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페이지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s)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확인
+
Quick menu

문의하기

취소
> 블로그 > RFP 대응팀 구성과 역할 분담 전략: 승률 80%를 만드는 드림팀 빌딩 노하우

RFP 대응팀 구성과 역할 분담 전략: 승률 80%를 만드는 드림팀 빌딩 노하우

RFP 대응팀 구성과 역할 분담 전략: 승률 80%를 만드는 드림팀 빌딩 노하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10년간 수많은 RFP를 진행하면서 터득한 최적의 팀 구성과 역할 분담 전략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특히 작년에 15개 RFP 중 12개를 수주하며 80%의 승률을 기록한 비결이 바로 이 팀 빌딩 전략에 있었죠.

🎯 왜 RFP 대응팀 구성이 중요한가?

"혼자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이 아프리카 속담이 RFP 대응에 정확히 들어맞습니다. 제안서 작성은 단순한 문서 작업이 아니라 전략, 크리에이티브, 기획, 디자인, 예산이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하는 종합예술이거든요.

실제로 제가 경험한 실패 사례 중 70%는 팀 구성의 문제였습니다. 능력 있는 개인들이 모였지만 시너지를 내지 못했던 거죠.

📋 핵심 포지션별 역할과 선발 기준

1. PM (Project Manager) - 지휘자

PM은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습니다. 각 파트의 연주를 조율하고 하나의 하모니를 만들어내는 역할이죠.

필수 역량: - RFP 문서 해석 능력 (숨은 의도 파악) - 일정 관리 및 리스크 대응 능력 - 의사결정 속도와 판단력 - 팀원들의 동기부여 스킬

선발 팁: "이 사람과 밤샘 작업을 할 수 있는가?"를 자문해보세요. PM은 기술보다 인품과 리더십이 더 중요합니다.

2. 전략 기획자 - 설계자

전략 기획자는 제안의 큰 그림을 그리는 건축가입니다.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우리의 강점을 연결시키는 역할이죠.

주요 업무: - 경쟁사 분석 및 차별화 포인트 도출 - 제안 컨셉 및 핵심 메시지 개발 - 전체 스토리라인 구성

3.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스토리텔러

단순한 정보 나열이 아닌 감동적인 스토리로 만드는 것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역할입니다.

체크포인트: - 복잡한 내용을 쉽게 설명하는 능력 - 비주얼 씽킹 능력 - 프레젠테이션 구성 감각

4. 실무 전문가 - 실행자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실제 실행 방안을 구체화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PR, 미디어 플래닝 등 RFP 요구사항에 맞는 전문가를 배치하세요.

꿀팁: 외부 전문가를 활용할 때는 킥오프 미팅에서 충분한 브리핑 시간을 가지세요. 프로젝트 이해도가 제안서 퀄리티를 좌우합니다.

🔄 효과적인 역할 분담 프로세스

Phase 1: 분석 단계 (D-14~D-10)

  • PM: RFP 분석 및 체크리스트 작성
  • 전략기획자: 시장 조사 및 경쟁사 분석
  • 실무전문가: 기술적 실행 가능성 검토

Phase 2: 기획 단계 (D-10~D-7)

  • 전체 팀: 브레인스토밍 세션 (최소 2회)
  • 전략기획자: 컨셉 도출 및 스토리보드 작성
  • 크리에이티브: 비주얼 컨셉 개발

Phase 3: 작성 단계 (D-7~D-3)

  • 각 파트별 초안 작성
  • PM: 일일 진행상황 체크 및 조율
  • 중요: 매일 저녁 15분 스탠드업 미팅 진행

Phase 4: 완성 단계 (D-3~D-day)

  • 크로스 체크 및 통합 편집
  • 외부 검토자 피드백 반영
  • 최종 프레젠테이션 리허설

💡 실전에서 배운 팀 운영 노하우

1. "작은 승리" 만들기

초반에 작은 마일스톤을 설정하고 달성할 때마다 축하하세요. 팀 사기가 올라갑니다. 저는 주로 첫 챕터 완성, 비주얼 컨셉 확정 같은 순간에 치킨을 시켜먹었어요.

2. 역할 경계 유연하게 하기

"이건 내 일이 아니야"라는 말이 나오면 이미 늦었습니다. 각자 전문 영역은 있되, 필요시 서로의 영역을 도울 수 있는 T자형 인재들로 구성하세요.

3. 실패 리스크 공유하기

RFP 탈락도 팀의 성장 기회입니다. 실패했을 때 개인을 탓하지 말고 프로세스 개선점을 찾는 문화를 만드세요.

🎖️ 드림팀이 되기 위한 체크리스트

  • [ ] 각 포지션별 백업 인력이 있는가?
  • [ ] 팀원 간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명확한가?
  • [ ] 의사결정 프로세스가 정립되어 있는가?
  • [ ] 긴급상황 대응 매뉴얼이 있는가?
  • [ ] 팀원들이 프로젝트 목표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는가?

마무리하며

RFP 대응은 마라톤입니다. 혼자 뛰면 지치지만, 팀으로 뛰면 페이스메이커가 되어줄 동료가 있죠. 제가 80% 승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건 뛰어난 개인이 아닌 균형 잡힌 팀 덕분이었습니다.

여러분도 다음 RFP에서는 팀 구성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보세요. "Perfect Team beats Perfect Plan" - 완벽한 팀이 완벽한 계획을 이긴다는 것,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제한된 시간 내에서 효율적으로 협업하는 구체적인 툴과 방법론을 소개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