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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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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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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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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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GA4 전환 추적 완벽 설정법: 퍼널 분석으로 매출 구멍 찾아내기

GA4 전환 추적 완벽 설정법: 퍼널 분석으로 매출 구멍 찾아내기

GA4 전환 추적 완벽 설정법: 퍼널 분석으로 매출 구멍 찾아내기

안녕하세요, 마케터 여러분! 오늘은 제가 지난 10년간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 중 하나인 GA4 전환 추적 설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우리 웹사이트 방문자는 많은데 왜 매출이 안 오르죠?" 이런 고민 많이 하시죠? 답은 간단합니다. 데이터를 제대로 추적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 GA4 전환 추적, 왜 중요할까요?

제가 최근 컨설팅했던 이커머스 클라이언트의 사례를 들려드릴게요. 월 방문자 10만 명에 전환율이 겨우 0.5%였습니다. GA4를 제대로 설정하고 퍼널 분석을 진행한 결과, 장바구니 → 결제 단계에서 무려 78%가 이탈하고 있었어요.

💡 핵심 인사이트: 전환 추적 없이는 고객이 어디서 떠나는지 절대 알 수 없습니다.

문제는 배송비 안내가 결제 마지막 단계에서만 노출되는 것이었죠. 이를 개선한 후 전환율이 2.3%로 4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 GA4 전환 이벤트 설정 실전 가이드

1단계: 핵심 전환 포인트 정의하기

먼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행동이 무엇인지 정의해야 합니다.

이커머스 사이트 필수 전환 이벤트: - view_item - 상품 상세 페이지 조회 - add_to_cart - 장바구니 담기 - begin_checkout - 결제 시작 - add_payment_info - 결제 정보 입력 - purchase - 구매 완료

B2B 웹사이트 필수 전환 이벤트: - generate_lead - 문의하기 폼 제출 - file_download - 자료 다운로드 - sign_up - 회원가입 완료 - scroll - 페이지 스크롤 깊이 (50%, 75%, 90%)

2단계: GTM(Google Tag Manager)으로 이벤트 구현하기

제가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할게요.

장바구니 담기 이벤트 설정 예시:

dataLayer.push({
  'event': 'add_to_cart',
  'ecommerce': {
    'currency': 'KRW',
    'value': 25000,
    'items': [{
      'item_id': 'SKU123',
      'item_name': '베스트셀러 상품',
      'price': 25000,
      'quantity': 1
    }]
  }
});

🔥 실전 팁: 개발자에게 부탁하기 어렵다면, GTM의 클릭 트리거를 활용하세요! CSS 선택자로 버튼을 지정하면 코드 없이도 이벤트 추적이 가능합니다.

3단계: GA4에서 전환으로 표시하기

  1. GA4 관리 → 이벤트 메뉴 접속
  2. 추적 중인 이벤트 목록에서 전환으로 표시 토글 ON
  3. 최대 30개까지 전환 이벤트 설정 가능

주의사항: 전환 표시 후 최소 24시간은 기다려야 데이터가 쌓입니다. 성급하게 판단하지 마세요!

🔍 퍼널 분석으로 매출 구멍 찾기

퍼널 탐색 보고서 활용법

GA4의 탐색 → 퍼널 탐색에서 고객 여정을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실전 퍼널 설정 예시: 1. 1단계: 홈페이지 방문 (session_start) 2. 2단계: 상품 조회 (view_item) 3. 3단계: 장바구니 담기 (add_to_cart) 4. 4단계: 결제 시작 (begin_checkout) 5. 5단계: 구매 완료 (purchase)

이탈률이 높은 구간 개선 전략

제 경험상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이탈 구간과 해결책을 정리했습니다:

상품 조회 → 장바구니 (이탈률 60% 이상) - 가격 정보가 불명확함 → 할인율과 최종 가격 명시 - 배송 정보 부재 → 무료배송 조건 상단 노출 - 상품 정보 부족 → 상세 이미지와 스펙 추가

장바구니 → 결제 시작 (이탈률 40% 이상) - 회원가입 강요 → 비회원 구매 옵션 제공 - 예상치 못한 추가 비용 → 총 비용 미리 보기 - 복잡한 UI → 단계 최소화 (3단계 이내)

결제 시작 → 구매 완료 (이탈률 30% 이상) - 결제 수단 부족 → 다양한 간편결제 추가 - 보안 우려 → SSL 인증서, 보안 배지 노출 - 기술적 오류 → 에러 추적 이벤트 설정

💪 실전 적용 체크리스트

지금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액션 아이템을 정리했습니다:

  • [ ] GA4 속성 생성 및 기본 설정 완료
  • [ ] GTM 컨테이너 설치 및 디버그 모드 테스트
  • [ ] 핵심 전환 이벤트 5개 이상 정의
  • [ ] 이벤트별 매개변수 설계 (value, currency 필수)
  • [ ] 전환 이벤트 구현 및 실시간 보고서 확인
  • [ ] 퍼널 탐색 보고서 생성
  • [ ] 주간 단위 이탈률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 ] A/B 테스트 계획 수립

🎁 보너스: 자주 실수하는 포인트

1. 중복 추적 문제 GTM과 하드코딩을 동시에 사용하면 이벤트가 2번 발생합니다. 반드시 한 가지 방법만 사용하세요.

2. 매개변수 누락 purchase 이벤트에 valuecurrency를 빼먹으면 수익 보고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3. 테스트 부족 GA4 디버그 뷰를 활용해 모든 시나리오를 테스트하세요. 모바일과 데스크톱 환경 모두 확인이 필수입니다.


마무리하며

GA4 전환 추적은 단순히 숫자를 보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고 비즈니스를 개선하는 도구입니다. 제가 공유한 방법들을 하나씩 적용해보시면, 분명 숨겨진 기회를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잠재고객을 생성하고 리마케팅하는 방법을 다뤄보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여러분의 성공적인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을 응원합니다!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