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달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에이달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 대한 상담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물품 또는 서비스 공급에 따른 금액 결제, 서비스의 공급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3.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4.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s://adall.co.kr) 사용 시 제공 동의를 해주시는 개인정보 수집 항목입니다.

■ 페이지 문의 시
– 필수항목 : 직장명,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고객문의 및 상담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문의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입사지원 시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 수집목적 : 입사지원 요청에 대한 회신, 상담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지원 접수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 뉴스레터 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메일
– 수집목적 : 뉴스레터 발송 요청에 대한 회신, 정기 발송을 위한 서비스 이용기록 조회
– 보유기간 : 구독 해지 후 2년 간 보관 (단, 관계 법령이 정한 시점까지 보존)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페이지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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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지완
직위 : 대표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master@adall.co.kr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곽재형
직위 : 이사
연락처 : 02-2664-8631
이메일 : jh.gwak@adall.co.kr

②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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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광고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광고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 실무 적용법: 광고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10년차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많은 마케터들이 어려워하지만 꼭 알아야 할 마케팅 어트리뷰션 모델링에 대해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쉽게 풀어보려고 합니다.

최근 한 이커머스 클라이언트가 이런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페이스북, 구글, 네이버에 광고비를 쓰고 있는데, 어떤 채널이 실제로 매출에 기여하는지 모르겠어요." 바로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어트리뷰션 모델링입니다.


어트리뷰션 모델링이란 무엇인가?

어트리뷰션(Attribution)은 고객이 구매에 이르기까지 거친 모든 마케팅 터치포인트의 기여도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말해, 100만원의 매출이 발생했을 때 어떤 광고 채널이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죠.

💡 핵심 포인트: 고객은 평균 7-10번의 터치포인트를 거쳐 구매를 결정합니다. 마지막 클릭만 보면 전체 그림을 놓칩니다.


주요 어트리뷰션 모델 비교

1. 라스트 클릭 (Last Click) 모델

  • 마지막 터치포인트에 100% 기여도 부여
  • 장점: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움
  • 단점: 초기 인지 단계 채널 과소평가
  • 적합한 경우: 구매 주기가 짧은 제품

2. 퍼스트 클릭 (First Click) 모델

  • 첫 번째 터치포인트에 100% 기여도 부여
  • 장점: 신규 고객 유입 채널 파악 용이
  • 단점: 전환 유도 채널 과소평가
  • 적합한 경우: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 평가

3. 선형 (Linear) 모델

  • 모든 터치포인트에 균등하게 기여도 분배
  • 장점: 공평한 평가
  • 단점: 실제 영향력 차이 무시
  • 적합한 경우: B2B 등 긴 구매 여정

4. 시간 감소 (Time Decay) 모델

  • 구매 시점에 가까울수록 높은 기여도
  • 장점: 현실적인 고객 행동 반영
  • 단점: 설정 복잡도 높음
  • 적합한 경우: 프로모션 중심 비즈니스

5. 데이터 기반 (Data-Driven) 모델

  • 머신러닝으로 실제 데이터 분석해 기여도 산정
  • 장점: 가장 정확한 측정
  • 단점: 충분한 데이터 필요 (월 600건 이상 전환)
  • 적합한 경우: 대규모 광고 집행 브랜드

실무 적용 5단계 프로세스

Step 1: 현재 상황 진단

먼저 Google AnalyticsAdobe Analytics에서 현재 사용 중인 모델을 확인하세요. 대부분 라스트 클릭 모델을 디폴트로 사용하고 있을 겁니다.

Step 2: 비즈니스 목표 정의

  • 신규 고객 획득이 목표? → 퍼스트 클릭 고려
  • 전환율 개선이 목표? → 시간 감소 모델 고려
  • 전체 최적화가 목표? → 데이터 기반 모델 고려

Step 3: 테스트 기간 설정

최소 3개월간 여러 모델을 병행 운영하며 비교하세요. 저는 보통 이렇게 설정합니다: - 주 모델: 시간 감소 (40일 반감기) - 비교 모델 1: 라스트 클릭 - 비교 모델 2: 데이터 기반

Step 4: 채널별 기여도 분석

실제 사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한 패션 쇼핑몰의 분석 결과입니다:

라스트 클릭 모델: - 네이버 검색광고: 45% - 직접 유입: 30% - 페이스북: 15% - 인스타그램: 10%

데이터 기반 모델: - 페이스북: 28% - 인스타그램: 25% - 네이버 검색광고: 27% - 직접 유입: 20%

보시다시피 소셜미디어의 실제 기여도가 훨씬 높았습니다!

Step 5: 예산 재분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광고 예산을 재분배하세요. 위 사례에서는 소셜미디어 예산을 30% 증액하고, 3개월 후 전체 ROAS가 23% 개선되었습니다.


실무 팁과 주의사항

Do's (꼭 해야 할 것들)

  • 크로스 디바이스 추적 설정: Google Signals 활성화는 필수
  • UTM 파라미터 일관성: 모든 캠페인에 체계적인 UTM 적용
  • 정기적인 모델 검토: 분기별로 모델 적합성 재평가
  • 이해관계자 교육: 팀원들이 어트리뷰션 개념 이해하도록 교육

Don'ts (하지 말아야 할 것들)

  • 단일 모델만 맹신하기
  • 오프라인 터치포인트 무시하기
  • 충분한 데이터 없이 성급한 결정
  • 브랜드 효과를 간과하기

도구별 어트리뷰션 설정 방법

Google Analytics 4 (GA4)

  1. 관리 → 속성 → 어트리뷰션 설정
  2. 보고 기간: 90일 추천 (B2B는 더 길게)
  3. 제외 채널 설정: 내부 트래픽, 테스트 캠페인

Facebook Attribution

  1. 비즈니스 관리자 → 측정 및 보고서
  2. 어트리뷰션 창: 7일 클릭 + 1일 조회 추천
  3. 통합 이벤트 측정(AEM) 활성화

Google Ads

  1. 도구 및 설정 → 측정 → 어트리뷰션
  2. 데이터 기반 모델 우선 적용
  3. 검색 광고와 디스플레이 별도 설정

마무리하며

어트리뷰션 모델링은 완벽한 답을 주는 마법 도구가 아닙니다. 하지만 "대충 맞는 것보다 정확히 틀리는 것이 낫다"는 말처럼, 지속적인 테스트와 개선을 통해 점점 더 정확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10년간 마케팅을 하면서 깨달은 것은, 어트리뷰션 모델링을 제대로 활용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의 마케팅 효율성 차이가 평균 30-40%에 달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오늘부터 하나씩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액션 아이템: 지금 바로 GA4에 들어가서 모델 비교 보고서를 확인해보세요. 분명 놀라운 인사이트를 발견하실 겁니다!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비즈니스