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페이지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s)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확인
+
Quick menu

문의하기

취소
> 블로그 > AI 챗봇 활용한 고객 상담 자동화 구축법: 24시간 일하는 디지털 직원 만들기

AI 챗봇 활용한 고객 상담 자동화 구축법: 24시간 일하는 디지털 직원 만들기

AI 챗봇으로 고객 상담을 자동화하는 실전 가이드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제가 지난 3년간 다양한 기업의 챗봇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AI 챗봇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죠. 특히 고객 문의가 폭증하는 시즌이나 야간 시간대에도 일관된 품질의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입니다.


챗봇 도입 전 꼭 체크해야 할 3가지

1. 우리 비즈니스에 정말 필요한가?

많은 기업들이 "남들이 다 하니까" 챗봇을 도입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잠깐! 먼저 이런 질문들을 해보세요:

  • 일일 고객 문의량이 50건 이상인가요?
  • 반복되는 질문이 전체 문의의 60% 이상을 차지하나요?
  • 고객 응대 직원의 업무 부담이 과중한가요?
  • 24시간 상담 서비스가 필요한가요?

💡 실무 팁: 2주간 고객 문의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리해보세요. 상위 10개 질문이 전체의 70% 이상을 차지한다면, 챗봇 도입 효과가 확실합니다.

2. 어떤 플랫폼을 선택할 것인가?

제가 실제로 사용해본 주요 챗봇 플랫폼들의 장단점을 정리해드릴게요:

카카오 i 오픈빌더 - 장점: 카카오톡 연동 완벽, 한국어 자연어 처리 우수 - 단점: 커스터마이징 제한적 - 추천 대상: B2C 서비스, 카카오톡 채널 운영 중인 기업

네이버 클로바 챗봇 - 장점: 네이버 생태계 연동, 합리적인 가격 - 단점: 글로벌 확장성 부족 - 추천 대상: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운영 업체

Google Dialogflow - 장점: 강력한 AI 엔진, 다국어 지원 - 단점: 한국어 처리 개선 필요, 초기 세팅 복잡 - 추천 대상: 글로벌 서비스, 기술력 있는 팀

3. 내부 준비는 되어 있는가?

챗봇 도입의 성패는 내부 준비도에 달려 있습니다. 다음 체크리스트를 확인해보세요:

  • ✅ 챗봇 운영 담당자 지정
  • ✅ FAQ 및 상담 시나리오 문서화
  • ✅ 기존 시스템(CRM, ERP 등)과의 연동 계획
  • ✅ 챗봇이 처리 못하는 경우의 에스컬레이션 프로세스

단계별 챗봇 구축 실전 로드맵

Phase 1: 기획 및 설계 (2-3주)

1주차: 고객 여정 맵핑

실제 고객이 어떤 경로로 문의하는지 그려보세요.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상품 검색 → 상품 상세 → 구매 → 배송 조회 → 교환/반품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주요 질문들을 정리합니다.

2주차: 대화 시나리오 작성

🎯 핵심 포인트: 챗봇의 말투와 성격을 정하세요! 친근한 반말체? 정중한 존댓말? 이모티콘 사용 여부? 이런 디테일이 브랜드 이미지를 좌우합니다.

3주차: 프로토타입 제작

Kakao i Open BuilderChatfuel 같은 노코드 툴로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테스트해보세요.

Phase 2: 개발 및 테스트 (3-4주)

핵심 기능 구현 우선순위:

  1. 자주 묻는 질문 응답 (전체 문의의 60-70% 해결)
  2. 실시간 정보 조회 (주문 상태, 재고 확인 등)
  3. 간단한 업무 처리 (예약, 신청 접수)
  4. 상담원 연결 (복잡한 문의 에스컬레이션)

테스트 체크리스트:

  • 다양한 표현 인식 테스트 ("배송 언제 와요?", "언제 받을 수 있나요?", "배송 조회")
  • 오타 처리 능력 ("배숭", "베송" 등)
  • 컨텍스트 유지 (대화 맥락 이해)
  • 예외 상황 처리 (욕설, 무의미한 입력 등)

Phase 3: 런칭 및 최적화 (지속적)

소프트 런칭 전략을 추천합니다:

  1. 1단계: 내부 직원 대상 베타 테스트 (1주)
  2. 2단계: VIP 고객 10% 대상 시범 운영 (2주)
  3. 3단계: 전체 오픈, 기존 상담 채널과 병행 운영 (1개월)
  4. 4단계: 데이터 분석 후 완전 전환

실제 성공 사례와 실패 교훈

📈 성공 사례: A 온라인 패션몰

  • 도입 전: 일일 문의 300건, 상담원 5명, 평균 응답 시간 2시간
  • 도입 후: 챗봇 처리율 75%, 상담원 3명으로 감소, 평균 응답 시간 30초
  • 핵심 성공 요인: 사이즈 추천, 재고 확인 등 핵심 기능에 집중

📉 실패 사례: B 금융 서비스

  • 실패 원인: 너무 복잡한 시나리오, 법적 제약 미고려
  • 교훈: 단순한 것부터 시작하고, 점진적으로 고도화하기

챗봇 운영 최적화를 위한 5가지 꿀팁

1. 대화 로그를 금광처럼 활용하라

매주 챗봇 대화 로그를 분석하세요. 챗봇이 이해 못한 질문들이 바로 개선 포인트입니다.

2. 휴먼 터치 포인트를 전략적으로 배치하라

모든 것을 자동화하려 하지 마세요. 고객 불만, 고액 구매 상담 등은 사람이 직접 응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A/B 테스트로 지속 개선하라

인사말, 버튼 문구, 이모티콘 사용 등 작은 요소도 테스트해보세요. 전환율이 5-10%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시즌별 시나리오를 미리 준비하라

명절, 블랙프라이데이, 연말정산 등 시즌별 특수 상황에 대비한 시나리오를 미리 준비하세요.

5. 고객 피드백을 적극 수집하라

대화 종료 시 "도움이 되셨나요?" 같은 간단한 만족도 조사를 넣어 지속적으로 개선하세요.


마치며

AI 챗봇은 단순한 비용 절감 도구가 아닙니다. 제대로 구축하면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직원들이 더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가 됩니다.

처음에는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작게 시작해서 빠르게 개선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제가 처음 챗봇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도 실수가 많았지만, 지금은 3일 만에 기본 챗봇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여러분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실무에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