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페이지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s)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확인
+
Quick menu

문의하기

취소
> 블로그 > 고객 페르소나 개발과 활용 실무 가이드: 타겟 고객의 마음을 읽는 마케팅 설계법

고객 페르소나 개발과 활용 실무 가이드: 타겟 고객의 마음을 읽는 마케팅 설계법

고객 페르소나 개발과 활용 실무 가이드: 타겟 고객의 마음을 읽는 마케팅 설계법

마케팅을 하다 보면 "우리 고객이 누구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막막함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10년간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을 담당하면서 깨달은 것은, 명확한 고객 페르소나 없이는 어떤 마케팅 전략도 모래 위에 성을 쌓는 것과 같다는 사실입니다.

오늘은 실무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고객 페르소나 개발 방법과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구체적인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 고객 페르소나란 무엇인가?

고객 페르소나는 단순한 타겟 고객층 분석이 아닙니다.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 가상의 이상적인 고객 프로필로, 그들의 행동 패턴, 동기, 목표, 고민거리까지 구체화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30-40대 여성"이라는 타겟팅보다 "육아와 커리어를 병행하며 시간 절약형 솔루션을 찾는 37세 워킹맘 김지영씨"라고 구체화하는 것이죠.

💡 핵심 포인트: 페르소나는 상상의 산물이 아니라 실제 고객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 실무에서 바로 쓰는 페르소나 개발 5단계

1단계: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기존 고객 데이터를 철저히 분석하는 것입니다.

  • 정량 데이터 수집
  • Google Analytics에서 인구통계 데이터 추출
  • CRM 시스템의 구매 이력 분석
  • 소셜미디어 인사이트 데이터 확인
  • 고객 설문조사 결과 정리

  • 정성 데이터 수집

  • 고객 인터뷰 진행 (최소 10-15명)
  • 고객 서비스 팀의 VOC 분석
  • 소셜미디어 댓글 및 리뷰 분석
  • 영업팀 피드백 수집

2단계: 패턴 발견 및 그룹화

수집한 데이터에서 공통된 패턴을 찾아 그룹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한 온라인 쇼핑몰 프로젝트에서 구매 데이터를 분석했더니 흥미로운 패턴이 발견됐습니다: - 오전 10-11시 구매 고객: 주로 육아맘, 실용성 중시 - 점심시간 구매 고객: 직장인, 트렌드 민감 - 심야 구매 고객: 20대 후반 싱글, 충동구매 성향

3단계: 페르소나 프로필 작성

각 그룹별로 구체적인 페르소나 프로필을 작성합니다. 저는 다음 템플릿을 활용합니다:

📝 페르소나 프로필 템플릿

  • 기본 정보: 이름, 나이, 직업, 거주지, 가족구성
  • 라이프스타일: 하루 일과, 취미, 관심사
  • 디지털 행동: 주 사용 채널, 콘텐츠 소비 패턴
  • 구매 행동: 구매 결정 요인, 선호 브랜드
  • 목표와 동기: 달성하고 싶은 것, 추구하는 가치
  • 고민과 장애물: 해결하고 싶은 문제, 불편사항
  • 대표 인용구: 실제 인터뷰에서 나온 핵심 문장

4단계: 페르소나 검증 및 보완

만든 페르소나가 실제와 부합하는지 검증 과정이 필수입니다.

  • 영업팀, CS팀과 페르소나 리뷰 미팅
  • 실제 고객 5-10명과 검증 인터뷰
  • A/B 테스트를 통한 메시지 반응률 확인
  • 3개월마다 페르소나 업데이트

5단계: 페르소나 활용 및 공유

페르소나를 만들고 서랍에 넣어두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전사적으로 공유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 페르소나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실전 팁

콘텐츠 마케팅에 활용하기

페르소나별로 맞춤형 콘텐츠 전략을 수립합니다.

예시: 육아맘 페르소나 "김지영씨"를 위한 콘텐츠 - 오전 10시 발행 (아이 낮잠 시간) - 5분 이내 읽기 가능한 분량 - 실용적인 팁 위주 - 감성적인 공감 메시지 포함

광고 타겟팅 최적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타겟팅을 페르소나 기반으로 세분화합니다.

  • Custom Audience 생성 시 페르소나 특성 반영
  • 광고 문구를 페르소나별로 다르게 작성
  • 이미지/영상도 페르소나 라이프스타일에 맞춤

제품 개발 및 개선

페르소나의 pain point를 해결하는 제품/서비스 개발에 활용합니다.

실제 사례: 한 교육 스타트업에서 워킹맘 페르소나 분석 후 - 저녁 8-10시 온라인 수업 개설 - 수업 녹화본 제공 서비스 추가 - 결과: 수강생 30% 증가


⚠️ 페르소나 개발 시 흔한 실수들

1. 너무 많은 페르소나 만들기 - 3-5개가 적정 (관리 가능한 수준) - 핵심 고객군에 집중

2. 가정과 편견으로 만들기 - 반드시 데이터 기반으로 작성 - 팀원의 "그럴 것 같은데" 의견 경계

3. 한 번 만들고 방치하기 - 분기별 업데이트 필수 - 시장 변화 반영

4. 인구통계학적 정보에만 집중 - 심리적, 행동적 특성이 더 중요 - Why에 집중하기


💼 실전 사례: B2B 페르소나 개발

B2B는 B2C와 달리 복수의 의사결정자를 고려해야 합니다.

최근 진행한 SaaS 프로젝트에서 만든 B2B 페르소나: - 실무자 페르소나: 업무 효율성, 사용 편의성 중시 - 관리자 페르소나: ROI, 팀 생산성 향상 관심 - 결재권자 페르소나: 비용 대비 효과, 보안 중시

각 페르소나별로 다른 메시지와 콘텐츠를 제공한 결과, 전환율이 45% 상승했습니다.


🎯 마무리하며

고객 페르소나는 마케팅의 나침반과 같습니다. 방향을 잃었을 때,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지 모를 때, 페르소나를 떠올리면 답이 보입니다.

"이 캠페인을 김지영씨가 좋아할까?" "이 메시지가 박철수씨에게 와닿을까?"

이런 질문을 던지는 순간, 마케팅은 추상적인 활동에서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바뀝니다.

페르소나 개발은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지만, 한 번 제대로 만들어두면 모든 마케팅 활동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라도 여러분의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하는 첫걸음을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 실천 과제: 이번 주 안에 핵심 고객 3명과 30분씩 인터뷰를 진행해보세요. 그들의 하루 일과, 고민, 목표를 들어보는 것만으로도 놀라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