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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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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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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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 데이터로 읽는 고객의 마음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 데이터로 읽는 고객의 마음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 데이터로 읽는 고객의 마음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GA4(Google Analytics 4)를 활용한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0년간 다양한 업종에서 마케팅을 해오면서 느낀 점은, 결국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는 것이었어요.

왜 GA4 전환 추적이 중요할까요?

지난 프로젝트에서 한 클라이언트가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자는 많은데 왜 매출로 이어지지 않을까요?" 바로 이런 질문에 답하기 위해 우리는 전환 추적퍼널 분석이 필요합니다.

💡 핵심 인사이트: 단순 트래픽 수치가 아닌, 고객이 구매까지 이르는 여정을 데이터로 추적해야 진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GA4 전환 추적 설정하기: 실전 가이드

1. 전환 이벤트 정의하기

먼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서 "전환"이 무엇인지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제가 경험한 업종별 주요 전환 이벤트를 공유드릴게요:

  • 이커머스: purchase, add_to_cart, begin_checkout
  • B2B 서비스: generate_lead, submit_form, download_resource
  • 콘텐츠 플랫폼: sign_up, subscribe, content_engagement

2. GTM(Google Tag Manager)을 활용한 이벤트 설정

실무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GTM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설정 프로세스를 공유드려요:

Step 1: 트리거 생성

트리거 유형: 클릭 - 모든 요소
트리거 실행 조건: Click Classes contains "purchase-button"

Step 2: 태그 생성

태그 유형: GA4 이벤트
이벤트 이름: purchase_click
이벤트 매개변수: 
  - product_name: {{Product Name}}
  - product_price: {{Product Price}}

3. 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 팁

많은 분들이 놓치는 부분인데, 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 시 다음 항목들을 꼭 포함시키세요:

  • item_list_name: 제품이 노출된 위치 (예: "추천 상품", "베스트셀러")
  • item_category2~5: 세분화된 카테고리 정보
  • promotion_name: 적용된 프로모션 정보

이 데이터들이 나중에 퍼널 분석에서 정말 유용하게 쓰입니다!


퍼널 분석으로 병목 구간 찾아내기

실제 사례: 온라인 쇼핑몰 A사의 퍼널 개선

작년에 진행했던 프로젝트 사례를 들려드릴게요. A사는 장바구니 담기율은 높은데 구매 전환율이 2%에 불과했습니다.

GA4 퍼널 분석 결과: 1. 홈페이지 방문 → 100% 2. 상품 상세 조회 → 45% (-55%) 3. 장바구니 담기 → 28% (-17%) 4. 결제 시작 → 8% (-20%) ⚠️ 5. 구매 완료 → 2% (-6%)

발견한 문제점: 장바구니에서 결제 시작 단계의 이탈률이 20%로 가장 높았습니다.

퍼널 최적화 액션 플랜

문제를 발견한 후 저희가 실행한 개선 방안들입니다:

1. 결제 프로세스 간소화 - 회원가입 없이 구매 가능한 "게스트 체크아웃" 추가 - 결제 단계를 5단계에서 3단계로 축소 - 자동 주소 입력 기능 도입

2. 신뢰도 강화 - 결제 페이지에 보안 인증 마크 추가 - 실시간 재고 표시 - 예상 배송일 명확히 표기

3. 이탈 방지 전략 - 장바구니 이탈 시 리마케팅 이메일 자동 발송 - 결제 중단 시 "나중에 계속하기" 기능 추가 - 모바일 최적화 강화

결과: 3개월 후 구매 전환율이 2%에서 4.8%로 상승했습니다! 🎉


GA4 퍼널 리포트 활용 꿀팁

1. 세그먼트별 퍼널 분석

단순히 전체 퍼널만 보지 마시고, 세그먼트별로 나눠서 분석해보세요:

  • 디바이스별: 모바일 vs 데스크톱
  • 유입 채널별: 오가닉 vs 페이드 vs 다이렉트
  • 신규 vs 재방문자
  • 연령대/성별

실제로 한 프로젝트에서 모바일 사용자의 결제 이탈률이 PC보다 3배 높다는 것을 발견하고, 모바일 결제 UX를 전면 개편한 적이 있습니다.

2. 커스텀 퍼널 생성하기

GA4의 "탐색" 기능을 활용하면 원하는 퍼널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어요:

탐색 > 새 탐색 만들기 > 퍼널 탐색

Pro Tip: 퍼널 단계 사이에 "경과 시간"을 설정하면 더 정확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장바구니 담기 후 7일 이내 구매 전환율을 별도로 측정할 수 있죠.

3. 이상 징후 감지 설정

GA4의 인사이트 기능을 활용하여 자동 알림을 설정하세요:

  • 전환율이 평균 대비 20% 이상 하락 시
  • 특정 퍼널 단계 이탈률 급증 시
  • 주요 이벤트 발생 빈도 감소 시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에 대해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공유드렸습니다. 제가 10년간 마케팅을 하면서 깨달은 것은, 데이터는 거짓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오늘 바로 GA4에 들어가서 전환 추적을 점검해보시고, 퍼널 분석을 통해 숨겨진 기회를 발견해보세요. 작은 개선이 모여 큰 성과를 만들어냅니다.

"측정하고, 분석하고, 개선하라" - 이것이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화이팅! 💪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