션 중심의 이커머스

2. 퍼스트 클릭 모델 (First Click)

첫 번째 터치포인트에 100% 기여도를 부여합니다. - 장점: 신규 고객 획득 채널 파악에 유용 - 단점: 전환을 이끈 최종 노력 간과 - 추천 상황: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 평가

3. 선형 모델 (Linear)

모든 터치포인트에 동일한 기여도를 부여합니다. - 장점: 모든 채널의 노력을 인정 - 단점: 중요도 차이를 반영하지 못함 - 추천 상황: 긴 구매 여정을 가진 B2B 마케팅

4. 시간 감쇠 모델 (Time Decay)

구매에 가까운 터치포인트일수록 높은 기여도를 부여합니다. - 장점: 시간의 흐름을 반영한 현실적 모델 - 단점: 초기 인지 단계 과소평가 가능 - 추천 상황: 짧은 구매 주기를 가진 제품

5. 포지션 기반 모델 (Position Based)

첫 번째와 마지막 터치포인트에 각각 40%, 중간에 20%를 배분합니다. - 장점: 인지와 전환 모두 중요시 - 단점: 임의적인 비율 설정 - 추천 상황: 대부분의 일반적인 비즈니스

6. 데이터 기반 모델 (Data-Driven)

머신러닝을 활용해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여도를 계산합니다. - 장점: 가장 정확한 기여도 측정 - 단점: 충분한 데이터와 기술력 필요 - 추천 상황: 대규모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


💼 실무에서 어트리뷰션 모델 선택하기

제가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깨달은 것은, 완벽한 모델은 없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건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죠.

비즈니스 유형별 추천 모델

이커머스 (구매 주기 짧음) - 주 모델: 시간 감쇠 모델 - 보조 모델: 라스트 클릭 (프로모션 평가용)

B2B SaaS (구매 주기 긺) - 주 모델: 선형 모델 또는 포지션 기반 - 보조 모델: 퍼스트 클릭 (리드 소스 파악용)

브랜드 중심 비즈니스 - 주 모델: 포지션 기반 모델 - 보조 모델: 데이터 기반 (가능한 경우)


🛠️ 어트리뷰션 모델링 구현 5단계

Step 1: 데이터 수집 체계 구축

  • Google Analytics 4 설정
  • UTM 파라미터 일관성 있게 사용
  • CRM과 광고 플랫폼 연동

Step 2: 고객 여정 매핑

  • 주요 터치포인트 식별
  • 평균 구매 주기 파악
  • 채널별 역할 정의

Step 3: 테스트 모델 선정

  • 2-3개 모델 동시 운영
  • 최소 3개월 데이터 수집
  • 주간/월간 비교 분석

Step 4: 인사이트 도출

  • 채널별 기여도 변화 추적
  • 예산 배분 시뮬레이션
  • ROI 개선 기회 발견

Step 5: 최적화 및 반복

  • 분기별 모델 재검토
  • 시장 변화 반영
  • 지속적인 개선

📈 실제 적용 사례: A사의 성공 스토리

작년에 제가 컨설팅했던 패션 이커머스 A사의 사례를 공유하겠습니다.

문제 상황: - 페이스북 광고 ROAS가 계속 하락 - 구글 광고만 믿고 예산 집중 - 실제 매출은 정체

해결 과정: 1. 어트리뷰션 모델을 라스트 클릭에서 시간 감쇠로 변경 2. 페이스북이 초기 인지 단계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발견 3. 예산을 재배분 (페이스북 30% → 45%, 구글 60% → 40%)

결과: - 전체 매출 35% 증가 - 신규 고객 획득 비용 22% 감소 - 마케팅 ROI 48% 개선

🎯 핵심 교훈: 어트리뷰션 모델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숨겨진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과 한계점

어트리뷰션 모델링이 만능은 아닙니다. 실무에서 꼭 기억해야 할 한계점들이 있어요:

  • 크로스 디바이스 추적의 어려움: 모바일에서 보고 PC에서 구매하는 경우
  • 오프라인 영향력 측정 불가: TV 광고, 옥외 광고의 영향
  • view-through 전환: 클릭하지 않고 본 것만으로도 영향을 받는 경우
  • 개인정보 보호 강화: iOS 14.5 이후 추적 제한

🚀 마무리: 시작하기 위한 액션 플랜

어트리뷰션 모델링, 복잡해 보이지만 차근차근 시작하면 됩니다. 제가 추천하는 첫 걸음은:

  1. 이번 주: GA4에서 기본 어트리뷰션 리포트 확인하기
  2. 다음 주: 현재 사용 중인 모델과 다른 모델 1개 비교해보기
  3. 이번 달: 팀원들과 인사이트 공유하고 토론하기
  4. 다음 달: 테스트 예산으로 새로운 배분 전략 실험하기

기억하세요! 완벽한 어트리뷰션 모델을 찾는 것보다, 지속적으로 테스트하고 개선하는 과정이 더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맞는 모델을 찾아가는 여정, 오늘부터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실무에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