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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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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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RFP 대응팀 황금 조합 만들기: 역할별 전문가 배치와 협업 시스템 구축법

RFP 대응팀 황금 조합 만들기: 역할별 전문가 배치와 협업 시스템 구축법

RFP 대응팀 황금 조합 만들기: 역할별 전문가 배치와 협업 시스템 구축법

10년간 수백 개의 RFP를 진행하면서 깨달은 가장 중요한 진실이 하나 있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개인도 잘 짜인 팀을 이길 수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 RFP처럼 시간과의 싸움이면서 다양한 전문성이 요구되는 프로젝트에서는 더욱 그렇죠.

오늘은 제가 직접 경험하고 검증한 RFP 대응팀 구성의 핵심 전략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 RFP 대응팀의 5가지 핵심 역할

1. PM (Project Manager) - 지휘자

PM은 단순한 일정 관리자가 아닙니다. 전체 제안서의 톤앤매너를 결정하고, 각 파트가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되도록 조율하는 역할을 합니다.

필수 역량: - 클라이언트 니즈 파악 능력 - 타임라인 설계 및 리스크 관리 - 팀원 간 의견 조율 능력 - 빠른 의사결정력

💡 실전 팁: PM은 RFP 킥오프 미팅에서 반드시 "우리가 이 제안서로 전달하고 싶은 핵심 메시지는 무엇인가?"를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이것이 없으면 제안서는 산만해집니다.

2. 전략 기획자 - 설계자

전략 기획자는 RFP 문서 행간을 읽어내는 사람입니다. 클라이언트가 명시하지 않은 숨은 니즈를 파악하고, 경쟁사와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설계합니다.

주요 업무: - RFP 요구사항 심층 분석 - 경쟁사 예상 전략 분석 - 차별화 포인트 도출 - 제안 컨셉 및 전략 방향 수립

3. 콘텐츠 라이터 - 스토리텔러

좋은 제안서는 논리적이면서도 감성적입니다. 콘텐츠 라이터는 딱딱한 전략을 클라이언트가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작성 우선순위: 1. Executive Summary (가장 중요!) 2. 핵심 차별화 포인트 3. 실행 계획 및 일정 4. 예산 및 ROI 설명

4. 디자이너 - 비주얼 커뮤니케이터

제안서 디자인은 단순한 꾸미기가 아닙니다. 복잡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입니다.

디자인 체크리스트: - 일관된 컬러 스킴과 타이포그래피 -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 여백과 가독성 고려 - 클라이언트 브랜드 톤 반영

5. 리서처 - 팩트체커

모든 주장에는 근거가 필요합니다. 리서처는 제안서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이터와 사례를 발굴합니다.

리서치 영역: - 시장 동향 및 트렌드 데이터 - 경쟁사 케이스 스터디 - 관련 법규 및 규정 - 성공 사례 및 레퍼런스


🔄 효율적인 협업 프로세스 구축하기

Phase 1: 킥오프 (D-14)

전체 팀 미팅 (2시간) - RFP 요구사항 공동 리뷰 - 역할 분담 및 책임 영역 확정 - 마일스톤 및 데드라인 설정 - 커뮤니케이션 채널 결정

🚀 실전 노하우: Notion이나 Slack같은 협업 툴을 활용해 실시간 진행 상황을 공유하세요. 이메일은 너무 느립니다.

Phase 2: 전략 수립 (D-12 ~ D-10)

일일 스탠드업 미팅 (15분) - 어제 완료한 작업 - 오늘 진행할 작업 - 이슈 및 블로커 공유

Phase 3: 콘텐츠 개발 (D-9 ~ D-5)

격일 리뷰 세션 - 작성된 콘텐츠 교차 검토 - 일관성 및 논리 체크 - 디자인 목업 리뷰

Phase 4: 통합 및 정제 (D-4 ~ D-2)

집중 작업 세션 - 전체 제안서 통합 - 최종 디자인 적용 - 오탈자 및 팩트 체크

Phase 5: 최종 검토 (D-1)

모의 프레젠테이션 - 실제 발표 시뮬레이션 - Q&A 대비 - 최종 수정사항 반영


💪 작은 팀도 가능한 스마트한 역할 분담

소규모 에이전시라면 한 사람이 여러 역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코어 역량 + 서브 역할" 방식으로 접근하세요.

3인 팀 구성 예시: - A: PM + 전략 기획 - B: 콘텐츠 라이팅 + 리서치 - C: 디자인 + 문서 편집

5인 팀 구성 예시: - PM 전담 1명 - 전략/기획 1명 - 콘텐츠 2명 (메인 라이터 + 서브 라이터/리서처) - 디자인 1명


🎁 보너스: RFP 대응팀 생산성 200% 높이는 꿀팁

  1. 템플릿 라이브러리 구축: 자주 사용하는 회사 소개, 팀 구성, 프로세스 등은 미리 준비해두세요.

  2. 역할별 체크리스트 작성: 각 역할별로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 실수를 방지하세요.

  3. 데일리 프로그레스 대시보드: 진행률을 시각화해서 모든 팀원이 현재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하세요.

  4. 버전 관리 철저히: 제안서_최종_진짜최종_최최종 같은 파일명은 이제 그만! Git이나 Google Drive 버전 관리를 활용하세요.

  5. 포스트모템 문화: RFP가 끝나면 반드시 회고를 진행하고, 개선점을 다음 프로젝트에 반영하세요.


마무리하며

RFP는 결국 팀워크의 예술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전략도, 아름다운 디자인도, 완벽한 문장도 팀이 하나로 움직이지 않으면 빛을 발할 수 없습니다.

제가 경험한 가장 성공적인 RFP 대응팀의 공통점은 "서로를 신뢰하고, 각자의 전문성을 존중하며,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갔다"는 것입니다.

다음 RFP에서는 이 글에서 소개한 팀 구성 전략을 한 번 시도해보세요. 분명 더 효율적이고 즐거운 RFP 대응 경험이 될 것입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