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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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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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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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CRM과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 연동 실전 노하우: 영업과 마케팅의 완벽한 시너지 만들기

CRM과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 연동 실전 노하우: 영업과 마케팅의 완벽한 시너지 만들기

CRM과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 연동 실전 노하우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제가 지난 10년간 다양한 기업에서 CRM과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을 연동하면서 얻은 실전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영업팀과 마케팅팀이 서로 다른 시스템을 쓰면서 고객 정보가 따로 놀고 있지 않나요?" 이런 고민, 한 번쯤은 해보셨을 거예요. 저도 처음 스타트업에서 일할 때 이 문제로 정말 골머리를 앓았답니다.


왜 CRM과 마케팅 자동화를 연동해야 할까?

1. 단절된 고객 여정의 문제점

제가 이전에 일했던 B2B 소프트웨어 회사에서는 HubSpot으로 마케팅 자동화를 운영하고, Salesforce로 영업 관리를 했는데요. 두 시스템이 연동되지 않아서 이런 일들이 벌어졌습니다:

  • 마케팅팀이 열심히 육성한 리드가 영업팀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음
  • 영업팀이 거래를 성사시켜도 마케팅팀은 어떤 캠페인이 효과적이었는지 모름
  • 같은 고객에게 중복된 메시지를 보내는 실수 발생

💡 핵심 인사이트: CRM과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 연동은 단순한 기술적 통합이 아니라, 고객 경험의 일관성을 만드는 전략적 결정입니다.


성공적인 연동을 위한 5단계 프로세스

Step 1: 현재 상태 진단하기

먼저 양쪽 시스템에서 어떤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는지 정리해보세요: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에서 관리하는 데이터: - 웹사이트 방문 기록 - 이메일 오픈/클릭률 - 콘텐츠 다운로드 이력 - 리드 스코어링 점수

CRM에서 관리하는 데이터: - 고객 연락처 정보 - 영업 기회 단계 - 거래 금액 및 계약 정보 - 고객 커뮤니케이션 이력

Step 2: 데이터 매핑 설계하기

제가 실제로 사용했던 매핑 템플릿을 공유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필드 → CRM 필드
- Email → Contact Email
- Lead Score → Custom Field: Marketing Score
- Last Campaign → Campaign Source
- Lifecycle Stage → Lead Status

🔥 실전 팁: 처음부터 모든 필드를 연동하려 하지 마세요! 핵심 필드 5-7개로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Step 3: 자동화 워크플로우 구축하기

리드 전달 자동화 시나리오

제가 가장 효과를 봤던 워크플로우는 이렇습니다:

  1. 리드 스코어 70점 도달 → CRM에 자동으로 리드 생성
  2. 영업팀에 알림 발송 → Slack 또는 이메일로 즉시 통보
  3. 24시간 내 팔로업 없으면 → 리마인더 자동 발송
  4. 영업 단계 변경 시 → 마케팅 자동화에서 육성 캠페인 중단

Step 4: 양방향 동기화 설정하기

단방향 동기화의 함정을 조심하세요! 처음에는 마케팅 → CRM으로만 데이터를 보내다가, 나중에 CRM의 업데이트된 정보가 마케팅 시스템에 반영되지 않아 큰 문제가 생겼던 경험이 있습니다.

양방향 동기화 체크리스트: - ✅ 연락처 정보 업데이트 (양방향) - ✅ 거래 단계 변경 (CRM → 마케팅) - ✅ 이메일 수신 거부 상태 (양방향) - ✅ 커스텀 필드 동기화 규칙 설정

Step 5: 모니터링과 최적화

연동 후 꼭 추적해야 할 KPI들:

  • 데이터 동기화 오류율: 목표 1% 미만
  • 리드 응답 시간: 평균 2시간 이내
  • MQL to SQL 전환율: 업계 평균 13% 이상
  • 영업 사이클 단축: 연동 전 대비 20% 감소 목표

플랫폼별 연동 실전 가이드

HubSpot + Salesforce 연동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합이죠. HubSpot-Salesforce Connector를 활용하면 코딩 없이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장점: - 네이티브 연동으로 안정성 높음 - 실시간 동기화 지원 - 커스텀 오브젝트 매핑 가능

주의사항: - Salesforce 에디션에 따라 API 호출 제한 확인 필수 - 대량 데이터 초기 동기화 시 단계적 진행 권장

Marketo + Microsoft Dynamics 연동

B2B 기업에서 선호하는 조합입니다. Azure Logic Apps를 활용한 커스텀 연동도 고려해보세요.

국내 솔루션 연동 팁

비즈스프링 같은 국내 마케팅 자동화 툴과 더존 CRM 연동 시에는 API 문서화가 부족할 수 있으니, ZapierMake(구 Integromat) 같은 미들웨어 활용을 추천합니다.


실패 사례에서 배운 교훈들

🚫 실패 사례 1: 데이터 중복 문제

한 클라이언트사에서 이메일 주소를 유니크 키로 설정했는데, 한 사람이 여러 이메일을 사용하면서 중복 레코드가 대량 발생했습니다.

해결책: 복합 유니크 키 설정 (이메일 + 회사명 + 전화번호)

🚫 실패 사례 2: 과도한 자동화

모든 것을 자동화하려다가 오히려 잘못된 데이터가 빠르게 전파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해결책: 중요한 데이터 변경은 수동 승인 프로세스 추가


마무리하며

CRM과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 연동은 한 번에 완벽하게 할 수 없습니다. 작게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마지막 조언은 이겁니다:

"기술보다 중요한 것은 프로세스입니다. 먼저 영업팀과 마케팅팀이 합의한 프로세스를 만들고, 그다음에 시스템을 연동하세요."

여러분의 CRM과 마케팅 자동화 연동 프로젝트가 성공하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 경험을 바탕으로 도움드리겠습니다. 😊

다음 포스팅에서는 연동 후 데이터 품질 관리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