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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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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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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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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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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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으로 마케팅 성과 극대화하기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으로 마케팅 성과 극대화하기

GA4 전환 추적 설정과 퍼널 분석으로 마케팅 성과 극대화하기

안녕하세요, 마케팅 실무자 여러분! 오늘은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GA4(Google Analytics 4)의 전환 추적 설정퍼널 분석 방법에 대해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상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023년 7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가 종료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GA4로 전환했지만, 아직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계신 분들이 많더라고요. 특히 전환 추적 설정은 마케팅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는 핵심인데, 이 부분을 놓치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불가능해집니다.


📊 GA4 전환 추적, 왜 중요할까요?

제가 최근 컨설팅했던 이커머스 클라이언트의 사례를 들어볼게요. 광고비는 매달 5천만원씩 쓰는데 실제 매출 기여도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GA4 전환 추적을 제대로 설정한 후, 페이스북 광고의 ROAS가 실제보다 40% 과대평가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죠.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 피터 드러커의 이 말처럼, 정확한 전환 추적 없이는 마케팅 최적화가 불가능합니다.


🎯 GA4 전환 이벤트 설정 실전 가이드

1. 필수 전환 이벤트 정의하기

먼저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전환 이벤트를 정의해야 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업종별 필수 전환 이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커머스: - purchase (구매 완료) - add_to_cart (장바구니 담기) - begin_checkout (결제 시작) - view_item (상품 상세 조회)

B2B/리드젠: - generate_lead (문의 완료) - submit_form (폼 제출) - download_content (자료 다운로드) - sign_up (회원가입)

콘텐츠/미디어: - page_view (특정 페이지 조회) - scroll (스크롤 깊이) - video_complete (동영상 시청 완료) - article_read (기사 읽기 완료)

2. GTM(Google Tag Manager)을 활용한 전환 추적 설정

실무에서는 GTM을 활용하면 개발자 도움 없이도 전환 추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설정 방법을 공유드릴게요:

Step 1: 데이터 레이어 변수 생성

변수 > 새로 만들기 > 데이터 영역 변수
변수 이름: transaction_id, value, currency 등

Step 2: GA4 이벤트 태그 생성

태그 > 새로 만들기 > GA4 이벤트
이벤트 이름: purchase
이벤트 매개변수 추가:
- transaction_id: {{transaction_id}}
- value: {{purchase_value}}
- currency: KRW

Step 3: 트리거 설정

트리거 > 새로 만들기 > 맞춤 이벤트
이벤트 이름: purchase_complete

💡 Pro Tip: 개발팀과 협업 시 dataLayer.push() 코드를 정확히 문서화해서 전달하면 커뮤니케이션이 훨씬 원활해집니다!


🔍 퍼널 분석으로 병목 구간 찾기

전환 추적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퍼널 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이 어디서 이탈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GA4 탐색 보고서에서 퍼널 만들기

  1. 탐색 > 빈 보고서 선택
  2. 기법에서 "퍼널 탐색" 선택
  3. 단계 추가로 전환 경로 설정:
  4. 단계 1: session_start (세션 시작)
  5. 단계 2: view_item (상품 조회)
  6. 단계 3: add_to_cart (장바구니)
  7. 단계 4: begin_checkout (결제 시작)
  8. 단계 5: purchase (구매 완료)

퍼널 분석 결과 해석하기

제가 분석한 한 패션 쇼핑몰의 실제 사례를 보여드리면:

  • 세션 → 상품조회: 45% (업계 평균 50%)
  • 상품조회 → 장바구니: 12% (업계 평균 15%)
  • 장바구니 → 결제시작: 65% (업계 평균 60%)
  • 결제시작 → 구매완료: 42% (업계 평균 70%)

여기서 주목할 점은 결제 시작 → 구매 완료 구간의 이탈률이 58%로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확인해보니 결제 페이지의 로딩 속도가 5초 이상 걸리고, 모바일 UX가 최적화되지 않았더라고요.


💪 퍼널 최적화 실전 전략

1. 구간별 개선 포인트

상품 조회 → 장바구니 전환율 개선: - 상품 이미지 품질 향상 - 리뷰와 평점 노출 강화 - "지금 구매 시 10% 할인" 같은 긴급성 메시지 추가 - 관련 상품 추천 알고리즘 개선

결제 페이지 이탈 방지: - 게스트 체크아웃 옵션 제공 - 결제 단계 최소화 (3단계 → 1단계) - 신뢰 배지와 보안 인증 마크 노출 - 배송비 사전 안내로 서프라이즈 제거

2. A/B 테스트와 연계하기

GA4의 퍼널 데이터를 기반으로 Google OptimizeOptimizely를 활용한 A/B 테스트를 진행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최근 진행한 테스트 사례: - 테스트 대상: 장바구니 페이지 CTA 버튼 - A안: "결제하기" (기존) - B안: "안전하게 결제 진행하기" - 결과: B안이 전환율 23% 상승


🚀 마케팅 채널별 퍼널 성과 분석

GA4의 강력한 기능 중 하나는 획득 채널별로 퍼널 성과를 비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세그먼트 적용하여 채널 비교하기

  1. 퍼널 탐색 보고서에서 세그먼트 추가
  2. 트래픽 소스별 세그먼트 생성:
  3. Organic Search
  4. Paid Search
  5. Social
  6. Direct
  7. Email

실제 분석 결과 예시: - 이메일 마케팅: 전체 전환율 8.2% (최고) - 유료 검색: 전체 전환율 4.5% - 소셜미디어: 전체 전환율 1.8% (최저)

이 데이터를 보면 소셜미디어의 전환율이 낮지만, 상단 퍼널(인지 단계)에서는 가장 많은 트래픽을 유입시키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소셜미디어는 리타겟팅과 연계하여 활용하는 전략으로 수정했죠.


📈 실무 활용 팁과 주의사항

꼭 기억해야 할 포인트들:

  1. 데이터 수집 기간: 최소 2주 이상의 데이터를 모아서 분석하세요
  2. 이벤트 중복 체크: 같은 전환이 여러 번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3. 크로스 도메인 추적: 결제 대행사 도메인도 반드시 추적 설정
  4. 개인정보 보호: PII(개인식별정보)는 절대 수집하지 마세요
  5. 정기적인 검증: 월 1회는 전환 데이터 정확성을 검증하세요

자주 하는 실수들:

  • ❌ GTM 컨테이너 게시 안 함
  • ❌ 테스트 환경 데이터 필터링 안 함
  • ❌ 통화(currency) 설정 누락
  • ❌ 이벤트 매개변수 오타

🎯 마무리하며

GA4 전환 추적과 퍼널 분석은 처음엔 복잡해 보이지만, 한 번 제대로 설정해두면 마케팅 ROI를 극대화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제가 10년간 마케팅을 하면서 느낀 것은, 결국 데이터를 제대로 읽고 해석하는 능력이 마케터의 핵심 경쟁력이라는 점입니다. GA4는 그 시작점이 되는 도구죠.

혹시 GA4 설정이나 분석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실무에서 겪은 다양한 케이스를 바탕으로 도움드리겠습니다! 😊

다음 포스팅 예고: "GA4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리타겟팅 전략 구축하기"도 준비 중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